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도 높고 날씨도 화창한 가을의 어느 날, 집 가까이에 있는 하천으로 산책을 하러 나가기 딱 좋은 날이 아닐까하는 생각에 집을 나섭니다. 

하천변 둔치를 따라 걸어보며 가을하늘을 즐기기에 더없이 좋은 날입니다. 둑에는 코스모스가 가득 피어있고, 갈대도 아름다운 모습으로 찰랑거리는데, 어디선가 퀴퀴한 냄새가 올라옵니다. 


문득 냄새가 나는 곳을 바라보자, 하천의 어느 한 부분이 많이 더러워진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급한 대로 쓰레기 등을 주워내었지만, 바닥에는 이미 침전물이 쌓여 더러워진 상태가 쉬이 해소되기엔 어려워 보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 하천을 깨끗하게 돌릴 수 있을까요?


특별히 어느 하천이라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오염 층이 쌓인 하천은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큰 하천이야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지지만, 소하천과 세천 등의 경우에는 관 주도로 십 수 년마다 이루어지는 하상(河床)준설작업 때에나 퇴적토 제거를 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돈이 많이 들어간다는 점도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굳이 큰돈을 들이지 않고서도 하천을 깨끗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요? 


대규모 공사를 하지 않고, 우리 손으로 깨끗하게 할 수 있는 여러 방법 가운데 최근 전국적으로 각광을 받는 것이 바로 “EM흙공”입니다. 


EM(Effective Micro-organisms; 유용미생물군)은 유용한 미생물의 군집을 의미하는데, 기존에는 농업분야에서 많이 이용되었습니다. 


토양의 지력회복 및 개량에, 화학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업에 활용하기 위하여 논밭에 거름을 낼 때 같이 섞어서 살포함으로서 토양의 힘을 강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데, 최근에는 이 EM의 성질을 활용하여 하천의 정화작업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천 바닥의 오염된 부분을 미생물이 정화함으로서 깨끗하게 만드는 원리인데, 만들기가 간편하고 살포역시 어렵지 않다보니 도시소하천을 중심으로 각광받는 정화방법이기도 합니다.



▲ “EM흙공” 만들기 체험이 진행된 난지수변생태학습센터 전경


이에, 우리 국토교통부 어린이·대학생 기자단도 지난 11월 25일, 난지수변생태학습센터를 찾아 EM흙공 만들기에 동참했습니다. 뜻있는 봉사활동 시간을 만들자는 취지에 부합하는 활동이었기에 많이 기대되었습니다.


▲ “EM흙공”만들기에 앞선 사전교육. 슬라이드 화면에 주제가 보입니다.


총원 40여명 정도로 진행된 이번 활동의 가장 큰 핵심은 “함께 가꾸는 생태습지원”이라는 주제로, 습지원을 방문하는 모든 이들의 관심과 노력을 통해 하나의 큰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노력하자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만들게 될 작은 공 하나하나가 하천을 깨끗하게 한다는 점에서 참여한 모든 기자들의 관심이 높았습니다.



▲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EM흙공” 만들기가 진행되었습니다.



황토에 EM용액과 미생물들의 에너지원으로 쓰일 건조된 음식물쓰레기 가루 등을 섞어 공 모양으로 반죽하는 것이 포인트! 


일정한 크기로 만들어달라는 선생님의 희망과는 달리 각자의 기준에서 적당한 크기를 만들었기에 매우 다양한 크기가 나왔습니다.



▲ 다양한 크기의 EM흙공. 이후 건조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만들어진 흙공은 건조작업을 거친 뒤,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습지원 내 오염된 구역에 던져지게 됩니다. 


던져진 흙공은 3~6개월에 걸쳐 서서히 녹게 되는데, 녹으면서 약 1㎡에 해당하는 구역의 오염물질을 정화하게 됩니다.


EM흙공을 만드는 과정에서 맨손으로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 작업에 있어 EM을 손으로 만져도 무해하다는 선생님의 말씀에 용기를 내어 작업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농촌에서는 EM용액을 논밭에 작물재배용으로 살포도 하기 때문에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만들어진 흙공이 던져지고, 반년정도가 지나 다시 찾게 되면 던져진 구역은 매우 깨끗해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후 EM흙공을 직접 던지는 체험도 가능하다고 하니 후에 시간을 내어 다시 와봐야겠습니다.


환경오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있으시다면 꼭 한 번 흙공 만들기 체험에 참여하셔서 좋은 일에도 힘쓰고 즐거운 추억도 만드시길 추천 드립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삼성물산

    기사 잘 보았씁니다~_~

    2015.12.07 13:10 [ ADDR : EDIT/ DEL : REPLY ]
  2. 너구리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2.09 11:08 [ ADDR : EDIT/ DEL : REPLY ]
  3. 아인슈타인

    기사 잘 읽었습니다.

    2015.12.09 13:00 [ ADDR : EDIT/ DEL : REPLY ]
  4. 리사이클

    우리 하천을 되살리는 멋진 활동에 박수를 보냅니다.
    저도 꼭 참여할께요.

    2015.12.11 16:22 [ ADDR : EDIT/ DEL : REPLY ]
  5. 기사 잘보았습니다

    2015.12.14 15:55 [ ADDR : EDIT/ DEL : REPLY ]
  6. 봉사활동도 사시고 기자단 여러분 멋집니다

    2015.12.14 16:17 [ ADDR : EDIT/ DEL : REPLY ]
  7. 코카콜라

    잘 읽었습니다.

    2015.12.27 17:43 [ ADDR : EDIT/ DEL : REPLY ]
  8. KTO

    잘 읽었습니다!

    2015.12.28 23:19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