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Fifteen




10월 25일 고양시의 일산 호수공원에서 Fifteen을 이용해보았습니다.

Fifteen 서비스는 고양시에서 제공하는 대여자전거 시스템입니다.      


Fifteen 사이트(http://www.fifteenlife.com/main/index.jsp)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회원카드 구매 또는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고양시 전역에 위치한 Fifteen 공원에서 자전거의 자유로운 대여와 반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회원 가입을 하지 않은 비회원도 아래의 대여 방법을 따르면 쉽게 대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홈 화면에서 대여 화면 바로 가기를 누르고, 비회원 대여하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요금 및 준수사항과 이용약관을 읽고 확인을 누르고, 휴대전화 소액결제 진행 단계 중 주민등록번호 앞부터 7자리를 입력합니다. 

(소지한 휴대전화가 소액결제가 가능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인증번호를 입력(문자 수신. 인증번호 입력 칸 하단에 반드시 체크)하고 대여할 자전거를 선택하면 자전거를 1시간에 1,000원으로 대여가 가능합니다. 


단, 제시간에 반납이 안 되면 누진제 요금이 적용되어, 1시간이 넘으면 30분까지는 1,000원이 추가 발생하고, 60분까지는 2,500원이 추가로 발생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위 절차대로 간단한 방법을 통해 Fifteen 자전거를 대여하고 부모님과 호수공원을 돌아보았습니다. 대여소 옆에 있는 타이어 공기주입기는 자전거를 대여하지 않아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큰 호수공원을 Fifteen을 이용해 돌아보니 호수와 단풍을 한 눈에 볼 수 있었고, 긴 길을 편리하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서 편리했습니다.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았지만, 오가는 방향이 나누어져 있어서 부딪힐 일이 없게 만들어져 있어 좋았습니다.



     



Fifteen을 이용하면 더 이상 자전거를 차에 싣고 다니지 않아도 되고,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빌리고 반납하는 곳이 여러 곳에 위치해 있어서 편리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 도로에 안전주의 안내표지판을 설치하고, 이용자에게 빌린 자전거가 1시간이 되기 10분 전에 안내문자를 보내주는 시스템이 추가로 보완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김민재 기자였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세종대왕

    저도 종종 이용한답니다.

    2015.11.17 16:38 [ ADDR : EDIT/ DEL : REPLY ]
  2. 여유

    멋진 자전거 이용 시설이네요.

    2015.11.18 22:08 [ ADDR : EDIT/ DEL : REPLY ]
  3. 응답하라

    우리 동네에도 이런 시설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2015.11.19 19:54 [ ADDR : EDIT/ DEL : REPLY ]
  4. 창원에도 이런 시스템이 있는걸 봤는데 많은 지자체에서 시행중이군요!

    2015.11.23 17:3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