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 그 아름다움을 찾아서!

 

지난 4월, 국토해양부와 한옥문화원이 주최한 「제1회 한옥사진 공모전」을 기억하시나요?
이 공모전은 우리나라 전통의 건축자산인 한옥의 가치를 재조명하여 고유의 아름다움을 알리는 한편, 한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내가 살고 싶은 집, 한옥'을 주제로 공모했다고 하네요. 처음으로 시행된 공모전인데도 아주 많은 작품이 출품되어 한옥에 대한 높은 관심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제가 5월의 가볼 만한 곳을 추천해 드릴까 해요!! 어디일까요? 두구두구두구~

 

바로 「제1회 한옥사진 공모전」에 당선된 작품들의 전시회 입니다!!
전시 날짜는 5월 24일부터 6월 3일까지이고, 장소는 서울시립 경희궁 미술관이라고 합니다. 날씨 좋은 봄날, 가족과 연인과 친구와의 미술관 구경은 색다른 경험이 되겠죠 ^^?

<경희궁 미술관 입구 (출처 경희궁 미술관 홈페이지 http://seoulmoa.seoul.go.kr)>

 

 이곳에 전시될「제1회 한옥사진 공모전」의 작품 중 하나를 맛보기로 보실까요?^^

 

 

 대상작품인 <아침녘 한옥마을 (수상자 허정욱)>입니다. (출처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이 작품은 지붕의 흰눈과 검은 기와골이 아침햇살에 독특한 대비를 이루고, 마을의 정련한 배치가 잘 나타나는 등 한옥들이 구성하는 마을의 모습을 진정성 있게 담아냈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았다고 합니다.
 와~ 정말 너무 멋진 모습이죠? 한옥의 아름다움이 느껴지는 사진 한 장입니다.^^ 이런 멋진 사진들이 50점이나 전시 된다고 하니 정말 기대 됩니다.

 그럼 이번엔 한옥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한옥 사진전을 보기 전에 한옥에 대해 알고 간다면 좀 더 깊이 있는 감상을 할 수 있겠죠?^^

 
 한옥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형식으로 지은 집을 양식 건물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입니다.
 한옥은 기본적으로 안채, 사랑채, 사당채, 행랑채, 별당채, 곳간채의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원 몽심재 사랑채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 doopedia.co.kr)>


 한옥의 형태는 지방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북부 지방에서는 외부의 냉기를 막고, 내부의 열을 유지하기 위해 집의 형태가 ㅁ자이고, 마루가 없습니다. 하지만 남부 지방에서는 바람이 잘 통하도록 마루가 넓고, 집이 일자형이며, 창문이 많은 특징을 가집니다.

 

 

<북부지방 집의 형태(좌)와 남부지방 집의 형태(우) (출처 네이버)>

 
 한옥의 특성 중 하나는 “햇빛과 친하고 바람이 잘 드는 집”입니다. 한옥은 바람과 햇빛을 받아들여 이용하는 데 매우 뛰어난 가옥구조를 자랑합니다.
 집밖과 집안에 그 비밀이 있는데, 집밖에서는 자연 지세에 맞춰 집을 짓는 풍수지리가 그 비밀이고, 집안에서는 통(通)을 최대한 살린 배치구도가 그 비밀이라고 합니다. 바람이 다니는 길목에 집을 지으면 집 안에는 항상 시원한 바람이 오간다. 햇빛도 햇빛이 다니는 길에 집을 지으면 집 안에는 항상 따뜻한 빛이 가득 찬다.
 
 물론 겨울에는 바람을 피하고 여름에는 햇빛을 피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은 기본이죠.^^ 바람은 여름에 유리하고 햇빛은 겨울에 유리하니 한옥을 친환경 주택이라 부르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하네요.

 

<한옥의 통(通) 구조 (출처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2025)>


  두번째, 통을 살린 배치구도는 “물 흐르듯 막힘이 없는 구조”임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를 가지는 구조”라는 점입니다.

문을 다 열면 각목으로 짠 상자 뼈대처럼 되는데, 여기서부터 문을 하나씩 닫을 때마다 집은 끊임없이 다양하게 변합니다. 뚫리고 막히는 방향과 정도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을 다 열면 뼈대만 남아 누각이 되는 모습 (출처 네이버 캐스트 : 오늘의 집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2025)>

 

  세번째, 한옥은 “마당도 건물의 일부”라는 점입니다.

한옥은 집 밖의 빈 마당이 있어야 완성된 의미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한옥에서는 많은 방들이 앞뒷면에 모두 창이나 문을 갖는데 이것의 의미를 충분히 살리기 위해서는 앞뒷면에 모두 마당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사람도 다닐 수 있고 바람도 잘 통하며 풍경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당이 있는 한옥 (출처 http://korean.visitkorea.or.kr)>
 
 자~ 이제 한옥에 대해 공부도 했으니 한옥 사진전으로 출발해 볼까요^^?
 멋진 한옥 사진 보러 Go Go !!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