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국토교통부 대학생 기자단 장대혁입니다!


이번에 저는 국토교통부(장관 유일호) 주최 하에 유라시아(Europe+Asia) 대륙이 하나 되는 국제 교통물류망을 실현하기 위하여 유라시아 지역 50여개 국가의 대표가 한자리에 모인 ‘유라시아 교통물류 국제 심포지엄’에 참석했습니다.


지금 바로 그 현장 속으로 안내하겠습니다! 

먼저, 유일호 장관님의 개회사가 있었습니다. 



▲ ASEM 포럼 개회사를 하시는 유일호 장관님


오늘의 자리가 유라시아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출발점이 될 것이며 교통물류 네트워크는 46억 유라시안인의 소통과 개방의 길일 될 것이라고 해주셨습니다. 유라시아 인의 창의성과 북한이 대화의 장이 나아가 전 세계의 평화의 메시지를 전할 것이라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 다음으로 개회사를 해주신 박근혜 대통령님



세계 인구의 75%와 GDP 60%를 차지하는 유라시아 가능성은 무한한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고대 문명의 요람이었을 뿐 아니라 실크로드를 통한 교류와 협력으로 인류 문명의 소통과 진보를 이끌어왔습니다. 하지만 동서냉전으로 인해 유라시아의 하나의 연계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했지만 이제는 변화된 국제 전통 환경과 새로운 기회의 땅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의 무한한 잠재력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제대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각 국의 상호협력 강화, 불필요한 규제들은 과감한 개혁, 교통 네트워크를 위한 첨단 기술 이 3가지를 강조하시면서 끝으로 전문가 그룹을 구성할 것을 제안하며 말씀을 마치셨습니다.


이 다음으로는 기조연설이 있었습니다. 



▲ UNESCAP 사무총장님 (왼쪽)과 UNECE의장님 (오른쪽)



UNESCAP 사무총장님게서는 EU의 사례를 말하시면서 유라시아의 단절성을 극복하고 FDI 유치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교통·운송이 경제 성장을 견인하며 유럽의 경우 지역 연계와 관련해 많은 성과와 외부 효과를 얻었다고 하셨습니다. 이로써 새로운 가치를 구현하고 국경 간 투자르 원활히 할 수 있을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UNECE의장님께서는 UNECE가 육상 운송로 개척을 위해 여러 단체들과 조약을 맺어 물류 협력을 추구하고 있음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 예로서 중앙 아시아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과 EATL이라는 유라시아 교통 연결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OECD ITF 사무총장님께서는 세계 경제의 중심축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교역 양상이 많이 변화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양질의 물류 서비스는 중요하며 그 중에서도 동아시아의 중요성을 강조하셨습니다. 양질의 교통을 만드는 것이 물류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철도로 인해 많은 코스트를 낮출 수 있을 것이라며 공차 운용을 줄이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등의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1) 오픈세션 1 



▲ ADB 부총재, ICT소장, IRU 의장, TRACECA사무총장 (왼쪽상단부터 시계방향)



TRACECA는 국제 교통 및 물류 다자간 협정을 진행하고 있는 단체입니다. 13개국이 참여중이며 중앙아시아와 동유럽 국가 일부가 속해 있습니다. 회원국들간 해상과 다양한 국제적 물류 허브 연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인프라 확대를 위한 투자가 필요함을 강조하셨으며 현대적인 운영 시스템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하셨습니다. 철듸 현대화, 관세 부분의 협력을 강조하며 더 많은 나라들이 TRACECA에 참여하기를 바랬습니다. 


ICT 소장님께서는 중국의 ‘일대일로’ 전략을 말씀해주셨는데요. 융합과 협조를 키워드로 유라시아 각 국간의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6가지 경제 회랑 노선을 보여주면서 중국이 펼치고 있는 일대일로 전략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도로 교통 부문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IRU는 민간과의 협력을 강조하였으며 동시에 경제 협력 기구와 함께 일하고 싶다는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양질의 물류 체인을 생산하기 위해 유라시아 도로 NELTI를 건설하려고 하는 계획을 말씀해주셨습니다. 또, TIR이라는 국제 도로 운송 협약을 통해 많은 나라들이 혜태을 보고 있으며 중국이 최근 가입이 유력해 많은 기대효과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 세계항공교통학회 회장님과 최연혜 한국철도공사 사장님 (좌/우)



세계항공교통학회 회장님게서는 항공 교통량은 더욱 증가하며 물류에 대한 수요도 마찬가지로 증가할 거라는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이런 점에서 인프라 확대와 장애물이 될 수 있는 규제 관리가 필요하며 가장 수요와 투자가 많은 곳에 집중하는 것이 좋아 보일거 같다고 얘기해주셨습니다. 


유라시아 항공 교통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서는 항공에 대한 인프라 투자, 규제 환경을 잘 관리하면 물류 이동을 더욱 촉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LCC 항공들이 지역 간에만 그치는 게 아닌 국제적으로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연혜 한국철도공사 사장님께서는 한국철도공사가 그 동안의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와 최근 우수 성과로는 OSJD에 가입하며 그 회의를 서울에서 성황리에 마쳤음을 강조해주셨습니다. 


2) 오픈세션 2



▲ GTI 사무총장님과 현대글로비스 해운본부장님 (좌/우)



두 번 째 오픈세션에서는 GTI가 교통 운송 인프라 구축과 두만강 유역의 규제를 완화를 목표로 하는 비전을 제시해주셨는데요. GTI는 두만강 유역에서 교통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좋은 해상 운송을 생각하고 있지만 재정적인 지원입 부족함이 아쉽다고 하셨으며 회원국들간의 좋은 소통으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기를 바라셨습니다.   


현대글로비스에서는 유라시아 대륙의 해운과 물류의 적극 기여하고자 하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3) 오픈세션 3 



▲ CCTT 사무총장, EBRD 교통전문가, UNESCAP교통국장, 아시아개발은행연구원장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



마지막 세션에서는 머저 아시아개발은행연구원장님께서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강조하셨습니다. 동시에 민간 부문과의 협력도 강조해주셨고요. EBRD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네트워크야말로 경제 발전의 기반하면서 어떻게 이 부문에 있어서 지원을 하는지 얘기해주셨습니다.  


CCTT 사무총장님께서는 러시아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운송 루트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철도 기관만이 아닌 포워딩, 하역 업채, 해운 업체 등 모든 기관들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이제 일반 운송만으로는 돈을 벌 수 없으며 복합 운송을 해야한다고 얘기하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CCTT는 TSR을 이용하여 많은 수익을 얻으려고 한다고 합니다. 실제 러시아의 경우 어떤 자원이 개발되느냐에 따라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달라질거라는 얘기를 해줬으며 이 자원들은 동남아로 운송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셨습니다. 


UNESACP 교통국장님께서는 아시아와 유럽의 물자 흐름을 방해하는 2가지로 국경 통과시간과 나라마다 궤간의 간격이 다르다는 한 가지 지적과 링크들이 부족해 연계가 약하다는 또 하나의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거기에 도로 철도 구축 자체도 철도보다 훨씬 어려우니 여러 가지 도전할 필요성이 있다고 얘기하셨습니다. 제도적인 부문에서 파트너십을 강화하면서 정치적인 지원, 경제적인 자문, 법적인 프레임 또한 공유하고 협력을 해야한다는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이렇게 많은 다양한 의견과 각 국이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공유함으로써 유라시아 교통 물류 구축에 있어서 우리는 한 발짝 다가섰다는 생각을 저는 하게 됐습니다. 



▲ 기자 ‘장대혁’의 패스증과 워딩 작업의 흔적



장시간의 포럼이 진행되는 동안 다양한 국가들의 연사분들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정리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었지만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멋진 자리를 만드신 국토교통부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이 기사를 통해 여러분들이 조금이라도 ASEM 포럼에 대해 알고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국토교통부 3기 기자 장대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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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좋은정보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

    2015.11.06 07:20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좋은 정보네요.

    2015.11.17 22:26 [ ADDR : EDIT/ DEL : REPLY ]
  3. 한국관광공사

    정말 가보고싶었던 행사인데..기사 잘 봤습니다!

    2015.11.18 23:50 [ ADDR : EDIT/ DEL : REPLY ]
  4. 사실상 현재로는 섬인 우리나라에 빨리 통일이 필요한 현실이네요.

    2015.11.23 08:4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5. 응답하라

    좋은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1.23 16:3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