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DI의 바다가 해양과학기술의 더 넓은 바다 KIOST로 새로이 출범합니다.”



 1973년 설립 이후 40년의 세월동안, 한국 해양과학기술 분야의 발전을 이끌어 온 한국해양과학연구원이 2011년 12월 31일‘한국해양과학기술원법’에 근거, 2012년 7월 1일 시행, 국토해양부 산하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설립식이 7월 4일 진행되었습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본원은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해안로 787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입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개원식 전경>



  설립식은 개식선언 및 국민의례로 시작되었습니다. 해양경찰청 악대의 연주에 맞추어 애국가를 제창한 후, 귀빈소개가 있었습니다.



<국토해양부 권도엽 장관의 치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강정극 원장님의 인사말씀 중 과거의 미래의 분기점이 될 것이라는 강정극 원장님의 말씀은 저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또한 국가 해양 정책 수립 및 전문인력양성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여 글로벌 리더로 성장 목표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을 이끌어 낼 것이라는 말씀에서 원장님의 열정과 해양에 대한 사랑이 느껴졌습니다.  전해철 국회의원, 부좌현 국회의원, 이재균 국회의원 등 많은 분들의 축사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국토해양부 권도엽 장관님의 치사를 끝으로 KIOST의 비전 및 CI를 선포하였습니다. CI는 종합 해양연구기관으로서 해양을 자유로이 누비는 고래에 비유, 표현하였으며, 또한 꼬리형상 심벌은 Korea의 K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KIOST 비전 및 CI 공포>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앞으로 


- 해양환경 및 기후변화에 관한 연구

- 해양자원의 관리, 이용, 개발에 관한 연구

- 극지 환경, 자원조사연구 및 과학기지 운영

- 연안, 항만공학 및 해양안전, 운송시스템 관련 기술개발

- 해양개발, 보전을 위한 제도 연구와 해양과학기술정책 관련 연구 등 한국 해양과학기술에 관련한 주요한 기능을 모두 담당하게 된다고 합니다. 


 개원식을 뒤로 하고 해양과학체험전시관을 견학하였습니다.







 입구에서 독도와 관련된 영상을 3D로 관람하며 시작하였습니다. 





 해양과학체험전시관 내에는 심해 생물에 대한 샘플을 전시함으로 더욱 효과적인 교육을 할 수 있으며, 해양이야기, 탐험과 발견, 바다 내 천연 광물, 깨끗하고 안전한 바다, 초록발전-블루오션, 미래해양 등의 주제를 가지고 전시되어 있었으며, 아이들 또한 즐겁게 견학 할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 유일의 해양위성센터를 견학하였습니다.



<해양 위성센터>


 해양위성센터에서는 53,857Km 상공에 위치한 천리안으로 한반도 주변을 포함한 동북아 해역을 관측하는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색위성입니다.



<해양위성센터의 자료화면 >



 또한 센터에서는 천리안을 통하여 해양자료 처리시스템, 해양관측위성 자료 배포, 관측 오차를 최소화하여 위성자료의 신뢰도 향상 및 활용 담당합니다.



<설립식 기념품>


 개원식부터 해양과학체험전시관과 해양위성센터까지 모두 관람하니, 인간의 손이 닿지 못한 무궁무진한 에너지와 생명이 살아 숨쉬는 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라면 바다와 인류가 공존하는 희망의 역사를 만들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누리인 단체사진>



 과거와 미래의 분기점이 되어 앞으로의 해양과학기술을 이끌어 갈 글로벌 리더!
 더욱 멋진 모습으로 다시 만나길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