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만든 4대강 이야기! 톡톡 튀는 콘텐츠 풍성

- 국토부, 내가 만드는 이야기 ‘4대강 크리에이티브 & 스토리텔링’시상식 개최

 -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 참여, 총 139편 작품 접수





<대상 수상작 _ UCC>



지친일상에 휴식을 주자!

Let's WBC 

Let's REST


무언가를 이용하고, 어딘가를 찾는것은 그것에 대한 필요성을 느껴야만 가능하다. 해서 영상을 통해 '4대강이 우리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를 보여주고자 했다. 아름다운 이포보의 풍경, 즐거운 캠핑, 시원한 바람을 가르며 타는 자전거, 강물을 따라 걷는 낭만은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번째 공통점은 지친 일상에 '휴식'를 준다는 점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4대강을 즐기며 휴식을 얻는 모습을 표현하고자 했다. 두번째 공통점은 누구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공통점들을 영상으로 담아내 사람들이 4대강을 체험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게끔 하고자 했다.



<최우수상 수상작 _ 인쇄광고>




 


아` 감성돋네요. :)

사진도 멋지고, 옆의 글을 읽다보면 추억이 새록새록 돋아납니다.




<최우수상 수상작 _ 웹툰>


 



 지난 5월 7일 공모를 시작하여 홍보영상, 인쇄광고․웹툰, 이야기 등 총 3개 부문 6개 분야에 걸쳐 작품을 접수했던 '4대강 크리에이티브 & 스토리텔링' 공모전 결과 6월 10일까지 4대강 및 주변시설과 관련한 다양한 일상 속의 이야기가 담겨진 총 139편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1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했습니다. 

   

홍보영상 부문에 총 30편의 작품이 응모했는데요, 요즘 대세답게 UCC 26편, CF 4편이 응모되었고, 대상은 피알광의 Let's Rest! 가 선정되었습니다. 

인쇄광고 및 웹툰부문에서는 총 41편이 접수되었는데 신문 광고 37편과 웹툰 4편이었어요.

이야기 부분에서는 수기 41편과 이용 개선 아이디어 27편으로 총 68편이 접수되었지요. 

 

대상은 4대강에서 만끽할 수 있는 Walk, Bike, Camp를 새로운 휴식 문화로 삼자는 스토리로 홍보영상(UCC)에 담은 피알광팀(동아방송대․수원대 연합팀)이 수상했는데요, 이들은 특유의 젊은 감각을 바탕으로 4대강 방문의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면서 활발함과 속도감있는 영상전개로 심사위원들로부터 고른 평가를 받았습니다.

  

공모주제로 가장 많이 다룬 소재는 자전거 여행으로, 개인 혹은 팀을 이뤄 십여 일에 걸쳐 4대강을 종주하고 그 경로를 UCC, 수기․이용개선 아이디어 등에 담아낸 작품이 돋보였어요. 더불어 개별화되어가는 가족애를 다질 수 있는 새로운 여가 문화공간으로 4대강 방문을 제안하는 콘텐츠들도 많았구요.


심사를 맡은 숙명여대 유종숙 교수는 기존 공모전에 비해 직접 방문 경험을 바탕으로 참여한 다양한 연령대의 목소리를 접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개인 보다는 팀 혹은 가족 단위의 가치를 앞세운 더불어 살아가는 캠페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았다고 하네요. 


공정한 심사를 위해 작품 선정은 총 2차에 걸친 내․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39작품 중 본상 9 작품, 입선 30 작품 등 총 39 작품을 뽑아 지난 20일(수) 홈페이지와 개별공지를 하였습니다.

대상 1팀 500만원, 최우수상 2팀 각 200만원, 우수상 6팀 각 100 만원과 국토해양부장관상이 부여되고, 입선 30팀에게는 각 20만원의 콘텐츠 제작비가 지급됩니다. 또한 시상식 이후 공모전 수상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하여 공모전을 참여하면서 느끼고 체험한 점을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권도엽 국토해양부장관은 수상자들을 치하하면서 “접수된  작품을 통해 4대강이 본연의 풍수해 예방기능 이외에 많은 국민들의 생활문화 및 휴식공간화 되어가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며 “방문자들의 소중한 추억과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운영과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수상작품은 4대강 새물결 홈페이지(www.4rivers.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4대강 문화관 순회 전시회를 가질 예정입니다. :)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