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EM SYMPOSIUM SEOUL 2015 -


국토교통부는 9월 9일부터 11일까지 2박 3일간 서울 신라호텔에서 ‘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유라시아(Europe+Asia)대륙의 국제 교통물류망 건설을 위해 유라시아 지역 50여 개 국가의 장·차관 등 수석대표들이 참석했습니다. 또한, 연구기관장,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해사기구(IMO), 세계은행(WB) 등 국제기구 주요 인사와 민간협력업체 대표 등 국내외 인사 5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 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심포지엄 로고



3일에 걸친 전체 일정은 첫날 9일 ASEM 회원국 고위급 실무진 회의로 시작되어 이튿날인 10일에는 심포지엄이 개최되었으며, 마지막 11일에는 DMZ(비무장지대) 투어, 개성공단 투어, KTX 시승 그리고 서울문화 투어 등 테크니컬 투어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의 개회사 <출처:국토교통부> 



10일의 본 행사는 유일호 장관의 개회사로 시작되었는데요. 유일호 장관은 "한국의 적극적인 주도 아래 유라시아 주요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인 의미 있는 행사를 개최하게 된 만큼 앞으로도 유라시아 소통의 길을 개척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국민도 유라시아 교통물류망 연결 문제의 중요성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말씀하셨습니다.



    

▲ 박근혜 대통령의 개회사



박근혜 대통령께서는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중요성, 국가 간 상호협력 강화의 필요성, 교통물류의 제도적 장벽 극복, 첨단기술을 강조하였으며, 국가네트워크 연결을 위한 전문가 그룹을 구성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 UNESCAP 사무총장의 기조연설



심포지엄의 주제는 '단절 없는 교통물류체계를 통한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구현'으로 샴샤드 악타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 사무총장, 호세 비에가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ITF 사무총장,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의 순서로 기조연설이 진행되었습니다. 



▲ 장관 세션에서 발언중인 유일호 장관



장관 세션은 국가별 정책과 전략을 다루는 자리였습니다. 유일호 장관은 인프라 개발에 관하여 적극 동참할 예정이라는 말씀과 더불어 철도 수송력의 경쟁력 강화, 통관 절차 간소화, 다양한 기술 개발 등 여러 분야에서 유라시아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 중이라 발표했습니다. 



▲ 진행중인 장관세션



유일호 장관의 발표에 이어 러시아 교통부 장관은 극동지역과 바이칼 인근 지역 사회경제를 발전시키겠다는 신(新) 동방정책을 소개했고, 중국 철도청 차관보는 철도망과 선박을 유럽까지 연결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을 소개했으며, 인도 교통부 장관은 유라시아 대륙의 횡단 교통망 계획과, 종단 교통망 계획 연계를 강조했습니다. 



    

▲ 전문가 세션: 발표 세션1과 코레일 최연혜 사장



전문가 세션의 발표 세션1에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망 중에서도 육상 및 항공에 관련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세션의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한국철도공사(KORAIL) 최연혜 사장은 각국의 개별적인 문제들을 해결해 나감과 동시에 국제적 기준을 협력적으로 맞춰가야 한다면서 공동의 레벨에서 조율해나가는 협력체를 구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남북 철도의 분단된 상황에서 유라시아 관계가 정치를 떠난 경제적 이슈로 나아가야 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 발표중인 한 참가기업의 관계자



발표 세션2에서는 유라시아 교통물류망 중에서도 해운에 관련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한 참가기업의 관계자는 유라시아 대륙의 지역 내 교역량의 증가와 더불어 거대한 시장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각 전문가는 유라시아 내 통합된 교통 물류망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이를 위해선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협력 강화, 규제 표준화와 두만강 유역, 북극 등 새로운 육·항로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 발표중인 한국교통연구원 이창운 원장



발표 세션3에서는 '통합된 하나의 유라시아 대륙 구축'이라는 주제로 제도 및 재원 마련 방안에 관한 내용이 다뤄졌습니다. 한국교통연구원 이창운 원장은 EPTL(Eurasian Platform for Transport and Logsitics)에 관한 유라시아 대륙의 물류 플랫폼 구축을 주장하였으며, 이를 위해서는 남북 종단 열차의 재개가 필요하다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또한, 남북 철도 연결 운행은 유라시아 대륙철도망의 화룡점정(畵龍點睛)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남북 철도 연결은 유라시아 철도망의 완결을 의미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이는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러시아의 신동방정책 등 각 국가의 전략과 더불어 한국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전략이 함께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 유라시아 교통물류 조형물 기념촬영



이번 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 심포지엄에 참석하면서 우리나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유라시아의 최 동쪽 끝 나라인 우리나라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초석을 주도한다는 것에 큰 기쁨을 느꼈으며, 이러한 역사의 현장에 있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앞으로도 국가와 국민을 넘어서 세계를 주도하는 국토교통부를 기대하면서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제3기 대학생 기자 이은학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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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씨앗님

    대한민국이 자랑스럽네요~ 기사 잘보고갑니다.

    2015.09.30 11:57 [ ADDR : EDIT/ DEL : REPLY ]
  2. ^^

    기사 잘 봤습니다^^

    2015.10.07 16:24 [ ADDR : EDIT/ DEL : REPLY ]
  3. 기사 정말 잘 읽었어요

    2015.10.08 10: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urbanpark

    유라시아의 발전에 국토교통부가 큰 힘을 발휘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2015.10.09 00:14 [ ADDR : EDIT/ DEL : REPLY ]
  5.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11 13:45 [ ADDR : EDIT/ DEL : REPLY ]
  6. 가장 중요한건 우리나라도 얼른 통일이 되어 철도로 유라시아를 갈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5.10.11 22: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조유진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12 09:37 [ ADDR : EDIT/ DEL : REPLY ]
  8. 기사 잘봤습니다

    2015.10.13 15:43 [ ADDR : EDIT/ DEL : REPLY ]
  9. 부산에서 독일까지 기차로 가는날이 곧 오겠죠?

    2015.10.14 04: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