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꼬박꼬박 지출하는 아파트 관리비, 아파트에 살고 있으면 당연히 내야 하는 비용이라 생각하기에 자동이체로 설정해놓으신 분들도 있으실 거에요. 

그런데 그거 아세요? 아파트 관리비에는 전기세와 수도세 등 절약할 수 있는 부분도 많다는 사실을요. 또 우리 아파트 단지의 관리비가 주변의 비슷한 평형이나 동별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도 알아볼 수 있는데요. 이제부터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아파트 관리비 줄이기 Tip

1. 공동 주택 관리 시스템을 이용해보자.

http://www.k-apt.net/ 에 접속하면 해당 아파트 단지에 대한 관리비를 매월 인터넷상에 공개하고 있어요.

 2012년 3월 기준 시도별로 90% 이상 아파트 단지가 등록되어 있고요. 


지역별 공용 관리비도 통계로 비교해볼 수 있죠.


관리비는 단지별 검색, 상세검색, 비교 검색, 지정 검색으로 원하는 항목을 찾을 수 있어요.

첫번째 단지별 검색은요.

검색 조건에서 부과월과 지역을 입력하고 검색하면 해당 아파트가 나옵니다.

단지의 기본적인 정보와 함께 최근4개월 동안의 공용관리비와 개별사용료, 장기수선충당금을 볼 수 있는데요. 

각 항목별 금액을 클릭하면 상세 정보도 볼 수 있죠. 

우리 아파트 단지의 평균과 비교하여 우리집이 더 많이 쓰고 있나, 적게 쓰고 있나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관리비 상세검색에서는요


좀 더 세분화되어 알아볼 수 있는데요.

전국적으로 비슷한 조건을 가진 아파트 단지들이 공용 관리비와 개별 사용료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알 수 있죠. 전국 평균과 해당 도/시의 평균을 보여주며 우리 아파트 단지의 현재 상황을 볼 수 있어요.


세번째 관리비 비교 검색에서는요

지정된 두 단지의 목록별 상세 사항을 한 눈에 볼 수 있다는 것!

사례에서는 과천시의 과천주공 4단지와 5단지를 비교해보았어요.


이렇게 우리 아파트 단지와 우리 집의 관리비를 꼼꼼하게 파악해봐요.

우리 집은 어느 항목에서 더 많이 지출하고 있고, 어떤 항목에서 아껴쓰고 있는지 말이에요.


2. 짠순이가 되자!


사실 지킴이도 매번 관리비 나온 걸 보면 한숨을 푹푹 쉬게 되는데요.

전기 수도 요금만 절약해도 요금이 줄어든다는 사실!


1) 난방은 꼭 점검하세요.

지킴이는 여름 장마에 환기를 시킨다고 보일러를 가동했다가 끄는 걸 잊어버렸거든요.

여름 내내 뭔가 요금이 겁나! 많이 나온다고 생각은 했는데요.

평소랑 다를 바가 없는데 이상하다~~ 하고 넘겼지요. 알고보니 On-Off 를 체크하지 못했다는 거.


2)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이 우수한 전기 제품을 사용하도록 해요.

에너지 소비 효율은 1~5 단계로 나뉘는데, 1등급이 제일 효율이 좋아요. 

1등급은 5등급에 비해 30`40% 정도 에너비가 절약되거든요.


3) 수도물을 생수처럼 아껴써요.

양치질하면서, 세수하면서 수도꼭지를 틀어놓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여름에 덥다고 하루에 한번씩 세탁기를 돌리고 있다면, 세탁기를 절약 모드로 바꿔보아요.




하나 더 알려드려요! ^^

국토부에서는 오는 12월부터 아파트 관리비가 단지․동․평형별로 공개할 예정이에요.

아파트 관리비 공개 범위확대, 전자입찰 시스템 구축, 입주민 만족도 조사 등을 주요내용으로 하여, 기존의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www.k-apt.net, ‘09.9월 구축)을 전면 개편하는 작업에 착수했는데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www.k-apt.net)은 해당 아파트 단지에 대한 관리비를 매월 인터넷상에 공개하고 있지만 전체 아파트 단지별로만 관리비가 공개되고 있고, 관리비 항목도 중분류(28개 항목)로 타 아파트와 상세한 관리비 비교․검색이 제약된 것도 사실이죠. 앞으로는 관리비를 단지별 외에 동별, 평형별로도 공개하고 공개항목도 세분류(48개 항목)로 늘릴 계획입니다.


현재는 주택관리업자 및 각종 공사업체를 선정할 때 비전자적인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입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리, 입찰담합 등 부작용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전자입찰시스템을 도입, 입찰 전과정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아파트 관리업자에 대한 입주민의 만족도를 k-apt.net을 통해 정기적으로 설문조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할 계획인데요. 2013년부터 아파트 입주민은 연 1회 k-apt.net에 접속, 아파트 관리수준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해당 단지 서비스 만족도 점수를 지역별 평균 점수와 비교할 수 있어요.


k-apt.net은 금년 9월 말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2개월 간의 시범운용을 거친 후 금년 12월부터 본격 운용할 계획입니다 :)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