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의 호야 지리 박물관!



여러분은 독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독도는 그냥 울릉도가 우리나라에 속해 있고, 독도는 울릉도에 속해 있다고 단순히 생각하시진 않는지요?

그럼, 영월의 호야 지리 박물관으로 가 보세요!

일본이 독도를 침략 했다는 증거인일청한군용정도」 독도는 우리나라의 섬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여기, 호야 지리 박물관에 있습니다!


 

<일청한군용정도-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동해 바다 상에 국경선이 그려진 유일한 지도>



 


호야 지리 박물관은 강원도 남부쪽의 영월군에 있는 박물관 중 하나입니다이곳에는 독도에 대한 이론 뿐만이 아니라 영월의 지리, 우리나라의 지리 등 세계 여러 나라의 생생하고 재미있는 지리 세상이 있는 지리전문 테마 박물관입니다.

 

평소 독도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요, 6월 14일부터 6월 20일까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제3전시실에서는 <영월에 가면 박물관이 보인다>라는 주제로 호야지리박물관이 전시를 개최한다는 소식을 듣고 친한 친구와 호야지리박물관 취재를 가보았습니다.


 

 

독도가 우리나라라는 근거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일본 지도 중, 군사지도에 우리나라 국경선 안에 독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게 무슨 상관이냐고요? 바로 그것은, 군사 지도는 어디든지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군사 지도는 정확하고, 군사 지도에 독도가 우리나라 섬으로 되어 있으니 독도는 100% 우리나라의 것이죠.


 

<독도는 조선의 영토이다 - 호야 지리 박물관 관장님>



그런데 일본이 독도를 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그것은 우리나라에서 제일 대단한 대동여지도에 독도가 없기 때문입니다일본은 대동여지도에 독도가 없다는 것은, 독도가 우리나라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대동여지도에 독도가 없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독도는 대동여지도에 담기에는 너무 먼 위치에 있습니다그렇다고 위치를 조금 당겨서 그릴 순 없었기 때문에 대동여지도에는 독도가 없는 것입니다.


대동여지도는 우리나라 고지도에서는 유일한 실측도입니다. 지도를 해석할 때 실측도란 실제 거리를 축척에 맞추어 줄여 그린 지도를 말합니다.

대동여지도에는 약 1,100여개의 섬을 그렸지만, 독도를 그리지 않고 있는데요. 실제 면적이 아주 작은 독도는 우리나라 약 3,500여개의 섬 중 1,100개의 섬보다 훨씬 작은 섬이기 때문에 지도에 그려지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대동여지도는 독도를 그리지 않을 만큼 정확하고 훌륭한 실측도인거죠.


 

 

그리고, 일본이 독도를 자기나라라고 우기는 또 하나의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독도가 떠다닌다는 주장입니다. 독도는 바다 속에도 엄청난 크기의 암초가 있는데 말이죠.


그런데, 진짜 우리나라 고지도에 독도가 막 울릉도 주변 여기저기에 있습니다. 대체 어떻게 된 걸까요그 이유는 바로, 독도를 지도에 나오도록 계속 접고 또 접어서 넣다보니 그렇게 된 것이죠그래서 일본이 독도는 한 곳에 정착해 있지 않다. 그러니까 독도는 우리 땅이다!’ 라고 주장한 것이죠.

 

저도 호야박물관 관장님의 설명을 듣기 전까지는 막연하게 독도는 우리땅 인데 일본은 왜 저렇게 우길까 라고만 생각했었는데요, 이제는 사람들이 물어보면 당당하게 답해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독도의 진실, 호야 지리 박물관에서 확인해 보세요!

저는 직접 영월에 호야 지리 박물관까진 못가고 한가람미술관에서 전시회를 통해서 독도의 진실을 알게 되었지만 이번 취재는 두고두고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독도가 울릉도 서쪽에 위치한 조선의 목판 지도>

 

 

<일청한군용정도 앞에서 - 친구와 관장님과 함께>

 

독도에 대해 많은 도움 말씀 주신 양재룡 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국토부 어린이 기자단 6기 주지인 기자였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