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을 생각하며 세상을 움직이는 신성장동력원!! 

Green Logistics(녹색물류)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Green Logistics란 무엇일까요?


 

저탄소 녹색성장!!   환경을 생각하는 물류!!   Go Green Logistics!! 


 

 바야흐로 녹색의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모든 산업과 경제구조는 환경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계획 실행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물류산업 역시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정책과 온실가스규제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기후변화 협약에 대응, 물류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서 녹색물류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Green Logistics란 물류과정상에서 자원을 절약하고, 환경 친화적인 대체재를 사용하며, 물자의 재활용을 촉진하는 등의 환경 친화적인 물류활동을 통하여, 환경오염물질을 감소하고 자연의 순환과 에너지 효용을 재고하며 물류산업 전반에 활력을 불어 넣는 물류활동을 총칭합니다.



(이미지출처 : pangreen-logistics 홈페이지에서 발췌)

http://pangreen-logistics.com/

(이미지출처 :Vcharkarn 홈페이지에서 발췌)

http://www.vcharkarn.com/varticle/43151



2. 국토해양부는 어떤 녹색물류정책을 시행/계획 하는지 알아볼까요?


 현재 국토해양부는 ‘녹색물류’정책 확산을 위해서 정책 또는 계획을 시행중에 있는데요, 녹색물류인증제도, 녹색물류파트너십, 친환경 수송수단 전환지원, 저공해 물류장비 공급, 화물자동차 운행횟수 감소 및 적재효율 향상, 환경오염 저감기술개발, 재활용 물류체계 도입 등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녹색물류인증제도, 친환경 운송수단 전환지원, 저공해 물류장비 공급분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녹색물류인증제도


 녹색물류인증제도란 물류기업 및 화주기업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성실히 이행할 경우 인센티브를 주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현재 국토해양부의 지침서에서 제시하는 목표수준을 달성하는 기업들은 세재혜택 및 보조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녹색물류인증을 통해서 환경마케팅에 활용 및 기업이미지를 제고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국토해양부 녹색물류경영 pdf파일중 발췌)


(2) 친환경 수송수단 전환지원


 일관성있고 지속가능한 교통물류시스템으로의 촉진을 위해서 만들어진 제도로써 국토해양부는 ‘지속가능한 교통물류발전법’에 기초하여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친환경수단에 대한 가격감면 및 할인, 친환경수단 이용자에 대한 자금 보조 및 융자 등 우대조치, 전환교통에 대한 보조금 지원 등이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4대강 새물결 공식블로그 박석준교수 칼럼중 발췌)



(3) 저공해 물류장비 보급


 과거에는 대부분의 물류장비들이 기름을 소비하여 작동하는 방식 이었습니다 이러한 방식들은 많은 이산화탄소와 공해가스를 배출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국토해양부는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서 저공해 물류장비 보급에 앞장섰습니다.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경유를 사용하고 있는 대형화물트럭을 LNG트럭으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거나, 경유를 사용하는 갠트리크레인보다 연료효율성이 80%이상 좋으며, 환경성 제고효과가 있는 전력동력형 갠트리크레인으로의 도입 또는 전환 지원사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LNG트럭 이미지출처 : 에너지 인연 그리고 사람들 카페에서 발췌)

LNG트럭http://cafe.naver.com/energypartner/139


(크레인 이미지 출처 : 부산닷컴 경제해양뉴스 중 발췌)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020000&newsId=20100421000061



3. 우리나라 기업들의 녹색물류 사례를 알아볼까요?


 우리나라의 물류기업들은 환경보호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물류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지난해 말 국토해양부와 함께 녹색성장을 위해서 2012년 유류사용량 2%절감, 물류시설 에너지효율성 5% 개선을 목표로 녹색물류 전환사업을 펴나간다는 내용의 “물류에너지 목표관리 협약”을 체결한 CJ GLS의 녹색 물류 사례를 알아 보겠습니다^^


(1) 에코드라이브 교육


 CJ CLS는 국내 물류시장의 녹색성장을 위해서 자사내의 배송사원을 대상으로 탄소 배출량 감소와 연료 소비 절감을 위한 네비게이션 등 교통정보 생활화, 공회전 방지, 급가속 금지, 정속 주행, 경제속도 유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에코드라이브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서 5톤 화물차량 기존으로 연간 최대 486리터의 경유를 절약할 수 있으며, 탄소발생량 및 교통사고 감소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사내의 차량에 에코드라이브 흥보 스티커를 부착시켜 녹색물류에 대한 인식을 대대적으로 확산시키고 있습니다.


(2) 지게차 RFID시스템 적용


 자사 물류창고내의 지게차에 위치추적용 RFID를 부착해 작업동선을 관리하고 최적 동선을 파악하여 자원사용량 및 비 효율공간을 개선해 효율성 및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이를 통하여 지게차 운행에 발생하는 전기, 경유 소모량을 줄여 녹색물류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에코드라이브 이미지 출처 : 이투데이 뉴스 중 발췌)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404&idxno=509039

(지게차 이미지 출처 : 디지털데일리 뉴스 중 발췌)

http://www.ddaily.co.kr/news/news_view.php?uid=60630



4. 해외의 녹색물류 전략/사례


DHL의 녹색물류 전략


 물류분야는 이산화탄소 및 오염가스가 많이 배출되는 분야인데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위해서 독일의 DHL기업은 수송/물류과정 내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 및 각종 오염가스 등을 전사적으로 관리하는 “GOGREEN" 프로그램을 도입 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2007년 기준의 오염가스를 2020년까지 30%저감 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대체연료 사용 및 태양력발전 하이브리드카 등을 도입하는 녹색물류시스템을 적용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1 출처 : 이코노미세계 뉴스중 발췌)

http://economysegye.segye.com/articles/view.html?aid=20090604001270&cid=7112010000000)

(이미지2 출처 : DHL공식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hl_story&logNo=110078291168&categoryNo=1&viewDate=&currentPage=1&listtype=0



5. 성공적인 녹색물류를 위해서 우리가 나아가야할 길


 앞서 말했듯이 우리나라의 물류산업은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국가정책, 온실가스 규제의 내용을 담은 기후협약에 대한 대응, 녹색물류를 통한 글로벌시장에서의 경쟁력 제고를 확보하기 위해서 성공적인 녹색물류산업으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는데요,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먼저 물류기업 간에 공동 수배송, 공동화시스템이 갖춰져야 하고, 친환경 포장 및 물류기기의 개발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친환경 물류시스템이 이뤄 질 수 있도록 국가의 녹색물류 지원제도가 강화되어야 성공적으로 도입 될 수 있습니다. 물류를 전공으로 배우는 학생으로써, 대한민국의 녹색물류산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져서 녹색성장에 앞장서고 세계물류시장을 선도하는 그날을 기대해봅니다^^


이상 국토해양부 누리in 기자단 6기 늘빛가람조 조인재였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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