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 할 때 알면 편리한 공항, 항공사 코드

항공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항공권을 예매해야 하지요. 항공권을 자세히 살펴보면 출발지와 목적지 도시 이름 옆에는 알파벳 세 글자로 된 코드(예 : ICN 인천, GMP 김포, CJU 제주), 항공사(KE 대한항공, OZ 아시아나항공 등)는 두 글자로 된 코드가 표시된 것을 발견하시게 되실 겁니다.




이 코드들은 ‘공항코드’, ‘항공사 코드’ 라고 불리는 것이며,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공항이나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들을 간단하고 편리하게 식별하기 위해 부여한 것들이고, 세계 항공사들도 공통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공항, 항공사 코드는 전세계 공통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본인이 여행하는 공항, 항공사 코드 정도만 알고 있어도 항공여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항공여행에서 접하는 코드들은 주로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코드가 사용되어지지만 항공교통관제, 항공사 비행계획 수립 등을 위해서는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의 코드가 사용되어 집니다. 다른 점은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IATA는 공항(세 글자), 항공사(두 글자)로 표시되지만 ICAO는 공항(네 글자), 항공사(세 글자)로 표시됩니다. 예를 들면 인천공항(RKSI), 김포공항(RKSS), 제주공항(RKPC), 대한항공(KAL), 아시아나항공(AAR)입니다.

IATA, ICAO에서 전세계 공항 및 항공사 코드를 정하는 일련의 규칙들이 정해져 있지만, 단순히 항공여행을 위해서라면 위에서 말씀드린 점만 알고 계셔도 여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그렇다면 국내 항공코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국내 주요항공사 CODE)

(국내 주요공항 CODE)


외국 주요항공사 CODE 와 주요 공항코드도 한번 알아볼까요?

(외국 주요항공사 CODE)



(외국 주요공항 CODE)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전세계 공항, 도시의 IATA 코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http://ijcho.com/140112997524

    2012.01.14 01:0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