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토교통부 공항 안전 환경과에 따르면 항공기 조류 충돌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작년에만 해도 총 234건이 있었으며, 공항구역에서 50건, 공항구역 밖에서 49군, 장소불명인 곳에서 135건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항공분야에서 조류 충돌이 위험하고 중요한 이유는 엔진 속에 새가 빨려 들어가 엔진을 망가트리거나 항공기 기체에 충돌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항공사만의 문제가 아니며, 우리나라 국토 항공을 책임지고 있는 국토교통부에서는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그렇다면 조류 충돌은 정확히 어떤 것일까요?



▲ 항공기-조류 충돌로 조종석 손상 <출처 : 국토교통부>



조류 충돌 즉, bird strike로 불리는 이것은 비행중인 항공기 등 비행 물체에 조류가 부딪혀 항공기에 손상을 일으키는 사고라고 정의합니다. 실제 항공기가 고도를 잡고 정상비행 중, 동체, 날개 등 기체에 부딪히는 경우, 작은 새 한 마리가 부딪히는 경우에는 기체표면이 유선형이기에, 항공기가의 안전상태가 망가질 수 있죠.


항공분야에서도 조류충돌은 매우 위험한 사고로 생각되어집니다. 조종사와 관제사간의 통신에도 조류와 만날 가능성이 있을 시, 이에 대한 통신을 반드시 하게 되어있습니다.




해외의 조류 충돌의 대표적인 사건은 바로 “ 허드슨 강의 기적 ”이라고 불리는 2009년 1월 15일에 일어난 실제 사건입니다. 


항공기가 이륙한 직후 조류 충돌에 의해 2개의 엔진이 모두 고장이 났습니다.

이로 인해 이륙한 공항으로 다시 회항 할 수 없는 상황이 온 거죠.

매우 긴급한 상황이라 기장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게 됩니다.



▲ 허드슨 강의 불시착한 항공기 <출처 : 국토교통부>



조종사는 허드슨 강으로 불시착하게 되는데 다행이도 탑승객 155명이 모두 무사히 탈출에 성공합니다.


이 사건을 보고 AP통신은 마이클 블룸버그 뉴욕 시장의 “조종사는 불시착 후 승객이 모두 비행기 밖으로 나갔는지 확인하기 위해 비행기 안을 두 번이나 살피는 등 최선을 다했다”는 평가와, 데이비드 패터슨 뉴욕 주지사의 “우리는 허드슨의 기적을 보았다”는 극찬을 잇달아 전했다고 합니다. 


또 월스트리트저널 역시 “여객용 제트기 비행 역사 50년 동안 인명피해 없이 물 위에 항공기를 착륙시킨 사례는 처음”이라며 칭찬을 쏟아 냈다고 합니다. 



▲ 가라앉는 항공기에서의 구조 <출처 : 국토교통부>



이 사건으로 미국의 영웅이 된 슐렌버거 기장은 조종사로써 1만 9천 이상의 시간을 가진 베테랑 조종사였습니다. 노련하고 안전한 착륙으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조류 충돌에는 아무리 뛰어난 기장이라도 날아오는 새를 피할 수 없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국토교통부와 공항공사는 이러한 조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공항 근처에 조류를 퇴치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물리적인 방법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조류 개체 수 변화추이를 분석, 기온, 강수량, 풍속 등 빅 데이터와 공항의 조류활동 비교문석 그리고 서식환경관리를 통한 성과확인 등 다양한 방법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 조류 중에는 천연기념물 및 멸종위기종이 있기 때문에 쉽게 해할 수 없어요. 항공기와 조류가 함께 공존하는 방안을 국토교통부와 각 관계부서가 연구하고 있답니다.



▲ 조류퇴치요원 <출처 : 국토교통부>



조류퇴치 전담요원이 엽총과 공포탄으로 조류를 퇴치하는 모습입니다.



▲ 녹지대 그물망 <출처 : 국토교통부>



잔디와 풀과 같은 녹지대에는 조류가 임의적으로 착지하기 때문에 그물망 등으로 착지를 방지합니다.



▲ 물 고인 지역 그물망 <출처 : 국토교통부>



특히 조류는 물 고임지역에서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있어, 물 고임지역을 조류 또한 그물망 등으로 차단합니다.



▲ 조류퇴치 스피커 <출처 : 국토교통부>



폭발음이나 생태적인 독수리 소리를 내어, 조류를 청각적으로 퇴치를 할 수 있습니다.



▲ 항공기 – 조류 충돌로 인한 손상 <출처 : 국토교통부>



앞서 설명 드린바와 같이, 국토교통부는 조류 충돌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의 세미나 및 협의를 통해 우리나라의 하늘 길의 안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공항 내에서 조류를 보신다면 bird strike 에 대해 한번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국토교통부에서 항공교통을 위해 조류퇴치도 한다니 신기하네요~~

    2015.11.30 15:08 [ ADDR : EDIT/ DEL : REPLY ]
  2. 삼성물산

    생각보다 훨씬 위험하군요 ㅠㅠ

    2015.12.07 13:12 [ ADDR : EDIT/ DEL : REPLY ]
  3. 너구리

    좋은 방법을 빨리 찾아야겠네요

    2015.12.08 15:39 [ ADDR : EDIT/ DEL : REPLY ]
  4. 아인슈타인

    더 좋은 해결책을 얼른 찾아야겠네요~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2.09 12:54 [ ADDR : EDIT/ DEL : REPLY ]
  5. 리사이클

    조류때문에 고생을 많이한다고 다큐멘터리에서 봤었는데...
    새한테도 미안하고, 위험하고...

    2015.12.11 16:28 [ ADDR : EDIT/ DEL : REPLY ]
  6. 웹툰에서 공군에서 조류를 쫓아내는걸 전문적으로 하는 병사가 있다는건 알았는데 민간공항도 똑같네요.

    2015.12.14 16:3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코카콜라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2015.12.27 17:46 [ ADDR : EDIT/ DEL : REPLY ]
  8. KTO

    새로운 사실 잘 알아갑니다!

    2015.12.28 23:21 [ ADDR : EDIT/ DEL : REPLY ]
  9. 돌돌이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2.29 08:5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