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에서는 도로 갓길에 번잡하게 주차된 자동차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설날이나 추석 등 유동인구가 많은 날에는 특정한 지역에 주차가 밀집되어 있어 심각한 주차문제와 이에 따른 간접사고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울보다 인구수가 더 많은 도쿄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이 확연히 적습니다. 지난 8월 한국전자금융이 발표한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은 무인주차 사업이 활성화되면서 주차문제도 자연스럽게 감소했습니다. 한국전자금융은 우리나라의 심각한 주차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무인주차 사업의 활성화로 보고 일본의 브랜드 유료주차장 사업을 벤치마킹하여 무인주차 사업을 확대할 의사를 밝혔습니다. 지난 20년간의 장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3조 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한 일본의 유료 주차장 산업, 오늘 그 이유와 한국 도입에 따른 실효성을 분석해 보겠습니다.



▲ 일본 무인주차 사업 시장점유율 1위 기업 파크24 간판



우리나라는 주차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여전히 유료주차장 이용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유료주차장 사업도 아직 불법주차에 관대한 우리나라의 주차문화에 활성화되지 못한 실정입니다. 하지만, 지난달 30일 한국투자증권이 발표한 이슈 분석 리포트에도 언급된 부분으로, 정부의 주차문화 개선 정책과 무인주차장 시스템 도입으로 적재적소에 주차장 공급이 가능해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주차장 사업이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앞으로 한국전자금융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어 우리나라에 도입될 무인주차 사업은, 현재 일본에서 절대적인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파크24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파크24의 무인주차 사업을 자세히 알아보고 국내 실효성도 같이 분석해 보겠습니다.



▲ 일본 무인주차 KIOSK


▲ 일본 무인주차 KIOSK 전면 확대



자판기 문화가 발달한 일본은, 무인주차 사업의 목적에 맞게 KIOSK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 무인주차장에 주차된 차량의 모습


▲ 무인주차장 옆에 설치된 이용약관



이렇게 주차된 차량에는 자동으로 레버가 올라가는데, 차량을 주차장 밖으로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위의 KIOSK에 주차시간에 해당하는 주차비를 지급해야 합니다. 주차시간에 따른 비용 및 이용 정보는 KIOSK 옆에 설치된 이용약관을 통해 전달되고 있습니다.



▲ 무인주차장 앞 이용 정보 및 광고



또한, 이렇게 무인주차장 앞에도 광고판이 크게 설치되어 이용자들에게 해당 가격을 크게 공시하고 있습니다. 위 정보에 따르면 파크24의 이용금액은 주차 후 6시간 최대요금으로 1,500엔 (원화 약 14,210원), 08:00부터 당일 20:00까지 30분당 300엔 (원화 약 2,840원), 20:00부터 다음날 08:00까지 30분당 100엔 (원화 약 940원)입니다.


▲ 주차장 상태 표시판, 가득 찰 澫


▲ 주차장 상태 표시판, 빌 空


무인주차장은 올라간 레버를 인식하여 현재 여유 상태를 위 와 같이 표시하며, 이용자들은 간판을 통해 쉽게 주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인주차 사업은 소규모 자투리 부지에서도 운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장 무인화에 따른 관리비용 절감 및 부지 임대에 따른 임대 수익을 증가를 내세우며 무인주차장의 규모를 점차 늘려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실효성을 분석해보면, 한국은 아직 불법주차에 대해 관대하여 사업 도입 전 주차에 대한 전반적인 규제 및 법령의 재확립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투리 부지일지라도 무인주차 장비의 설치에 따른 초기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바, 정부의 지원으로 사업 진입 장벽이 완화되어야 비교적 빠르게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됩니다.



지금까지 일본의 무인주차 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에서의 도입이 과연 실효성을 가져올 수 있을까를 주제로 분석해봤습니다. 우리나라는 일본과 물가가 달라 토지 및 설치비용에 따른 초기 비용은 비교적 낮을 수 있으나, 우리나라의 잘못된 주차 인식과 이에 따른 투자자의 자본 회수의 불확실성이 아직까지 사업 진입에 많은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주차 공간 부족에 따라, 우리나라의 무인주차 사업은 분명 활성화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벤치마킹하고 있는 일본 역시 한국과 분명한 차이가 있기에 그 차이에 맞게 실효성도 계산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무인주차 사업,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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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저도 일본살면서 도로에 차가 불법주차되있지않은 점이 굉장히 좋았어요! 시민의식도 보였구요 ㅎㅎ 기사 잘봤습니다

    2015.11.12 11:45 [ ADDR : EDIT/ DEL : REPLY ]
  2.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도입된다면 불법주차가 어는정도 없어지겠죠~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1.16 19:24 [ ADDR : EDIT/ DEL : REPLY ]
  3. 39clues

    무인주차시설이 우리나라에도 필요한 곳에 만들어지면 좋겠네요

    2015.11.19 23:04 [ ADDR : EDIT/ DEL : REPLY ]
  4. 코코보

    한국 실정에 맞게 잘 도입되길 기대합니다.

    2015.11.21 10:56 [ ADDR : EDIT/ DEL : REPLY ]
  5. 여유

    가격이 싼편은 아니지만 좋은 정책인것 같아요.

    2015.11.21 23:15 [ ADDR : EDIT/ DEL : REPLY ]
  6. 한국관광공사

    우리나라도 주차난이 장난아닌데 말이죠..

    2015.11.22 01:04 [ ADDR : EDIT/ DEL : REPLY ]
  7. 일단 우리나라는 주차 공간이 문제라서 주차 공간이 절대적으로 확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5.11.23 12: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흥미롭네요!

    2015.11.23 16:04 [ ADDR : EDIT/ DEL : REPLY ]
  9. 기사 잘봤어요

    2015.11.23 16:39 [ ADDR : EDIT/ DEL : REPLY ]
  10. 너구리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2.11 08:45 [ ADDR : EDIT/ DEL : REPLY ]
  11. 찐똥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2.17 15:53 [ ADDR : EDIT/ DEL : REPLY ]
  12. 돌돌이

    잘 읽었습니다

    2015.12.28 16:59 [ ADDR : EDIT/ DEL : REPLY ]
  13. 조블리

    우리나라는 주차문제 장난아니죠.. 잘 도입되면 좋겠네요

    2015.12.30 21:1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