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킴이는 블로그를 쓰면서 많이 배웁니다.

정확하고 다양한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공부도 열심히 합니다.

이번에는 '초경량비행장치의 경량항공기로의 전환'이 보도자료로 나왔는데, 

경량항공기? 초경량비행장치? ... 이건 또 뭐지? 하면서 찾아봤어요.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항공기를 분류할 때는 크게 항공기와 경량항공기, 초경량 비행장치로 구분합니다.

항공기에는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비행기가 대표적인데요, 

비행선, 활공기, 화전익항공기, 그리고 지구 밖으로 나갈 수 있는 항공 우주선까지 포함됩니다.


초경량 비행장치는 동력비행장치, 회전익비행장치, 동력패러슈트, 기구류, 무인비행장치, 인력활공기가 있는데요.

항공기에 비해 크기가 작고, 주로 단거리를 이동하는 비행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초경량비행장치 및 경량항공기의 등록현황 (2007~2012)를 보면 2009년 9월부터 등록을 시작하여, 처음 12대가 등록된 이후 2012년에 105대가 등록되어 있어요. 거의 1년에 2배가 조금 못 되게 증가하고 있지요.


<2012년 7월 6일 기준으로 경량항공기는 105대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초경량비행장치는 2007년 414대에서 2012년 656대로 1.5배 정도 증가했다고 하네요.


<초경량 비행장치 신고대수는 7월 2일 기준으로 656대입니다 >



항공기와 달리 초경량비행장치는 국민 소득의 증가와 익스트림 스포츠의 활성화와 함께 이용자수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항공레포츠 동호호인은 약 12만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또 앞으로 항공레포트 인구가 증가할 것을 대비해 패러글라이딩, 행글라이딩, 스카이 다이빙 등이 가능한 공역 조정을 국방부의 협의를 거쳐 추진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지방 공항을 활용하여 스카이다이빙 동호회를 활성화하는 것도 추진중이지요, 이러한 다양한 항공레포츠 산업 발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바로 안전인데요, 이 안전을 위해 초경량 비행장치 중에서 2인승, 최대이륙중량 600kg 이하의 동력비행장치, 회전익비행장치, 동력패러슈트 세가지는 이번에 경량항공기로 재분류 됩니다. 2009년 9월 10일 항공법 개정으로 3년의 유예 기간을 거쳐 이번 9월 10일부터 본격 시행되는 것이지요.



경량항공기 개요


탑승인원이 조종사를 포함 2명 이하고요, 

자체중량은 115kg을 넘어야 되고요,  최대이륙중량은 600kg(수상용 650kg)이하여야 해요. 

거기에 더하여 아래의 다음 각 호의 기준에 적합한 항공기를 이야기합니다.


  1. 최대이륙중량이 600킬로그램 이하일 것(다만, 수상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최대이륙중량이 650킬로그램 이하일 것)

  2. 최대연속출력에서의 최대수평비행속도(VH)가 120노트(Knots) 이하일 것

  3. 최대실속속도 또는 최소정상비행속도가 45노트(Knots) 이하일 것

  4. 조종사 좌석을 포함한 탑승좌석이 2 이하일 것

  5. 단발 왕복엔진을 장착할 것

  6. 조종석은 여압이 되지 않을 것

  7. 비행 중에 프로펠러의 각도를 조정할 수 없을 것

  8. 고정 된 착륙장치가 있을 것(다만, 수상에 사용하는 경량항공기의 경우에는 고정된 착륙장치 외에 접을 수 있는 착륙장치를 장착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등록된 경량항공기의 최근 등록 추이(2009~2012.7)를 보면 현재 등록된 대수대비 전환율이 약 50% 정도됩니다.



아직까지 전환하지 않은 초경량비행장치는 등록과 안전성인증 처리 기한 등을 고려하여 서둘러 전환 등록했으면 좋겠는데요, 상당수에 이르는 초경량비행장치가 전환 등록 후에도 기체구조 및 엔진성능 상의 문제 등으로 안전성인증을 받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토해양부는 경량항공기 안전성인증의 종류를 4가지로 구분하여 제한된 범위 내에서 비행이 가능하도록 제도개선을 추진 중이다.


국토해양부는 ‘12.9월 경량항공기 제도 시행 이후에는 미 전환된 경량항공기에 대한 불법 비행 및 안전규정 준수 여부에 대한 현장 지도감독을 실시하여 경량항공기의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 경량항공기를 이용하려는 여러분들도 최소한의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탑승하려는 경량항공기가 안전성인증을 받았는지 확인한 후 탑승해주셨으면 합니다.




경량항공기 등록증명서 사본





안전성인증서 사본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