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샌프란시스코 도시 계획 연구 협회, SPUR



지난 8월의 어느 날 집으로 향하던 중 우연한 기회로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Bay Area)의 도시 계획에 관한 전시회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그곳에는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근교도시인 오클랜드, 산호세 등을 포함한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 전역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도시 개발의 양상과 도시 환경 정화 작업에 관한 전시물이 있었고, 또한 샌프란시스코 만지역이 지닌 오랜 도시개발의 역사들이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 SPUR의 활동을 소개하는 전시회 1


▲ SPUR의 활동을 소개하는 전시회 2


다양한 전시물들은 시민들이 살아가는 도시라는 공간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해주었습니다. 더불어 그 전시회를 통해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깊은 애정과 그들이 속한 도시를 아름답게 가꾸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해당 전시회를 주최한 단체인 SPUR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고, 이번 기사를 통해서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 도시 계획에 기여하는 단체 SPUR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 샌프란시스코 시내에 위치한 SPUR 샌프란시스코 사무실


SPUR은 San Francisco Planning and Urban Research Association의 줄임말로 샌프란시스코 도시 계획 연구 협회를 의미합니다. 이름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SPUR은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의 도시 계획에 있어 더 나은 도시 경관과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실제 도시 계획에 반영할 수 있는 의견을 도출하여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SPUR은 샌프란시스코를 비롯하여 오클랜드, 산호세 등 ‘Bay Area'로 지칭되는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 전역에서 활동 중이며, 샌프란시스코와 오클랜드 그리고 산호세에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대지진 이후 폐허가 된 샌프란시스코

(출처: http://www.flickr.com/)


SPUR의 역사는 1910년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1906년 샌프란시스코를 강타한 대지진과 그에 따른 대규모의 화재로 샌프란시스코의 많은 거주용 주택들이 소실되었는데요. 이후 1910년 샌프란시스코의 젊은 도시 지도자들은 샌프란시스코 도시 주거의 질을 높이기 위해 샌프란시스코 주거 협회(The San Francisco Housing Association)를 설립하였습니다. 이 단체가 바로 SPUR의 모체가 되었습니다. 이후 샌프란시스코 주거 협회는 주거 문제를 비롯한 전반적 도시 개발의 계획 수립 과정에 기여하며 현재까지 그 명맥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 샌프란시스코와 근교 도시를 잇는 고속 지하철, BART

(출처: http://www.bart.gov/)


▲ SPUR의 이야기를 전하는 협회 소식지『The Urbanist』


▲ SPUR의 활동을 소개하는 전시회 3


특히 SPUR은 샌프란시스코와 근교 도시를 잇는 고속 지하철인 BART(Bay Area Rapid Transit)의 건설을 계획하는데도 의견을 제시하는 등 실제적인 시민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SPUR은 시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기 위해 협회의 소식을 전하고, 새로운 도시의 명소를 소개하는 협회 소식지를 발간합니다. 또 도시 개발 및 협회의 활동에 관한 전시회를 개최하여 시민에게 협회의 가시적인 활동을 알립니다.



▲ 시민의 애정으로 발전하는 샌프란시스코


▲ 시민의 참여로 운영되는 SPUR



이번 기사에서는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에서 도시 계획 및 개발 과정에 활발히 참여하는 비영리 단체 SPUR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속한 도시와 지역을 열렬히 사랑하는 그들의 움직임에 관해 살펴보며 국토와 도시의 개발에 있어 시민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도시에서 지내시고 계시나요? 여러분들이 속한 도시는 여러분들의 능동적인 움직임과 생각으로 보다 더 나은 도시로 변모할 것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