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레는 마음으로 대전에서 경기도 성남시까지 “2030 정책토크”가 개최되는 판교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1)에 다녀왔습니다.



유일호 장관님과 함께 한 단체 사진



1)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란? <출처 : 경기 창조혁신센터 홈페이지> 

17개 혁신 센터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고 해외 투자자들을 각 지역 혁신 센터에 연결하는 『글로벌 창업의 Hub』로 조성되었으며, 판교에 조성된 IT·SW 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미래기술 분야와 게임 개발자와의 협업을 통해 기획부터 출시까지 원스톱 지원으로 글로벌 HIT 게임 벤처을 육성하고, 핀 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한 핀 테크 스타트업 및 기술벤처를 육성하며, IoT 분야 혁신기업 육성 및 안전, 헬스케어 분야 시범사업을 추진하여 차세대 이동통신 활성화를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 랩 및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기 위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하고 있다.



체험 학습서를 내고 참석한 행사라 일찍 도착하여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를 둘러보았습니다.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앞에서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에는 많은 벤처회사들이 들어와 있다고 하였습니다. 일반인에게 관람이 가능한 곳에서 관람을 하였는데 오른쪽 사진의 경우 공모를 통해 입주하였는데 테이블 하나당 주인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 내부



건물 내부를 살펴본 위 구내식당에서 4,000원을 내고 식사를 하였습니다. 경치가 매우 좋았는데 창가 자리가 상당히 더웠습니다.

         

      

▲ 경치 좋은 식당 외부 풍경과 점심 정식


점심 식사를 하고 행사장으로 향하였습니다. 행사 전 준비하시느라 많이 바빠 보이셨습니다.

     

      

▲ 행사장 입구와 행사 준비하는 상황

     

      

 ▲ 유일호 장관님 대기실과 장관님이 발표하실 자리


행사 준비하는데 참석하는 사람들이 와서 자리에 앉았습니다. 2030 토크 참석자들은 국토부 어린이 기자 3명 외에 국토교통부 SNS를 통해 모집한 사람들과 대통령 청년위원회, 대학생 기자단이 참석하였는데 대학생들이 가장 많아 보였습니다.


사회자가 토크 시작 전에 재미있는 토크 진행을 위해 퀴즈를 냈습니다. 여기서 잠깐, 같이 참여한 심규리 기자가 맞춰 상품권을 받은 퀴즈 하나 내겠습니다.


Q 판교 창조경제 밸리 계획의 조성 사업 계획의 주요 내용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요? 

  ① 기업 성장 지원센터                                  ② 벤처 캠퍼스

  ③ 글로벌 네트워크 산학연 협력 공간 조성             ④ 디즈니랜드

※ 정답  


간단히 퀴즈를 풀고 유일호 장관님께서 발표를 위해 단상으로 나오셨습니다. 장관님께서는 대학에서 교수를 하셨다가 정치를 하게 되었고 국토부 장관이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유일호 장관님은 “가을날”이라는 시를 먼저 읊으셨습니다.


<가을날>

라이너 릴케 

주여, 때가 왔습니다. 지난 여름은 참으로 위대했습니다.

당신의 그림자를 해시계 위에 얹으시고, 들녘에 바람을 풀어 놓어 주소서.

마지막 과일들이 무르익도록 명해주시서.  

이틀만 더 남국의 날을 베푸시어

과일들의 완성을 재촉하시고, 독한 포도주에는 마지막 단맛이 스미게 하소서. 

지금 집이 없는 사람은 이제 집을 짓지 않습니다.

지금 혼자인 사람은 그렇게 오래남아 깨어서 책을 읽고, 긴 편지를 쓸 것이며 

낙엽이 흩날리는 날에는 가로수들 사이로 이리저리 불안스레 헤맬 것입니다. 


'가을날' 시를 읊고 나서 정부의 역할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정부는 국민의 행복을 위해 일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으며, 직접 PPT를 발표하신 장관님은 크게 3가지를 말씀하셨습니다.

 



2) 행복주택이란? <출처 : 국토교통부 행복주택 블로그>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그리고 신혼부부를 위한 주거사다리! 젊은이들의 주거 희망 디딤돌로 직장이나 학교가 가까운 곳이나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곳에 짓는 임대료가 저렴한 공공임대주택


장관님의 발표가 끝나고 질문과 토크를 위해 장관님께서 자리에 앉으셨습니다.

     

      

▲ 유일호 장관님의 PPT 발표 장면과 토크를 위해 앉으신 모습



장관님께 많은 질문과 답변이 있었습니다.  

대학생 오빠는 대학이 집에서 멀어서 다니는데 하루에 꼬박 4시간이 걸리지만 학교 기숙사를 이용할 수 없어 집에서 다니는데 너무 힘들다고 하였습니다. 장관님께서 행복 주택을 많이 늘리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항공 물류를 전공하는 언니는 '물류' 하면 택배를 생각하게 되고 많이 힘든 직업인데 좀 더 나은 일자리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장관님께서는 IT와 함께 하는 물류가 되게 하여 많은 대학생들이 공부하여 많이 취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멀리 쿠웨이트에서 오신 분은 해외 건설을 할 때 이미 인정받은 우리나라의 좋은 건설 기술로 해외에서 많이 활동하면 좋은데 국가적인 지원이 있어 많은 청년들이 일을 했으면 좋겠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경기 창조경제밸리에서 일을 하고 있으신 분은 가까이에 살 수 있는 집이 없어 불편하다고 하셨습니다. 장관님께서는 판교 경제밸리 조성에 살 수 있는 집을 지을 예정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 안송주 기자는 장관님이 현재 나의 롤모델이신데 장관님은 초등학교 때 롤모델이나 멘토가 있었는지 질문했습니다. 장관님께서는 롤모델, 멘토에 대해 생각을 하지는 않고 책에서 읽은 위인인 세종대왕이나 이순신 장군 등이 롤모델이고 멘토라 생각했던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장관님께서 정말 내가 롤모델이냐 하셔서 그렇다고 말씀드렸으며 사회자가 왜 롤모델로 결정했는지 물어보셔서 원래는 환경에 관심이 많아 환경부 장관이 되고 싶었는데 국토부 어린이 기자단 발대식 때 장관님을 가까이 뵙고 국토부 장관이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그래서 지금 롤모델로 정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장관님 사랑합니다.”라고 크게 말씀드렸더니 장관님께서도 “저도 사랑합니다.”라고 화답해주셨습니다.

    

      

▲ 안송주 기자의 질문 모습과 유일호 국토부장관님과 함께 한 컷



모든 행사가 끝나고 기자 발대식 때 받지 못한 사인도 받고 사진도 찍었습니다.   


      

▲ 장관님께 받은 사인



같이 참여한 심규리 기자, 최서윤 기자 반가웠습니다. 알아듣기 힘든 부분도 있었지만 국토교통부에서 하는 일이니 다음에는 많은 어린이 기자들이 함께 했으면 좋겠습니다.





유일호 장관님 파이팅! 국토교통부 어린이기자단 파이팅!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직접 다녀온것 같아요. 잘 읽었습니다

    2015.10.06 19:48 [ ADDR : EDIT/ DEL : REPLY ]
  2. sysea47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07 15:48 [ ADDR : EDIT/ DEL : REPLY ]
  3. urbanpark

    꼭 롤모델인 장관님처럼 멋진 분이 되시길!

    2015.10.08 23:44 [ ADDR : EDIT/ DEL : REPLY ]
  4. 기사 잘 읽었습니당 ㅎ

    2015.10.10 20:1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진짜 장관님 말대로 훌륭한 사람이 되실거 같네요.

    2015.10.13 15: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6. 기사 잘봤습니다

    2015.10.13 15:5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