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관양지구 국민임대 주택단지 조성사업





<출처 - 네이버 부동산>

2012-5-18 LH공사 직원들과 함께한 국민임대주택 견학에서 바라본 안양관양지구는 녹색의 푸르름을 간직하고 있었다.



국민 임대 주택이란 무엇일까?


국민 임대 주택은 무주택 저소득층(소득 1~4분위 계층)의 주거 안정을 도모 하기 위해 국가 재정과 국민주택기금을 지원받아 국가.지방자치단체.한국토지주택공사 또는 지방 공사가 건설.공급 하는 주택으로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간(30년) 임대하며, 분양 전환 되지 않는 주택을 말한다.


그중에서도 내가 견학 하게 된곳은 안양관양지구~! 


안양관양지구의 주택단지 개요를 살펴보자면, 아래에 표와 같다.




 


방문한 당일에는 날씨가 매우 밝고 좋아서 아파트 단지가 한눈에 들어왔는데 뒤에 산자락이 위치하고 있어서 저소득층에 주류를 이루고 있는 노인 분들에게 쾌적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방문 전에 가진 사업설명회에서 가진 나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정부에서 마련한 국민 임대 주택이 실제로 보면 허술한 시설을 가지고 있거나 민간 주택에 훨씬 뒤처지는 시설을 가진 낙후된 주변 환경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라는 것 이었다.


하지만 실제로 들러본 주택 주변 부대시설은 깨끗하고 쾌적했다. 놀이터 하나를 설계 하더라도 아이들이 노는 것을 지켜볼 수 있도록 설계하거나 , 아파트 주변을 둘러 싸고 있는 담벼락 사이에 돌멩이 하나하나 사이에도 나무를 세심하게 심어놓아 조경에 힘쓴 점.


 

그리고 곳곳에 설치된 깔끔하게 정돈된 녹색식물 들과 산책로 


 

또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는 쉼터와 바닥에 심어져 있는 노루오줌과 같은 자연을 느낄수 있는 식물들은 나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었다.


 


 


아, 그리고 자칫 지나칠 수 있었던 관리사무소 앞에 태양광 전력 사용 현황판. 저탄소 발생을 위한 태양광 발전의 활용까지! 국민임대주택은 내가 생각했던 걱정과 우려 보다는 정말 실질적인 생활에 맞추어서 지으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는 느낌을 주었다.


사실 나는 정치외교학과에 재학 중이기 때문에 토론회나 대외 활동을 하면서 정부정책을 비판하거나 안 좋은 시선으로만 바라보기에 급급했었는데 실제로 견학을 해보니 내가 너무 안 좋은 시선으로만 정부 정책을 바라보았던 것이 아닌가? 라고 느낀 계기도 되었다.


이번 견학 후 내가 가장 절실하다고 느낀 점은 이러한 정부의 노력의 결실이 진정한 주택을 필요로 하는 저소득층에게 제대로 돌아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이 사업에 가장 큰 목표가 아닐까라는 것인데 이러한 결실을 위해서 LH측도 각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홍보를 하고, 또 알기 쉽게 설명된 팸플릿을 적절한곳에 배부하고 또 적절히 사업을 홍보함으로써 정말로 집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 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말을 남겼다.


누군가에게 지금도 정말 절실히 필요할 보금자리 집.

같은 하늘 아래 숨쉬고 각자에 맡은 분야에서 힘쓰고 힘쓰신 저소득층 분들을 위한 나라에 작은 도움

안양관양지구 국민임대주택단지 조성사업 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어 정이 넘쳐나고 주민들에 웃음이 넘치는 단지로 거듭나길 바래본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