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통수단은 어떨까? 중국의 지하철, 버스는 우리나라와 어떤 점이 다를까?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부터 중국 하얼빈에서 머무르고 있는 국토교통부 3기 김하리 해외기자가 생생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하얼빈 지하철


하얼빈시의 지하철역 입구 모습입니다. 하얼빈은 작년에 지하철이 개통되었는데요. 겨울에는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추운 하얼빈시에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교통수단이 되었습니다. 외관은 초록색 배경으로 깔끔한 모습을 하고 있네요.

 


내부 역시 깨끗하고 넓은 모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티켓을 사는 방법은 우리나라와 조금 다릅니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를 선택하고 돈을 지불하는 방식인데요. 정거장의 수가 많을수록 요금이 올라갑니다. 기본거리 2위안, 그 이상은 3위안, 4위안입니다. 


표를 사는 방법보다도 더 신기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풍경입니다. 지하철을 타기 전에 소지품 검사를 실행하는 모습입니다. 소지품 검사를 거치고 안전이 확인된 이후에만 지하철을 탑승할 수 있답니다. 이런 점은 한국과 많이 다른 모습이죠?



지하철을 기다리는 모습입니다. 전광판에 몇 분 후에 도착하는지 알 수 있게끔 되어 있었고, 지하철 내부 또한 굉장히 쾌적했습니다!


2. 버스, 삼륜차



다음은 중국의 버스와 삼륜차입니다. 중국의 버스는 요금이 1위안(한화 약 200원)인데요! 참 저렴하죠? 하지만 꼭 1위안 화폐만 사용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5위안이나 10위안을 내도 거스름돈을 받을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중국의 길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교통수단입니다. 바로 ‘삼륜차’인데요. 오토바이를 개조해서 만든 것으로, 주로 가까운 거리의 승객을 싣고 다니는 교통수단입니다. 저도 중국에 온 이후로 아직 삼륜차를 타본 적은 없는데, 기회가 된다면 꼭 타보고 싶네요!

이상 중국 하얼빈에서 알려드리는 하얼빈의 교통수단 기사였습니다! 같은 지하철, 같은 버스인 것 같아 보여도 사용방법에서는 한국과 꽤나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 것 같네요. 그리고 전 세계 어디 나라에서든 교통안전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아시죠? 항상 교통안전을 생각하는 마음가짐과 함께 기사를 마치겠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삼륜차도 신기하지만 지하철을 타기전에 소지품검사를 하는게 더 신기하네요.

    2015.11.16 22:17 [ ADDR : EDIT/ DEL : REPLY ]
  2. 우리나라랑 비슷하면서도 뭔가 다른점이 있네요.

    2015.11.23 08:2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