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인간은 여러 가지 자연환경이 있는 지구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근데 인간은 소중한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겨야 할 판에 자연환경을 망가뜨리고 있다. 근데 모든 인간이 자연환경을 망가뜨리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 대표적으로는 해양환경을 책임지고 해양을 깨끗하게 만들고 있는 해양환경교육원이 있다.



▲ 해양환경교육원의 모습이 담긴 사진


이번에 해양교육원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하는 일과 파도가 생기는 원리, 바다에 유출된 기름을 제거하는 과정과 기름을 제거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를 자세하게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 화학물질 방제작업복


▲기름 방제작업복



먼저, 기름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강사선생님이 설명하셨다. 기름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기름을 제거하기 위한 도구 몇 가지를 설명해 주셨는데 제일 중요한 것이 옷이였다. 옷에 기름이 묻으면 지워지지 않으므로 기름을 제거할 땐 ‘기름 방제작업복’을 꼭 입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 유회수기 흡착식 디스크    


▲ 인공해안


그러고 난 뒤 학생들과 강사는 인공해안이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통제실에 들어가 인공파도를 만들어 파도가 생기는 원리와 테트라포드에 묻은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도 배웠다.



▲ 인공파도의 모습


그 다음으로는 해양환경교육원에서 발명한 자동자갈세척기를 보러 갔다. 이 자동자갈세척기는 실제로 기름 묻은 자갈의 기름을 제거할 때 쓰이고 있다고 한다.



▲ 자동자갈세척기의 모습



그러고 난 뒤 급식실에서 밥을 먹고 난 후 해산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그래서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번 해양환경교육원에서 주최한 교육으로 해양환경과 갯벌, 기름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게 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