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니와 수니가 꿈돌이의 뒤를잇겠습니다! "




 

     ▲대전엑스포의 마스코트 꿈돌이            ▲여수엑스포의 마스코트 여니와 수니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게 3대 축제라고 불리는 세계박람회가 올해 5월 12일부터 전라남도 여수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여수세계엑스포는 93년 대전엑스포의 뒤를 이어 두 번째로 개최 되는 엑스포입니다. 한국 국제행사는 크게 4회가 개최되었는데, 88년 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93년 대전엑스포, 2002년월드컵과 그리고 바로 2012년 여수엑스포입니다. 


인정박람회"여수엑스포"

박람회는 크게 세계박람회, 등록박람회, 인정박람회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여수엑수포는 '인정박람회'로써 올림픽, 독립기념일 등 개최국의 역사적 사건이 있을 때 허용되며 BIE의 공식적인 외교 채널을 이용하여 참가국을 유치하게 되는 박람회를 말합니다. 등록 박람회가 개최되는 사이에 1회에 한하여 열리게 되며 개최 기간은 3주에서 최장 3개월입니다. 주최국이 자비로 전시관을 건축해서 참가국에게 무상으로 이용하게 하는 방식으로 대회가 진행되며, 93년 대전 EXPO나 2012년 여수 세계 박람회가 여기에 속한다고 합니다.



"여수엑스포생산유발효과 약12조2천억, 7만9천명의 고용유발효과까지"

 (출처:www.expo2012.kr)

이번여수엑스포의 개최는 약 12조 2천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약 5조 7천억원의 부가가치 및 약7 만9천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박람회 개최 기간중 내,외국인 관광객의 총 소비지출은 약 1조 2,400억원으로 추정되며, 이중 71%는 여수엑스포가 열리는 전남지역에서 발생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전남지역에 경제적 파급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여수엑스포이후 얻게되는 효과(추정) (출처:www.expo2012.kr)


"해양산업 및 해양레포츠와 해양문화의 발전으로"

여수엑스포는 해양관광및 레저 등 다양한 해양산업과 첨단 해양과학기술의 발전시킬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안 해상교통 활성화 등을 통한 해운산업의 발전과 해양레포츠나 해양문화등이 더욱 발전될 것이며, 해양자원의 탐사와 해양오염제거 기술, 기후변화 예측.적용기술 등 미래 인류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첨단해양과학기술을 개발, 발전시키는 계기로 작용될 것이며 이는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수준 제고에 전반적인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5+2 광역경제권의 비전실현과 더불어 해양 관광 레저벨트 구축"

여수박람회는 남해안 선벨트 중 남중권의 핵심 사업이므로 남해안 일대가 수도권에 대응한 새로운 국토성장 발전축이 될 가능성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여수박람회는 5+2 광역경제권(호남권)의 비전실현과, 특화된 지역발전 전략을 추진하는데 기반이 될 것입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시범사업"

여수엑스포 내에있는 친환경 에너지파크의 조성은 태양열, 풍력, 조력등 신재생 에너지의 개발을 위한 각종 최첨단 기술을 전시하며 또 관광객의 체험또한 가능합니다. 그리고 친환경 건축자재의 활용과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 하며, 행사 개최시 CO2 배출을 최소화 하며 저탄소 녹색성장을 유도합니다.




▲여수엑스포내에 설치된 태양열 핸드폰충전기



여수엑스포의 개최는 경제적 효과이외의 경제외적 기대효과또한 상당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새로운 동북아 관광지 여수"

여수 및 남해안일대는 풍부한 해양자원을 바탕으로 종합 휴양관광지로 자리잡고 새로운 동북아의 관광지로 부각 될 가능성이 있으며, 문화예술과 역사등과 관련된 이벤트등은 많은 외국인들의 참여로 국제적인 교류 또한 가능해 질 것입니다.



"국가의 이미지개선 효과"

여수박람회는 대도시 중심의 발전과 산업발전이라는 굳혀진 한국의 이미지를 자연과의 조화된 삶을 추구하는 것과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한 농어촌 지역을 세계적으로 알리게 되는 계기가 되어 아직 잘 알려지지 않은 남해안 일대의 한려수도 및 다도해 해상 국립공원의 아름다움을 알리게 됩니다. 

여수세계박람회를 방문하는 세계적 저명인사들의 영향으로 국내와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국제적, 외교적인 지위의 향상 또한 가져오게 됩니다.




우리나라의 첫 번째 박람회 "대전EXPO그 이후"


 대전엑스포는 1993년 8월 7일부터 11월 7까지 3개월동안 대전광역시 대덕연구단지내에서 열렸던 국제박람회로, 108개국과 33개의 국제기구가 참가했던 국제박람회입니다.대전엑스포는 개발도상국에서는 처음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공인의 전문박람회였습니다. 

우리나라는 국제행사를 개최한 후 경제, 사회, 문화등 여러 부분에서의 성장을 이루었기 때문에 이번 여수 세계박람회에 대한 기대와 효과 또한 상당히 높습니다. 


▲대전엑스포의 마스코트 꿈돌이(출처: doopedia.co.kr)




 "대전EXPO 과학 공원의 새로운 탄생"

 대전세계박람회의 관련자산의 효율적인 관리운영으로 박람회의 성과를 계승 기념하고 나아가 엑스포 과학공원을 첨단산업과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적인 의식을 높이는 국민교육의 장으로 유지, 발전시키며 대전지역의 관광자원개발 및 진흥을 통하여 지역사회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하는 목적으로 199년 대전 엑스포 과학공원이 설립되었습니다.


▲대전엑스포의 랜드마크인 한빛탑의 모습(출처:www.expopark.co,kr)


대전엑스포 폐막 후 국제관은 철수했지만 국내 상설전시관은 남아 과학공원으로 재단장 개장되었습니다. 국제기구가 사용했던 평화우정관은 현재 엑스포 기념전시관으로 이름을 바꿔 독일의 베를린장벽, 일본의 도자기, 몽골의 전통가옥 등등 참가국의 기념품을 전시하고있습니다.


▲과학전시관인 원형의 돔(출처:www.expopark.co,kr)


1993년 대전엑스포의 뒤를 이어 2012여수엑스포도 우리나라의 경제, 사회, 문화의 성장을 다시한 번 이끌 수있는 큰 전환점이 될 것이며, 새롭게 탄생한 대전엑스포 과학공원이 설립 된 것처럼 여수엑스포의 성공적인개최로 전 세계인이 즐길 수 있는 세계박람회로 성장되어 우리나라의 해양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제외하고 모두 세개

    2013.04.26 06:4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