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우레이더란?

 

강우관측을 주목적으로 하는 레이더로 일본에서는 우량계라고도 함.

 

 

<사진 : 소백산 강우레이더 조감도>

 

최근 빈발하는 이상기후 현상에 따른 국지적 집중호우 발생시 비가 오는 지역에 전파를 발사하여 반사파의를 수신하여 비의 감도를 감지하고, 이를 토대로 지상의 우량계와 연계하여 면적우량을 산출합니다.

 

    

<그림 : 강우레이더 관측 개념도>

 

 기존의 지상 우량계 관측망이 제공하지 못하는 중소규모 하천 및 산악지역의 면적 강우량을 산출하고 단시간내에 발생할 강우를 예측함으로써 집중호우 피해를 사전에 대비하여 홍수피해로 인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림 : 강우레이더를 이용한 홍수 예보 활용 체계>

 

여름철에는 강우를 겨울철에는 강설량을 관측할 수 있으며, 지역 기상정보를 활용하면 최대 3시간까지 국지적인 강우를 빠르게 선행 예보할 수 있어 폭우로 인한 홍수피해를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강우레이더 설치 현황

 

우리나라는 2001.3월 임진강유역에 강우레이더를 처음 설치하였으며, 2004년 강우레이더 설치에 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15년까지 대형 6기 소형 5기 등 총 11기의 강우레이더를 전국에 설치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현재 영남․낙동강 유역을 담당하는 비슬산 강우레이더를 2009.6월에 준공․운영중에 있습니다.

 

구 분

관측유역

운영현황 및 계획

비 고

대형

6

비슬산강우레이더

낙동강 유역

‘09.7.부터 운영중

  1

소백산강우레이더

낙동강, 남한강 유역

‘11.11.15부터 운영

 

모후산강우레이더

영산강 유역

‘13년 예정

 

서대산강우레이더

금강 유역

‘14년 예정

 

예봉산강우레이더

한강하류 및 수도권

‘13년 예정

 

가리산강우레이더

북한강 유역

‘14년 예정

 

소형5기

대형강우레이더

차폐지역

‘16년 예정

 


 ※ 외국의 설치 현황 : 일본 26기, 미국 237기, 영국 12기

 

 

 □ 강우레이더와 기상레이더의 차이점

 

기상레이더는 원거리 태풍감시 등 종합적인 기상관측을 주목적으로 기상예보를 위하여 넓은 대기공간의 태풍, 구름, 비, 바람정보 등 전체적인 기상상태를 파악합니다.

강우레이더는 지상우량계 점관측에 의한 한계(강우의 공간분포, 이동, 발달정보를 알 수 없음) 극복을 위한 면적강우량 관측이 주 목적으로 지표면에 바로 떨어지는 강우를 관측할 수 있습니다.

 

 

 

 

 □ 강우레이더의 활용 사례

 

홍수예보 업무에 사용 중인 고해상도 강우관측영상을 경북농업기술원에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폭우․폭설 등의 이동 정보를 영상으로 표출하여 농업재해 예방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가공되어 농민들에게 인터넷으로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강우레이더 영상정보는 한강홍수통제소 비슬산강우레이더관측소(‘09. 6 개소, 경북․청도)와 소백산강우레이더관측소(’11.11 개소, 경북․영주 소백산국립공원)에서 관측한 영상을 합성한 것으로 경상북도 지역 전체의 강우상황을 최소 125m*125m 면적단위로 2.5분 간격으로 상세하게 보여줍니다.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강우영상 정보는 도로, 강, 관공서, 농지, 산지 등의 지리정보와 연계되어 폭우․폭설의 이동․발달 등의 정보를 해당 지역 농업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가공된 것으로 폭우와 폭설에 의한 농작물 및 시설피해 발생에 사전 대응할 수 있어 농업재해 예방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강우레이더는 전파를 이용하여 한 지점에서 반경 100Km의 넓은 지역의 강우상황을 매우 조밀하고 정밀하게 관측할 수 있는 첨단 강우관측장비이기 때문에 홍수예보, 농업경영 분야 뿐 아니라 도로교통 관제, 도시침수, 산악계곡의 돌발홍수 등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국가자원의 활용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