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딘가로 이동할 때 주로 사용되는 네비게이션! 지도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언제부터 사용되었을까요? 지도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수원에 위치한 국토지리정보원의 지도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은 우리나라의 지도제작에 관한 모든 일을 처리하는 곳입니다.

지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사람은? 바로 김정호 선생님입니다. 그래서 지도박물관으로 가는 길에는 갓을 쓰고 당당하게 세워져 있는 김정호 선생님의 동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지도박물관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지도박물관은 중앙홀을 중심으로 ‘역사관‘과 ’현대관‘ 두 곳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 지도박물관 입구와 김정호 동상 앞



중앙홀에는 김정호의 대동여지도가 위풍당당하게 눈앞에 펼쳐집니다. 대동여지도는 김정호가 30년에 걸쳐 만든 우리나라 최초의 지도로 정확도를 자랑하는 등 역사적 가치가 아주 뛰어납니다. 대동여지도는 가로 4m, 세로 7m로 세로로 2번 가로로 9번 접어 A4 용지만큼 만든 책자 22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서양 고지도에 표현된 우리 국토에서 독도가 우리 땅임을 증명하는, 서양 최초 프랑스 지도제작자 당빌이 1737년에 제작한 한반도 전도 <한국왕국전도>를 비롯하여 1751년 중국제국도에 명확히 표기된 우리나라 독도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 고지도에 표현된 우리 국토인 1860년경 일본에서 제작한 <조선전도>에도 버젓이 독도를 송도로 표기하여 조선의 영토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대동여지도 그리고 한국왕국전도와 조선전도 


역사관에는 사용 목적에 따른 다양한 고지도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중국 중심의 지도 원형도, 서양식 지도, 도별도, 도성도, 군현 지도 및 궁궐도와 사찰지도와 같은 특수지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의 변천사를 알 수 있도록 시대별로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우리나라 지도는 삼국시대 봉역도, 백제 지리지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선 태종 때 본국지도가 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고지도가 들려주는‘동해’ 바다 이야기 전>도 전시되어 있어 일본고지도 및 서양고지도에 표현된 동해명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고지도 및 지도변천사 , <고지도가 들려주는 ‘동해’ 바다이야기 전>  



현대관으로 이어지는 통로에는 우리나라 옛 선조들이 지도를 제작하는 데 사용하였던 측량 장비와 지도제작 장비들, 그리고 지도 제작과정을 설명해 주는 전시가 이어집니다.



▲ 지도제작과정과 제작을 위한 장비 및 측량장비



현대관에서는 지리정보 특별전으로 <세계 속의 독도>가 전시되어 독도가 우리나라의 땅이라는 사실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국토 3차원 공간 정보 체험을 통해 지도가 제작되는 과정을 직접 볼 수도 있고, 기존 종이지도를 대체하고 일반인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지형도와 영상을 중첩한 지도인 온 맵을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 퍼즐 맞추기, 틀린 그림 찾기, 지도그리기 및 지도와 놀자 부스등을 통해 지도와 친해 질 수 있는 다양한 체험이 있습니다.


▲ 우리국토3D공간정보체험 및 다양한 활동 체험공간



마지막으로 야외전시장에서는 우리나라 측량의 출발점인 ‘대한민국 경위도 원점’과 VLBI 관측점, 위성기준점, 통합기준점 등의 실제 기준점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지도란 국토의 역사를 담아내는 보물이라는 소중함을 느끼며 국토사랑도 키울 수 있는 지도박물관!

국토가 숨 쉬고 있는 공간을 체험해 보세요~


문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 031-210-2667 http;//museum.ngii.go.kr  입장료: 무료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세종대왕

    시간내서 꼭 가보고 싶네요.

    2015.11.16 18:28 [ ADDR : EDIT/ DEL : REPLY ]
  2. 응답하라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2015.11.17 20:02 [ ADDR : EDIT/ DEL : REPLY ]
  3. 여유

    멋진 곳이네요.

    2015.11.18 22:12 [ ADDR : EDIT/ DEL : REPLY ]
  4. 가끔 대동여지도 원본을 공개하는데 그 기간을 잘 맞춰서 꼭 봤으면 좋겠네요.

    2015.11.23 15:2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