교통카드 단 한 장으로 전국의 기차부터 버스, 고속도로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2013년 말부터 시범 운행되어 2014년도부터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 가능한 전국호환교통카드! 지금부터 카드의 기능과 종류, 호환지역 등을 자세하게 알아본 뒤 간단한 사용 후기도 만나보겠습니다.



  

 ▲ 기차표 구매                                            ▲ 버스 이용


      

                    ▲ 지하철 이용                 ▲ 고속도로 이용               ▲ 외버스 이용 

▲ 전국호환교통카드의 기능 (출처 : 국토교통부)



전국호환교통카드란 ‘One Card All Pass’ 즉, 한 장의 카드로 전국 버스 · 지하철 · 기차 · 고속도로 요금 지급이 가능한 카드입니다. 선 지급 형태로 요금결제가 가능하며, 간단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지역별로 사용되는 교통카드가 달라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때 발생했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2007년부터 전국호환 표준기술을 개발하였고, 다양한 정책운영과 시범운행 기간을 거친 뒤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전국호환교통카드를 출시했습니다. 정식 발매 이후에는 국민체험단을 운영하여 품질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5년 현재에는 수도권과 대도시를 중심으로 사용지역을 더욱 확장해 나가고 있어 편리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전국호환교통카드는 하이패스 기능의 여부에 따라 두 가지로 유형이 나누어집니다. 하이패스 기능이 있는 하이패스형은 5,000원으로, 차량용 하이패스 단말기에 넣어 하이패스 차로를 지나가면 자동 결제되는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하이패스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일반형의 경우, 연령대별로 어린이용/청소년용/어른용으로 나뉘며 가격은 2,500원 ~ 3,000원 정도입니다. 일반형의 경우, 하이패스의 기능은 없지만 요금소에서 단말기에 터치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종류의 전국호환교통카드가 출시되어 있으며, 2015년 내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카드별 사용 가능 상세 지역과 일정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초록색 칸은 현재 시행 중인 지역, 회색 칸은 2015년 이내에 시행될 예정인 지역) 


고속도로 일부의 유료도로나 전남 진도군, 경북 군위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봉화군 등 시스템 미 구축 지역에서는 여전히 사용할 수 없지만 앞으로 개선되기를 기대합니다.



▲ 전국호환교통카드 종류 및 사용 가능 지역과 일정 (출처: 국토교통부)



전국호환교통카드 직접 써보니.......


- 전국호환교통카드 사용 후기


▲ 전국호환교통카드 사용 (출처: 국토교통부)


저는 친구들과 제주도 여행에서 전국호환교통카드를 사용해보았습니다. 차 없이 여행했기 때문에 대부분 버스와 전철을 이용했으며, 서울에서 이용하던 카드를 제주도에서도 쓸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간편했습니다. 다만, 카드별로 아직 완벽하게 전국호환이 구현된 것이 아니기에, 사용 전에 지역을 확인하고 써야 한다는 점은 불편함으로 남았습니다. 또한, 홍보가 덜 되어 있어 시행된 지 꽤 시간이 흘렀음에도 그 종류나 사용법, 구매처 등이 불명확하게 알려져 있어 실제 사용자들 간에 혼란이 있기도 했습니다. 



▲ 전국호환 교통카드 (출처: 국토교통부)



정식 발매된 지 약 1년. 아직 부족한 점도 많지만, 국내에서의 이동을 더욱 편리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시외버스와 고속버스에도 적용될 예정이며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외국인 전용 카드도 발매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더욱 편리해질 전국호환교통카드를 기대해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3기 이지현이었습니다. 



▲ 전국호환교통카드 설명 이미지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