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년까지 항공기 온실가스 30% 감축, 

연료효율 세계최고로 만든다.



국토해양부는 2050년까지 항공기 온실가스 배출량을 30% 감축할 계획입니다. 이는 산림 면적으로 환산하면 우리나라 전체 산림의 약 1/4인 150만 헥타르(ha)를 새로 조성하는 어마어마한 양인데요, 이를 위해서 매년 항공기 연료효율을 1.3%씩 개선하여 2020년에는 국적 항공기 연료효율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만들 계획입니다.




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계획은 왜 하나요?

우리나라 항공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0년 기준으로 1,600만 톤이나 된다고 해요. 더욱이 항공운송산업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2020년에는 2,096만 톤, 2050년에는 3,500만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정부와 항공산업계의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활동이 없으면 향후 국적항공사와 항공을 이용하는 국민들에게 경제적으로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감축 계획을 하는 것입니다.


국적 항공기 : 국제민간항공협약(시카고협약)은 ‘항공기는 등록을 받은 국가의 국적을 갖는다’(17조)고 하여 항공기의 국적결정에 등록국 주의를 채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항공기의 등록은 등록하고자 하는 국가의 법령에 따르고 등록국의 관할권이 미치며 2개 이상의 국가에서 유효하게 등록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이 대표적이죠. 





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 계획의 주요 내용은 무엇인가요?


국토해양부가 이번에 마련한 항공부문 온실가스 감축계획은 비행단계별 10개 세부 감축 추진전략을 담고 있습니다.



  * 친환경 항공기 도입

- 연료효율이 우수하고, 탄소배출량이 적은 최신형 항공기 도입 

 

* 엔진세척

- 항공기 엔진을 주기적으로 세척하여 연료효율을 증진 

     

* 단일엔진 활주

- 지상 활주시 기존의 하나 혹은 두 개 이상의 엔진 가동을 중지하고 단일 엔진만 가동하여 활주 

    

* 항공사 비용지수(Cost Index, CI) 개선

- 항공기 지연에 따른 비용, 영공통과 요금 및 기타 비행관련    비용 등을 포함한 시간비용과 연료비용을 주기적으로 검토하    여 CI를 최적화함 

    

* 공회전 역추진

-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착륙시 공회전 역추진을 사용

    

* 법정 보정연료 개선

- 항공기에 탑재하는 보정연료의 범정탑재율을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축소하여 중량감축

    

* 경량 단위적재용기(ULD) 사용

- 화물 적재시 사용하는 ULD를 경량형으로 교체하여 중량 감축

      

* 단축항로 확대

- 직선비행이 가능한 단축항로를 확대

     

* 항공기 보조동력장치(ARU) 사용 억제

- 항공기 ARU 사용 대신 지상에 설치된 지상전원장치 사용을 확대

       

* 성능기반항행(PBN) 도입

- 항공로나 항공기 항법 성능에 의해, 지상 고정센서장비에 구애받지 않고, 유연하게 비행로를 선정하여 비행하도록 함


 

 감축계획의 효과는 어떠한가요?


감축계획에 따라 2050년 예상배출량(BAU) 대비 30% 감축을 목표로 항공기 연료효율을 매년 1.3%씩 개선해 나갈 계획이에요. 이를 통해 항공부문 온실가스 1,052만 톤을 감축하는 효과를 거둘 것을 예상하고 있지요. 

이게 어느 정도인지 잘 체감이 안 되시는 분들을 위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산림으로 환산할 때 우리나라 산림면적은 2010년 기준으로 약 640만ha인데요, 전체의 1/4(23.4%)에 해당하는 약 150만 헥타르(ha)의 산림을 새로이 조성하는 효과와 맞먹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된다면 ‘20년에 국적 항공기의 연료효율은 0.28리터/RTK가 될 것이며, 국제 민간 항공기의 세계적 감축목표에 따른 연료효율 수준이 0.30리터/RTK 되는 것과 비교해서 국적 항공기의 연료효율은 앞으로도 세계 최고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RTK(Revenue ton kilometer), 유상운송실적 : 항공사가 승객과 화물을 수송한 실적으로, 해당구간의 유효하중(kg)에 대권거리(km)를 곱하여 산출합니다.


성공적인 감축을 위해서는 정부와 항공사, 공항 모두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겠죠?

앞으로도 감축 계획이 잘 이행되는지 모니터링하고, 감축할 수 있는 수단을 계속 발굴할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감축기술을 개발하면서 세계적으로 감축방안 마련 속도 등을 감안하여 3년에 한 번씩은 수정해 나갈 것입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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