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일호 장관과 함께하는 2030 정책토크


지난 9월 3일 목요일,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에 많은 청년들이 모였습니다. 바로 유일호 장관과 함께하는 2030 정책토크에 참여하기 위해서인데요! 2030 정책토크에서는 장관님께서 직접 강연을 해주시고 장관님께 평소 궁금했던 정책에 대해서 질문을 통해 직접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도 그 현장에 직접 찾아가 보았는데요. 청년들의 열기로 뜨거웠던 2030 정책토크의 현장 함께 보실까요?


 2030 정책토크 퀴즈



2030 정책토크는 국토교통부 정책에 대한 간단한 퀴즈들로 시작했습니다. 퀴즈를 통해서 청년들이 국토교통부 정책에 얼마나 큰 관심이 있는지 잘 알 수 있었는데요.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장관님의 정책 강연


퀴즈를 마치고 국토교통부 유일호 장관님께서 정책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우리 청년들의 현실과 국토부의 역할과 관련 주요정책을 소개해주셨는데요. 강연해 주신 주요 정책들로는 서민/중산층 및 청년 주거지원과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전문인력 양성, 판교 창조경제 밸리 조성 등이 있었습니다. 강연을 통해서 ‘국토교통부가 정말 많은 일을 하고 있구나!’ 라는 점을 많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장관님께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정책들을 정말 쉽고 재미있게 강연해 주셔서 지루함 없이 강연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정책관련 질의응답


강연이 끝나고 본격적으로 장관님과 2030 청년들의 정책토크가 진행되었습니다. 강연 내용을 토대로 주제별 질의응답 시간이 있었는데요. 평소 궁금했던 정책은 물론 장관님께 개인적인 질문도 할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정책토크에서 나왔던 질문의 몇 가지 내용을 함께 보실까요?


Q. 일반적으로 물류를 생각하면 택배를 연상시킬 정도로 고되고 힘든 3D산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장관님의 강연을 들어보니 물류가 첨단 산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물류분야에 청년들이 일할 수 있는 첨단분야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사실 요즘 택배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힘듭니다. 하루에 정말 엄청난 일을 해야 해요. 물류의 첨단분야라 하면 드론이 대표적인 케이스일 것입니다. 저희가 이것을 좀 활성화 하려고 합니다. 또한, 무인로봇도 있는데 이런 것들에 대한 첨단장비 개발 운영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실제로 잘 되려면 IT 기술의 접목이 필요합니다. 또 드론 같은 경우는 비행기인지 수송물체인지에 대한 애매한 측면이 있죠. 거기에 대한 규정을 저희가 마련하려고 합니다. 지금같이 드론이 촬영 등의 특수한 목적으로 사용된다면 큰 문제는 없는데 만약 드론이 택배로 활용된다면 굉장히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사고라도 나면 물건 잃어버리지, 사람이 다칠 수도 있는 복잡한 문제들이 있으므로 여기에 대한 규정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결국 기술이 발전해야 하죠. 이런 부분에 대한 전문인력이 필요하고 많은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Q. 장관님께서 이번에 중동, 아프리카 등을 방문하셔서 해외 건설 수주 지원을 하고 오셨고 우리나라 해외건설 순위가 세계 5위권에 진입하는 등 해외건설 강국으로 알고 있는데 이러한 수주 성과를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접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해외건설 산업이 약간 사양산업이라는  편견이 있는데 해외건설은 얼마나 유명하고 매력적인 일자리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A. 말씀하신 대로 사양산업이라는 말이 있긴 있습니다. 그런데 건설 수요 자체는 사양산업이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다만 옛날같이 집 지어서 고부가가치가 나오지 않는 그런 사회로 변화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대형빌딩을 짓는 것 많이 건설산업이라 생각한다면 분명 옛날 같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신에 건설에도 새로운 분야가 많이 있습니다. IT와 연결된 부분이라던가 환경과 관련해서 제로에너지 빌딩이라든지 그런 면에서 전망은 무궁무진하다고 봅니다. 청년취업 부분에서는 국토교통부에서 해외 현장 관련 비용을 중소기업에 지원해줍니다. 해외 건설 취업자 부분의 취업준비자분들을 위한 과정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질문들이 있었는데요. 장관님께서 요즘 청년들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고 다양한 계획들을 많이 말씀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질문을 통해 청년들이 평소 국토교통부 정책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해소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됩니다. 



 장관님과 기념촬영



주제별 질의응답을 끝으로 유일호 장관과 함께하는 2030 정책토크가 막을 내렸습니다. 90분이라는 짧은 시간이 정말 아쉽게 느껴졌는데요. 장관님과의 기념촬영으로 정책토크의 현장을 사진으로 남겼습니다. 뉴스나 신문에서 보던 정책에 대해서 장관님을 만나 직접 이야기하고 배울 수 있었던 2030 정책토크! 정책에 대한 이런 청년들의 관심이 있기에 앞으로 우리나라 국토교통의 발전은 무궁무진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2030 정책토크에서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 김한솔이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기사 잘읽었습니다.

    2015.11.17 22:22 [ ADDR : EDIT/ DEL : REPLY ]
  2. 한국관광공사

    기사 잘 봤습니다^^

    2015.11.18 23:53 [ ADDR : EDIT/ DEL : REPLY ]
  3. 많은 청년들이 참석해서 열의를 보여줬네요!

    2015.11.23 08:4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