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관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국토해양기술대전!"

  
"국토해양 R&D 미래를 향한 녹색발걸음"


지난 6월7일에서 9일까지 3일간 서울COEX에서는"국토해양기술대전"이 개최되었습니다. 국토해양부가 주최하고 한국해양과학기술진흥원,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이 공동주관했던 이번행사는 "국토해양 R&D, 미래를 향한 녹색발걸음" 이라는 주제로 열렸는데요. 국토해양 R&D 사업 및 전망을 알아 볼 수 있었던 행사였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해양과 건설 교통의 연구성과 발표회에서부터 세미나, 건설교통와 R&D 기술인증연계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까지 다양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 주제관의 모습

 

오디토리움에 전시되었던 전시관은 국토관, 교통관, 해양관, 특별관으로 크게 4개의  관으로 나뉘어있었습니다. 전시장은 대학과 연구기관, 국토해양관련기업까지 100여개 이상의 참가업체들이 참가하여 상호 교류하는 산학 협력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신 해양가치창출로 선진일류 국가실현!"

 

국토해양R&D사업 및 전망을 알아볼 수 있는 주제관에는 "건설교통 R&D 추진 현황" 과 "해양과학기술(MT)로드맵" "2013-2017 건설교통 R&D중장기 계획" 의 전체적인 큰 틀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주제관에 전시된 2020 해양과학기술로드맵

 

해양과학기술(Marine Technology)은 전 지구적 문제해결의 가능성과 무한한  가치를 내제하고 있는 해양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고 생산 및 가공에 활용함으로서 국민의 안전한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 국가의 성장을 견인하는 선도적 연구 활동분야로 우리의 국가성장 동력분야로 인정되었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는 어떤 국토해양 R&D 가있을까?


주제관에는 지난 4월 16일부터 한 달 간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국토해양 R&D의 성과물을 찾아 함께 사진촬영" 하는 주제로 실시되었던 공모전의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잠수함, 항만시설, 초고층 빌딩 등 생활 속에서 발견 할 수 있는 국토해양 R&D 성과물을 멋진 사진으로 볼 수 있었습니다.

 

▲ "생활 속에서 볼 수 있는 국토해양 R&D의 성과물을 찾아 함께 사진촬영" 하는 사진공모전 수상작

 

▲금상 수상작인 '에너지 세상' (왼쪽)과, 은상 수상작 '바람불어 좋은날'

 

 

2030년에 우리나라는요~


2030년 우리나라의 국토해양의 모습과 생활이라는 주제로 실시되었던 어린이그림공모전 수상작들도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어린이들의 그림 속에 나타나있던 발전된 2030년의 대한민국 그림에서는 국토해양 R&D기술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 어린이그림공모전수상작

 

 

▲'미래의자동차'를 표현한 대상작(왼쪽) ▲'행복한통일철도와 인공섬'(금상)

 

 

당신은 어떤 나라를 만들고 싶으세요?

 

주제관 뒷 면에는 자신이 만들고 싶은 대한민국을 포스트잇에 적어 소망나무에 붙이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었습니다. 소망나무에 붙어있는 포스트잇에는 우리나라 국민이 만들고 싶어하는 대한민국을 엿 볼 수 있었습니다.

 

국토해양연구개발에 대학과 연구기관, 국토해양관련기업이 모두 상호 교류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운 기술과 발전을 위해 협력하는 장이 되었던 "2012 국토해양기술대전" 국가 신 성장 동력 창출과 녹색기술 개발 을 위한 국토해양 R&D 우수성과 전시 및 홍보뿐만 아니라 국토해양 연구 성과를 총망라해 선보이는 국내 유일의 대규모 전시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국토해양 대학생기자단 6기 명지현이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