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9월 16일 어린이 기자단 9월 현장탐방은 '스마트국토 엑스포' 탐방이었습니다. 이번 탐방은 이전 탐방과는 다르게 '자유 관람' 형식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여러 부스가 나뉘어져 있어서 여러 인원이 한꺼번에 이동할 수 없다는 특징도 자유 관람으로 선택된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집결지에서 점심을 먹고 행사 장소인 더 케이 호텔로 이동한 뒤 단체사진을 찍고 자유 관람이 시작되었습니다.



▲ 현장탐방 단체사진


▲ 엑스포 행사장 외부 전경



제일 먼저 여러 부스가 자리하고 있는 홍보관으로 이동하였습니다. 홍보관 입구 맨 앞쪽에는 국토교통부 부스가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국토교통부 부스에서는 최신 국토관련 상식들을 알려주고 있었는데요, 국토교통부 기자단이라는 왠지 모를 뿌듯함은 덤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드론 체험을 하였습니다. 요즘 우리나라의 그야말로 '뜨거운 감자'인 드론체험을 직접 해보게 되어서 좋았고 색다른 조작법이어서 새롭기도 하였습니다.



▲ 드론 체험장



드론 체험장에서 제가 향한 곳은 바로 옆에 있는 360도VR 체험장이었습니다. 그곳은 머리에 재생기를 쓰고 전후좌우, 상하좌우를 둘러보면 진짜 설정된 장소에 가있는 것처럼 하는 기술입니다. 실제로 착용을 해 보았는데요. 그 현실감이 실로 놀라웠습니다. 



▲ VR 체험 모습



VR체험을 마치고 홍보관을 떠나 심포지엄에 들으러 해금A홀로 갔습니다. 이번에 제가 들은 심포지엄은 '공간정보산업육성을 위한 심포지엄'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는데요, 사단법인 한국지적정보학회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심포지엄이었습니다. 시간상 1부만 듣고 왔는데요, 내용이 너무 좋아서 다 듣고 오지 못한 것이 무척 아쉽습니다. 1부는 국토교통부 사무관이신 장성욱님이 사회변화에 따른 공간정보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앞으로의 정책방향들을 알 수 있어서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 막 시작되는 심포지엄



심포지엄을 듣고 나니 9월 현장탐방이 마무리되었습니다. 10월 탐방도 더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