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으로 그리는 도시, 물길로 여는 도시

부산북항 재개발 현장을 다녀와서





빛과 물, 사람들의 어울림으로 함께 되는 센트럴 베이 


  흔히들 부산이라 하면 제2의 서울, 물류, 항구도시의 이미지를 떠올리기 쉬운데요, 이러한 부산이 부산북항 재개발을 통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진정한 국제관광거점, 해양도시로 재탄생한다는 소식을 접하여, 부산북항 재개발을 시행하고 있는 부산항만공사를 방문했습니다.

  

       

[부산항만공사 전경]



  국토해양부 항만지역발전과 김철흥과장님과 부산항만공사 투자유치실 권소현실장님과의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부산북항 재개발 사업의 현황에 대해서 자세히 들을 수 있었습니다.



 

[북항 재개발 자료를 보는 누리인]

[재개발 현장을 보는 누리인] 



그럼 ‘부산북항 재개발’ 어떻게 계획되고, 진행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부산북항 재개발 ‘왜’ 하는건가요?


  - 부산북항 재개발이란?


  부산항을 해륙교통 요충지의 장점을 살려 국제해양관광 거점으로 육성하고, 친환경 워터프론트 개발을 통해 시민에게 친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재개발 사업입니다. 부산 중구 동구 일원에서 진행 중이며 2020년에 완공될 예정입니다.


  부산북항 재개발은 부산 신항만 건설로 북항 재래부두의 기능재편이 필요성과, 부산원도심의 기능회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시작된 사업입니다. 


 

[부산 북항 재개발 현장 전경]


 


부산북항 재개발 ‘어떻게’ 진행되나요?

  

  부산북항 재개발의 목표는 국제해양관광 거점개발, 해륙교통의 요충지 개발, 친환경/시민참여형 도시를 개발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토지이용의 전략으로 해안부에 친수공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배후지역은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자리매김을 할 수 있는 복합도시기능의 토지이용계획을 마련하였으며, 유치시설용지인 4개 지구와 공공시설용지로 구성하였습니다.


 

<부산북항 재개발 토지이용도> 출처: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부산북항 재개발은 지구별로 기능을 구분해놓은 점이 특징인데요, 지구별 부가설명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복합도심지구

복합도심지구는 수변공원, 마리나와 연계개발하여 미래 부산시민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충족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복합 타운을 조성하는 것으로 거주형 주택과 관광호텔, 복합쇼핑몰 등이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2. IT/영상/전시지구

IT/영상/전시지구는 부산의 IT/영상 및 전시기능의 전략적 활성화를 위해 사업대상지 중심에 배치하여, IT쇼핑몰, 다목적 전시장, 대기업 홍보관 실내 스포츠 센터 등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3. 상업/업무지구

상업/업무지구는 복합항만지구와 연계하여 중심적인 상업/업무기능을 수행할 것이며, 복합상업, 국제업무 등의 기능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4. 해양문화지구

해양문화지구는 인공섬 형태로서 수변공간과 어우러진 사업대상지의 랜드마크 역할을 수행하며, 해양문화기능, 관광, 위락기능, 상업업무 기능 등을 도입할 예정이며, 추후 국제현상공모를 통해 세계적인 명소로 조성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 복합항만지구

복합항만지구는 국제여객터미널의 항만기능과 공공업무, 면세점 등 상업/업무기능을 복합적으로 도입하여 시민에게 열려 있는 항만이 되도록 계획된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종합환승센터를 건설하여 국제여객터미널과 KTX부산역을 연결하는 종합환승교통시스템을 구축하여 종합적인 교통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수변공원을 조성하여 대규모 수변공간을 바다와 도시와 사람이 공존하는 워터 프론트로 조성하여, 부산시민에게 휴식 및 다양한 여가활동을 충족시키는 해양문화공간을 만들 예정이라고 합니다.



 

<부산북항 재개발 조감도> 출처: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



부산북항 재개발 너의 장점을 우리에게 보여줘!!!

 

  북항 재개발의 기대효과로는 국제적 측면, 사회적 측면 그리고 경제적 측면 이렇게 세가지 면을 들 수 있습니다.  


‘국제적인 효과’부산이 대륙과 해양을 연계하는 유라시아 관문으로 도약하는 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국제적인 해양관광· 문화도시의 거점을 확보할 것입니다.


‘사회적인 효과’쾌적한 시민휴식공간을 제공하고 도시기능과 항만기능의 조화된 새로운 개발모델을 제시할 것입니다. 


‘경제적인 효과’부산북항 재개발은 침체된 부산 원도심의 중심상권을 회복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으며, 막대한 양의 생산과 고용효과 그리고 부가가치 창출 등의 유발효과를 마련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부산북항 재개발 사업을 시행함으로써 약 31조 7천억원의 지역경제 파급효과와 약 121,000명의 고용효과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국제해양관광 거점도시, 내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교통도시,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있는 해양문화의 메카, 세계인이 즐겨 찾는 해양도시 부산북항 앞으로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국토해양부 대학생 기자단 3조 ‘늘빛가람’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