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 스마트국토엑스포가 열리는 더케이호텔 앞모습



가을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9월, 9월의 중심에 국토교통부에서 열린 큰 행사. 바로 2015 스마트국토엑스포를 다녀왔습니다. 공간정보 산업들이 모두 모인 스마트 국토 엑스포. 어떤 것들이 관람객들을 맞이해주었을지 한번 만나보시죠.



Grand Opening. 개막식 및 홍보관 개관식



▲ 행사장 밖 모습. 관람객들로 붐빈다.



2015 스마트 국토 엑스포는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9월 15일부터 3일간 진행되었는데요. 대망의 첫째 날에는 이 행사의 문을 여는 개막식과 홍보관 개관식이 열렸습니다.



  

▲ 스마트국토엑스포 홍보관 테이프커팅식 모습



유일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하여 강석호 국회의원 그리고 해외실무급회의에 참여한 튀니지 국토개발부 모하메드 살라 아르파위 장관 등 국내외 초청 인사들이 개관식에 자리하였습니다.

오후 4시 반 테이프컷팅을 시작으로 하여 홍보관 관람이 이어졌는데요. 



▲ 홍보관을 관람하고 있는 유일호 장관


국토교통부와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다양한 부스에서 공간정보 산업들의 우수성에 대해 관람이 이어졌습니다.


어린이 기자와 함께한 둘째 날

첫째 날 개관식에 이어 둘째 날에도 스마트 국토 엑스포가 열리는 전시회장을 찾았습니다. 이 날은 국토교통부 기자단의 현장탐방이 있었던 날이었죠. 근처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마친 후 전시회장으로 이동하였습니다.



▲ 전시장에 들어가기 전, 현장등록은 필수!



다 같이 현장등록을 마친 후 2층에 위치한 홍보관을 찾았는데요. 홍보관은 국토교통부, LX(한국국토정보공사), LH(한국토지공사) 등 공기업과 한국관광공사를 비롯한 공공기관 그리고 우리나라의 공간정보 산업을 이끌어나가고 있는 기업들까지 한 곳에 모였는데요. 차근차근히 살펴보도록 하죠.


공간정보정책이 한자리에, 국토교통부



  

              ▲ 홍보관 내 국토교통부 부스                          ▲ 홍보물을 보고 있는 어린이 기자단


행사장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보이는 부스. 바로 국토교통부 부스인데요. 이곳에서는 우리나라의 공간정보정책 이야기와 우리나라의 공간정보의 과거와 오늘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특히나 관람객들이 알아보기 쉽게 카툰 형식과 인포그래픽을 사용해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 에어제스쳐를 이용한 홍보물



또한 미래국토 ZONE에서는 에어제스쳐 센시티브 타워라는 이름으로 손가락으로 공간정보산업과 관련된 정책들을 모니터로 살펴볼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은 이번 엑스포 중에 압권이었습니다.



새로운 이름으로 출발. 한국국토정보공사



▲ 한국국토정보공사에 모인 많은 관람객



한국국토정보공사.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던 공기업이었는데요. 대한지적공사에서 새롭게 이름을 바꾸면서 한국국토정보공사(LX)라는 이름과 함께 스마트 국토 엑스포에 참가하였습니다.



▲ 3D 프린팅으로 만든 모형물



여기에서 눈길을 끌었던 것이 있었는데요. 바로 3D 프린팅이었습니다. 3D 프린팅을 이용하여 우리의 문화유산, 국토모형 등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직접 3D 프린터로 시연까지 이어져서 신기한 광경을 목격했죠.



교통예측의 신기술. Real Traffic

엑스포 전시장 한 가운데에는 뉴트렌드 존을 구성하여 공간정보 최신 기술들을 만나볼 수 있게 했었는데요. 그중 카이스트 스마트교통연구원에서 준비한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교통 예측 및 제어 시스템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 Real Traffic 기술을 소개하고 있는 담당자



기존의 실시간 교통 정보는 예측 시스템이 없어 정보를 받는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려 또 다른 교통 체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는데요. 이 기술의 경우 도로공사에서 제공되는 고속도로 센서 인프라를 사용하여 6시간의 미래 교통상황을 예측하게 해주는 기술입니다.

이는 전 구간 통합 교통관제센터인 TMC에서 정보를 수집, 제공하게 되며, 이를 통해 구간 별 속도 예측, 목적지 별 소요 시간 예측, 네트워크 교통 수요 예측, 마지막으로 제어용 온라인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실시간 교통예측 제어 시스템뿐만 아니라 재난 대피 보행자 시뮬레이션 기술까지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점점 더 발전하는 우리나라의 공간산업기술.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공간정보 우수 인재 발굴을 위한 인재채용관




▲ 2015 스마트국토엑스포 인재채용관 모습



홍보관 뿐만 아니라 스마트 국토 엑스포에서는 공간정보 기업들에게 우수 인재 발굴의 기회를 마련하고, 최근 능력중심의 채용방식으로 변화하는 채용 트렌드를 반영하는 채용 시스템 소개와 모의 면접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인재채용관이 있었는데요.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국토지공사 등 10여 개가 넘는 기업들이 공간정보산업 인재들에게 상담과 모의 면접 등이 진행되었으며, 채용담당자와의 대화, 취업 전략 소개 등이 진행되었습니다.




▲ 360° VR 체험 / 드론 체험



인재채용관 뿐만 아니라 360° VR 체험과 직접 드론을 날려보는 체험행사까지 다양한 체험 존으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기도 했죠.




▲ 공간정보 아이디어 경진대회 장 모습



그리고 스마트국토엑스포에서는 홍보관과 인재채용관 뿐만 아니라 해외 실무급 회의, 공간정보 아이디어 대회 등이 진행되었는데요. 행사 기간 내내 발 디딜 틈 없을 정도로 많은 관람객들이 행사장을 찾아왔습니다.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스마트 국토 엑스포.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미래를 읽는 새로운 방법’이라는 슬로건으로 3일간 진행된 이 행사에서 우리나라의 공간정보산업의 발전과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행사였습니다. 

내년엔 어떤 모습으로 우리를 맞이해줄지 벌써부터 궁금해지네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정말 뜻깊은 행사였네욧!

    2015.10.07 16:22 [ ADDR : EDIT/ DEL : REPLY ]
  2. 기사 정말 잘 읽었어요

    2015.10.08 10:0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urbanpark

    국토엑스포에서 좋은 체험을 많이 하셨군요!!

    2015.10.09 00:11 [ ADDR : EDIT/ DEL : REPLY ]
  4. 좋은 경험하셨겠네요.

    2015.10.11 13:38 [ ADDR : EDIT/ DEL : REPLY ]
  5. 생생하고 멋진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11 14:34 [ ADDR : EDIT/ DEL : REPLY ]
  6. 스마트국토엑스포라 하여 전시만 하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상당히 많이 하고 있었네요!

    2015.10.11 22: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조유진

    3D 프린팅 된 해골 인상적이네요.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12 09:34 [ ADDR : EDIT/ DEL : REPLY ]
  8. 좋은 행사에 다녀오셨네요..

    2015.10.12 18:54 [ ADDR : EDIT/ DEL : REPLY ]
  9. 내년행사에는 또 어떤 모습들이 선보일지, 기대가 되어집니다.

    2015.10.14 04: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0. 젼젼

    저도 참여하고 싶네요 기사 잘 읽고 갑니다

    2015.10.30 07:3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