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


지난 9월 14일 코엑스에서 2015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가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열렸습니다.  


지난 8월 27일, 국토교통부는 해양수산부, 고용노동부가 합동으로 주최하기로 합의하고 다양한 준비 끝에 9월 14일 코엑스에서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한국통합물류협회와 해운항만물류 전문 인력 양성사업단 그리고 서울 강남 고용노동지청이 주관하였습니다. 


대한민국 경제성장 동력 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청년 실업난과 우수한 인재 유치에 힘들어하는 우수·강소 물류기업의 구인난을 동시에 해결하기 위하여 행사가 열렸습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국민들 인식 속에 존재하는 중소기업 이미지, 그 인식개선까지 한꺼번에 잡는 것 이었는데요. 이는 물류분야 취업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는 구인업체와 구직자 연계를 위하여 그들의 만남을 주선하는 중요한 행사였습니다.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 물류기업들은 인사 담당자를 박람회에 배치해 현장 면접에 나서고, 현실적으로 당장 채용이 힘들더라도 채용일정 및 입사조건 그리고 맞춤형 정보를 현장에서 컨설팅 해주는 방법으로 어필하는 소중한 시간 이었습니다. 


▲ 채용박람회 입장을 위하여 길게 늘어선 줄



이 날 박람회장은 미래의 물류기업을 선도할 인재들로 꽉 찼는데요 그 줄이 끊이질 않았습니다. 옆에서는 중장년층 취업박람회가 열렸는데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가 더 반응이 좋았다고 합니다.


특히나 행사장에 고등학생들 역시 현장을 찾아 물류기업에 취업하기 위한 청년들의 열정으로 아주 뜨겁게 채워졌는데요. 그럼 지금 바로 그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 경축사를 하고 있는 유일호 장관



행사에 앞서 경축사와 커팅식을 행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장관님이시네요. 이를 기점으로 공식적인 채용박람회는 시작을 하였습니다. 유일호 장관은 경축사를 통하여 취업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수많은 청년들 그리고 기업들을 격려하였고 커팅식으로 그 화려한 무대는 막이 올랐습니다.




▲ 구직자들을 맞이하기 위하여 사전에 준비하고 있습니다.





▲ 항공관, 육상관, 해상관으로 구성된 행사장



이번 박람회는 총 3개의 컨셉, 즉 항공관, 육상관, 해상관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구직자들이 희망하는 직무에 따라 편하게 박람회장을 둘러 볼 수 있었고 또 곳곳마다 인사팀장님들이 나오셔서 반갑게 맞이해 주시는 그 모습이 구직자들로 하여금 편안하게 느껴졌으리라 생각합니다. 



▲ ‘우리가 앞으로 일하게 될 곳이야’ 서로의 내일의 청사진을 구상하고 있는 학생들



사진의 두 학생이 약 십여분간 지도 앞에서 큰 결심이라도 한 듯, 넓은 대륙을 의미심장한 눈으로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앞으로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로 도약하게 될 이들은 굳은 결의를 하며 내일을 맞이하려는 준비를 하자고 서로 다짐하는 시간이 되었다고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 배송용 드론



국가적으로도 관심을 많이 쏟고 있는, 또, 전 세계에서 대새라 불리우는 드론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위에 보시는 내일형의 이 드론은 CJ형 단거리 배송용 드론으로 분할배송 적재함을 장착하여 화물을 일괄운반 가능하고 카메라 부착을 통하여 관제용으로 활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드론입니다. 특히나 5Kg 화물운반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약 30여 분간 비행할 수 있다고 하며 LTE 통신모듈을 탑재한 신사업에 대표적인 주자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코레일의 최혜연 사장과 함께 나선 철도물류 사업관



유일호 장관은 직접 박람회장을 둘러보면서 미래의 물류기술을 확인하였습니다. 또, 코레일의 최혜연 사장과 함께 사업관을 직접 둘러보고 각 기업의 채용 담당자들과 청년들에게 활성화에 대해 언급하시며 당부하였습니다. 




▲ 취업 상담을 받기 위해 줄을 기다리고 상담을 받는 모습



수많은 구직자들이 상담을 받기 위해 코레일, 인천공항 등 소위 인기 있는 기업 앞에 줄을 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미래의 선배들에게 노하우라도 얻고자 하는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꼼꼼하게 작성하며 얻고자 하는 모든 것들을 얻어가려는 그 모습이 대한민국 물류 사업이 밝다는 것을 미리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감히 생각해 봅니다.



▲ 물류기업 청년 채용 박람회 & 내일의 대한민국 물류기업의 전망은 밝습니다.



물류기업 청년 채용박람회는 고등학생부터 관심을 갖게 되는 소중한 기회이자 취업을 준비하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전과 도움 그리고 기쁨을 주었을 것입니다. 이번 행사를 취재하면서 느낀 점 중 하나는, 물류기업으로부터 대한민국의 경제가 되살아날 수 있는 그 원동력과 자원들을 본 것 같아 참으로 뿌듯하기 그지없었던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을 비롯하여 큰마음으로 응원합니다. 모든 취업준비생 여러분들 힘내시고 행사장에서 보여주셨던 그 열정과 희망을 절대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조유진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13 16:41 [ ADDR : EDIT/ DEL : REPLY ]
  2. 메이즈

    기사 잘봤습니다.

    2015.10.13 17:13 [ ADDR : EDIT/ DEL : REPLY ]
  3.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0.14 03: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젼젼

    좋은 행사인 것 같네요! 기사 잘 읽고 갑니다~

    2015.10.30 07:45 [ ADDR : EDIT/ DEL : REPLY ]
  5.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1.16 21:59 [ ADDR : EDIT/ DEL : REPLY ]
  6. 많은 사람들이 참가한거 같아서 물류 산업 기대되네요.

    2015.11.23 08:16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