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선전철 사업으로 하나 되는 부산과 울산, 교통체증도 잡고, 지역 간 교류는 늘리고!



부산 - 울산 구간은 부산 울산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기존 도로로 1시간 정도 소요되었던 거리를 30분으로 단축시켜 부산과 울산 간의 지역 교류가 증진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 간의 연결성 확대는 지역경제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편익도 함께 도모한답니다. 이번 복선전철화 역시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부산 - 울산 시민들에게 더 혜택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여기서 복선전철이란 무엇일까요? 복선전철이란 레일이 두 개인 전철로, 같은 시간동안 단선에 비해 더 많은 열차를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시스템입니다. 복선전철로 열차가 동시에 다른 방향으로 다닐 수 있어, 기존 단선 열차에 비해 열차의 통행량을 대폭 확대할 수 있답니다. 이번 부산 - 울산 간 동해남부선은 이러한 복선전철 사업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부전역을 시작으로 종착역인 울산시 태화강역까지 총 22개 역사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 부산 - 울산 복선전철 구간



부산광역시 구간은 부전역, 교대역, 동래역 등 16개 역이 있고, 울산광역시 구간은 서생역, 남창역, 태화강역 등 6개 역이 있습니다. 내년 2016년 상반기에 부전역에서 일광역 구간이 1차 개통될 예정이라 부산 – 울산 간 교통이 더욱 편리해질 예정입니다. 추가적으로 일광역에서 태화강역까지 구간은 2018년에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동해남부선 부산 - 울산 복선전철사업으로 시민들은 또 어떤 편익을 얻을 수 있을까요?



▲ 부산 - 울산 복선전철 구간


부산 - 울산 간 복선전철 사업으로 기존의 단선철도가 복선화됨에 따라 1일 열차운행량이 18회에서 94회로 대폭 증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복선전철의 열차 속도는 시속 80km에서 시속 150km로 빨라지고 열차운행시간이 절반가량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부산에서 울산까지 전동차 이용 시 10분 단축, 급행열차 이용 시  30여 분을 단축할 수 있어, 부산 - 울산 지역 간 출퇴근 교통 체증 완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부산 지하철과 동해남부선과의 환승체계로 부산, 울산 주민들은 더욱 편리한 교통체계를 이용하실 수 있게 된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환승체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요?



▲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 <출처 : KBS>



동해남부선 부산, 울산 복선전철사업으로 부산지하철 3개역(교대역, 우동역, 거제역)에서 각각 환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동해남부선 철도의 환승시스템과 부산 대중교통간의 환승 할인으로 시민들은 더 큰 편익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 <출처 : KBS>



이러한 동해남부선 부산 - 울산 간 복선전철의 개통으로 시민들은 출퇴근시간 교통 혼잡 해소뿐만 아니라 지역 간의 더 활발한 교류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통행시간의 절감편익은 30년에 걸쳐 약 5조 5천억 원의 경제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동해남부선 복선전철사업은 부전에서 마산 간 철도건설, 동해선 울산에서 포항 철도건설 그리고 2020년 완공되는 포항, 삼척 간 철도건설로 지역 경제 발전뿐만 아니라 동해남부권간 교류가 더욱 확대되길 기대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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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기사 잘읽었습니다

    2015.11.16 22:30 [ ADDR : EDIT/ DEL : REPLY ]
  2. 부산에서 마산도 지금 공사중인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울산에서 마산을 복선전철로 갈 수 있겠네요!

    2015.11.23 08:3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김효원

    멋지네요.

    2016.12.18 13:40 [ ADDR : EDIT/ DEL : REPLY ]
  4. 기사 잘읽었습니다

    2017.04.16 07:03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