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징(柴静)의 돔 천장 아래(弯顶之下)’라는 영상을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 중국에는 스모그에 대한 기록인 이 영상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고발성 다큐멘터리의 특성을 가진 터라, 화제가 되자마자 중국 사이트에서는 영상이 다 삭제되었습니다. 영상에서 차이징은 6살 아이에게 파란 하늘을 본적이 있느냐는 질문을 하는데요, 이 아이는 별도, 파란 하늘도, 하얀 구름도 본 적이 없다고 대답합니다. 이처럼, 현재 중국은 심각한 환경오염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정책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좀 더 나은 중국을 만들기 위한 노력 중 하나인, 중국의 전기자동차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양회(两会)에서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는 정부 업무보고를 통해 ‘신에너지 자동차 보급을 확대해 자동차 배기가스 문제를 해결하고 석유제품 기준과 품질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미 대체에너지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거대한 시장과 정부 차원의 지원은 아직 충분히 성숙하지 않은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중국의 빠른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럼 중국 정부의 각종 지원 정책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는, NEV 정책이 있습니다. NEV 정책은 New Energy Vehicle의 약자로,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500만 대 보급을 목표로 지난해 7월 ‘신에너지 자동차 정책’을 발표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7년 말까지 NEV 구매 시 취득세 10%를 더 면제해줄 계획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음으로는, 주차비, 통행료 감면 등 장려 정책 계획인데요. 베이징시 교통관리국은 전기 승용차에 대한 차량 5부제 운행 제한을 폐지한다고 공고하였습니다. 현재 베이징시는 자동차 번호판 끝자리 수를 기준으로 평일 하루에 두 번호씩 운행제한 규정을 두고 있는데요, 이번 조치로 전기 승용차는 이러한 제한을 받지 않게 돼 일반차량보다 이용률이 20% 증가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거주하고 있는 시안(西安)도시에서도, 전기자동차 택시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전기자동차 택시를 타보기 위해 앱으로 차를 불렀습니다. 택시 앱으로 들어가, 전기자동차로 차 종류를 선택하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당 2.4위안입니다. 일반택시는 2위안이며, 0.4위안의 차이가 납니다.



▲ 어플로 전기자동차 택시 부르기


▲ 전기자동차 택시 외관



전기자동차 택시 승차를 해본 느낌은, 운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쾌적하기도 하였으며, 넓어서 편했습니다. 일반 택시와 비교하여 넓다는 느낌 말고는 별 다른 점을 찾지 못했습니다. 



▲ 전기 자동차 택시 내부 


▲ 전기 자동차 계기판 



앞자리 한명, 뒷자리에는 세 명까지도 탑승이 가능하며, 전기자동차 계기판에는 기사님의 정보 그리고 전기자동차의 배터리까지도 표시되었습니다. 배터리가 표시 되는 게 가장 신기했습니다. 



▲ 비야디 회사 탐방



전기자동차 순위로는 BYD, 비야디가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우연한 기회로, 비야디를 탐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다녀왔습니다. BYD의 뜻이 Build Your Dreams라는 것을 보고 신선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비야디 전기자동차 1                               ▲ 비야디 전기자동차 2 



비야디의 전기자동차는 가장 중요한 충전시간을 먼저 살펴보자면! 220v로 충전 가능하며, 5시간이면 완충이 된다고 합니다. 제품의 특징은 전기차 모드로 50km 거리를 달릴 수 있다고 합니다. 모터 출력을 적극적으로 쓰면 100km를 달리는데 연료가 2L밖에 들지 않으며, 비야디가 제시한 가속은 시속 0km에서 100km까지 5.9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현재 중국은 전기자동차 육성에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중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정책에 맞춰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고 있어 중국 정부의 정책은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전기차 대중화에 주력 중인 중국 정부를 지켜봐야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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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우리나라에서도 전기차가 조기 안착에 성공했으면 합니다! ㅎㅎㅎ

    2015.10.07 16:22 [ ADDR : EDIT/ DEL : REPLY ]
  2. 최승원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07 23:23 [ ADDR : EDIT/ DEL : REPLY ]
  3. 기사 정말 잘 읽었어요

    2015.10.08 10: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urbanpark

    중국도 전기자동차가 있군요! 환경에는 참 좋겠네요!

    2015.10.08 23:51 [ ADDR : EDIT/ DEL : REPLY ]
  5. 조블리

    예전의 중국이 아니네요..

    2015.10.09 19:15 [ ADDR : EDIT/ DEL : REPLY ]
  6. 전기자동차 정말 멋지네요!

    2015.10.10 20:14 [ ADDR : EDIT/ DEL : REPLY ]
  7. 오호 기술이 많이 발전된 중국의 전기자동차. 안전하면서도 환경을 지켜주는 이 기술들이 앞으로도 발전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5.10.10 20:5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우리나라도 전기차가 널리 보급되었으면 좋겠네요.

    2015.10.11 13:36 [ ADDR : EDIT/ DEL : REPLY ]
  9. 조유진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12 09:33 [ ADDR : EDIT/ DEL : REPLY ]
  10. 기사 잘봤어요

    2015.10.12 18:44 [ ADDR : EDIT/ DEL : REPLY ]
  11. 전기자동차가 환경면에서는 좋지만, 아직까지 디젤자동차에 비해 성능이 떨어져 보급률이 그렇게까지 높지는 않은데, 전기자동차로도 고성능을 발휘하여 더 널리 보급되어 충전소 등도 주유소처럼 흔히 볼 수 있는 날이 하루 빨리 왔으면 하네요.

    2015.10.13 14: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2. 전기차는 충전시간이나 배터리 용량문제때문에 아직 보급화에는 어려운점이 있는 것 같은데, 기술의 개선을 통해 더욱 나아지길 기대합니다.

    2015.10.14 04:0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13. 젼젼

    아직까지는 기술적 결함때문에 상용화 되지 못하겠지만, 이만큼의 성과도 대단한 것 같네요!

    2015.10.30 07:3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