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튜브로 실시간 생중계됐던 2030 정책토크의 모습



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 박지수입니다.

저는 지난 3일 판교 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 2030 정책토크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이 행사는 현재 국토교통부에서 추진중인 정책에 대해 유일호 장관과 2030 세대가 모여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였으며, 크게 ‘서민 중산층 주거안정’, ‘물류, 해외건설, 항공, 국토공간정보 관련 청년 일자리 창출’, ‘창조 경제밸리의 마스터플랜과 향후 발전계획’ 등의 세부주제를 가지고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그럼 지금 바로 2030 청년들의 열기가 가득했던 정책토크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 경기 창조경제혁신센터와 화랑공원의 모습



지금 보이는 이 곳은 정책토크가 열리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와 그 바로 앞에 위치한 화랑공원의 모습입니다. 자연과 첨단이 공존한 판교의 모습, 참 멋지죠? 더운 날씨였음에도 불구하고 녹지율이 높은 판교신도시에는 시원한 바람이 불어 시원했습니다.



▲ 정책토크 준비로 한창 분주한 행사장의 모습



창조경제혁신센터 건물로 들어와 7층에 올라오니 정책토크 준비가 한창이었습니다. 이곳에는 저희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 어린이 기자단을 비롯해 SNS 유저,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해외 건설업 관련 종사자, 벤처사업가 등 다양한 분야의 2030 세대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정책토크는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으로 생중계됐고, SNS를 통해 정책토크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 장관과의 정책토크가 시작되기 전 사회자의 진행모습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사회자가 나와 국토교통부 정책에 관한 퀴즈풀이를 진행했습니다. 사회자가 문제를 다 말하기도 전에 손을 들어 정답을 맞히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니 우리나라 젊은이들이 국토교통부의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즐거운 퀴즈시간이 끝나고 곧이어 유일호 장관님이 나와 정책토크를 진행했습니다.



▲ 유일호장관이 나와 2030 정책토크를 진행하는 모습



장관님은 도입부에 5포세대, 7포세대 등 취업이 어려워지면서 우리나라 청년들이 당면한 현실과,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에서 경제활력 제고를 위해 추진중인 청년과 서민·중산층의 주거안정 지원 및 양질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의 업무를 소개했습니다.



▲ 현재 사업이 진행중인 행복주택. 17년까지 총 14만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우선 서민·중산층 및 청년층 주거안정 도모를 위해서 국토교통부는 13년부터 17년까지 약 53만호의 공공임대주택을 추가로 공급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혼부부, 대학생, 사회초년생 등 젊은층을 대상으로 교통이 편리한 곳에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행복주택을 17년까지 14만호 공급할 예정입니다. 



▲ 뉴스테이 1호 아파트인 인천 도화 5BL, 6BL 아파트 모델하우스 모습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기업형 민간임대주택인 ‘뉴스테이’는 연내 1만 4천호, 내년 이후부터는 연 2만호를 지속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전월세시장을 안정시키고 중산층의 주거선택폭을 확대시켜 경제활력을 증진시킬 예정입니다. 뉴스테이는 기존에 LH 등 공기업이 주도해서 공급하던 임대주택을 이제는 기업에서도 공급하게 해 중산층이 8년동안 거주할 수 있게 하는 제도입니다. 더 쉽게 말하면 여러분께서 조만간 ‘래미0’ ‘자0’ 등의 고급 브랜드를 가진 임대아파트에서 사실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 국토교통부는 해외건설, 물류, 항공, 공간정보분야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다.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다음으로는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전문인력 양성에 관한 부분입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현재 해외건설, 물류, 항공, 공간정보 등의 분야에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각종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판교창조경제밸리의 미래구상도 <출처 : 국토교통부 블로그>



마지막으로 판교 창조경제밸리 조성에 관한 부분입니다. 지난 6월 국토교통부에서는 ‘창조경제’를 구체적으로 공간에 구현하는 상징사업으로 “판교 창조경제밸리”추진계획을 내놓았는데요. 향후 판교는 창조, 성장, 벤처, 혁신기업, 글로벌, 소통교류 등을 위한 공간을 구현하는 창조경제의 랜드마크가 될 것입니다.



▲ 주요 정책 설명 뒤 실시간으로 받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하는 유일호장관의 모습



국토교통부에서 추진중인 주요 정책 설명이 끝난 다음 현장 및 SNS상에서 실시간으로 질문을 받아 유일호 장관님이 답변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질문들이 오가면서 청년층들이 주택정책, 일자리 창출 등 참 다양한 고민들을 가지고 있고, 또 국토교통부 역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 행사를 마친 뒤 장관님과 단체사진을 찍는 모습



질의응답을 마치고 유일호 장관님의 마무리 말씀이 있었습니다. 장관님의 말을 들으니 국토교통부에서 추진중인 정책들이 앞으로도 계속 잘 이어진다면 청년들의 미래는 밝게 빛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단체사진 촬영 시간을 가졌습니다. 단체촬영이 끝나고도 참석자 한 명 한 명과 인사를 나누며 사진을 함께 찍어주던 유일호 장관님의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에 생중계되는 카메라 화면에 찍힌 모습



이로써 유일호 장관과의 2030 정책간담회는 끝이 났습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모든 청년들의 미래를 위해 국토교통부가 가야할 길은 멀리 있습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는 이를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로 소속되어있는 저 역시도 이를 실현하기 위해 대한민국 수많은 정책현장을 발빠르게 뛰어다니면서 열심히 취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판교창조경제밸리에서 국토교통부 대학생기자단 3기 박지수였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