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주거안정의 꿈, 행복주택 사업, 첫 입주를 시작으로 내년부터 전국적으로 더욱 활발히 진행된다.




행복주택이란 2030세대가 집 걱정 없이 마음 놓고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에게 교통이 편리하고 직장이나 학교가 가까운 곳에 제공되는 새로운 임대주택을 말합니다. 기존의 젊은 세대들은 소득대비 늘어나는 주거비 부담과 전월세 비중의 증가로 내 집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젊은층의 주거 디딤돌이 되어줄 이번 행복주택 사업은 젊은 세대들에게 큰 힘이 되어 줄 것입니다. 또한, 행복주택이 지어지는 곳에는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정부부처와 지자체가 협업하여 지역주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편의시설이 함께 만들어지므로, 행복주택 입주자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에게도 반가운 소식입니다.



▲ 행복주택 첫 입주 지역



이러한 행복주택 사업으로 오는 10월에 서울 송파 삼전 지구, 서초 내곡 지구, 구로 천왕 지구 등 4곳에서 행복주택 첫 입주가 시작됩니다. 이때까지 주거문제로 직장이나 학교 통학에 어려움을 겪었던 대학생과 사회초년생들 847명을 대상으로 입주가 이루어지는데요. 이번 행복주택 입주지 4곳은 교통이 편리하고, 기존의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여건을 보장하고 있답니다. 


총 40호가 공급되는 서울 송파 삼전 지구는 지하철 8호선 석촌역 주변에 위치하고 지구 내의 청소년 문화센터, 스터디룸, 주민카페 등의 편의시설이 마련된다고 합니다. 또한, 총 87호가 공급되는 서울 서초 내곡 지구는 지하철 신분당선 청계산역과 가깝고, 자활지원센터, 공동세탁실 등의 편의시설이 설치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서울 구로 천왕지구는 총 374호가 공급되며, 지하철 7호선 천왕역에 가깝고, 국공립어린이집과 마을회관, 도서관 등의 편의시설이 확충된다고 합니다. 또한 행복주택 총 346호가 들어서는 서울 강동 강일 지구 역시 지하철 5호선 상일동역과 가깝고, 공립어린이집과 도서관, 공동세탁실 등이 만들어집니다. 



▲ 행복주택 계층별 입주자격



이번 서울 4곳의 입주 예정자 총 847명은 젊은층이 80.2%(679명), 주거급여수급자가 10.2%(87명), 고령자가 9.6%(81명)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젊은층의 평균연령이 28세로 입주자가 된 대학생들의 평균연령은 21.8세이고, 사회초년생의 평균연령은 27.6세, 평균 취업 기간은 27개월 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신혼부부의 평균연령은 31.5세로 평균 결혼 기간은 17개월이라고 합니다. 이번 입주예정자들은 한 인터뷰에서 행복주택에 대해 "행복주택에서 지하철로 5개 역만 지나면 직장에 도착할 수 있어 통근시간이 절반으로 줄어들고 주변 시세보다 20% 이상 저렴한 임대료로 6년 동안 거주할 수 있어 신청하게 되었어요.", "행복주택으로 통근시간이 짧아지고 입주 기간 동안 결혼하면 10년까지 저렴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어 신청하게 되었다." 라며 부푼 기대감을 드러내었습니다. 이처럼 위 계층별 입주자격만 만족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행복주택은 현재 전국 119곳에서 7만 호 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 2014~ 2015 행복주택 추진현황



행복주택은 역세권에 위치하고, 주변의 평균 시세보다 20% 이상 저렴하며, 낮은 임대료로 주거 기간 6년을 보장받을 수 있기에 주거문제로 고민하는 많은 젊은이에게 희망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복주택 사업은 오는 10월 첫 입주가 시행되는 4개 사업지구를 시작으로 2015년 말까지 행복주택 총 3만 8천 호의 사업이 승인 완료되고, 이 중에서 2만 호 이상이 착공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러한 행복주택이 전국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내년부터는 더 많은 젊은층에 희망이 되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입주지 선정지역<출처 : 행복주택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happyhouse2u>


다음 입주에 앞서 미리 입주자격 자가진단 서비스

(http://www.molit.go.kr/happyhouse/selftest_main.jsp)와 사이버 모델하우스 홈페이지(http://happyhousing.kr)에서 입주자격과 사업지구에 대한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행복주택 공모전 홍보 콘텐츠



또한, 국토교통부에서는 국민의 주거안정에 큰 디딤돌이 될 이번 행복주택 첫 입주를 계기로 이러한 주거 정책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와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행복주택 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합니다. 이번 공모전은 행복주택의 주 정책대상인 청년층이 더욱 쉽게 정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웹툰, 포토툰, UCC 등의 온라인 콘텐츠를 다루며, 응모 주제는 "청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추진 중인 행복주택의 의미와 혜택을 국민에게 홍보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특히, 행복주택의 주인공이 될 우리 젊은 세대가 내 손으로 직접 '행복주택'을 홍보할 기회가 될 수 있어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소통의 계기가 더욱 활발한욱 성공적인 '행복주택' 정책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더 많이 보급되면 좋겧네요

    2015.11.16 22:32 [ ADDR : EDIT/ DEL : REPLY ]
  2. 나중에 행복주택으로 꼭 입주해보고 싶네요.

    2015.11.23 08:3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