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29일 오후2시부터 목포대교 개통식이 있었습니다.



<목포대교 입구>



 이날 행사에는 박준영 전남도지사님, 정종득 목포시장님,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님, 이낙연, 우윤근, 주영순, 부좌현 국회의원님, 구자명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님, 목포명예시민인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등 주요인사들이 대거 참석했습니다.



<행사장 전경 (출처 : ‘꿈이라면’님의 블로그)>



  목포대교는 목포시 죽교동 북항과 고하도(신외항)를 연결하는 3.1㎞의 해상교량이며 고하-죽교 도로공사 전구간 4.13㎞가 고속도로와 같은 자동차 전용도로입니다. 국도대체우회도로 ‘고하-죽교간 도로건설공사’ 핵심공정인 목포대교는 지난 2004년 착공했으며 총사업비 3,223억원이 투입되었습니다. 목포대교 개통에 따라 서해안고속도로 목포IC에서 신외항까지 60여분이 걸리던 것이 20여분으로 40여분이 단축되고 영산강하구둑 등의 상습 교통체증이 해소되는 등 이 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서남권 발전의 전기가 마련될 전망입니다.



<목포대교 개통현장 주변 모습 (출처 - 국토해양부)>



 ‘목포대교’ 기존의 다리들과 비교해서 무엇이 다르고 어떤점이 특별할까요?




<목포대교 모습, 출처 : ‘꿈이라면’님의 블로그)>



  목포대교는 사장교 중에서 우리나라에서는 최초로 ‘3웨이 케이블 공법’을 적용해 해상교량 기술의 신기원을 이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웨이 케이블 공법’은 세계에서 두 번째이자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도입된 공법으로, 보통 사장교가 다리 상판의 좌우측에 각각 2열의 케이블로 상판을 지탱하는 것과 달리 주경관측 케이블 2열과 바깥쪽에는 게이블 1열을 설치해 전체 3열의 케이블이 상판을 지탱하는 공법입니다. 이는 매우 고난이도의 설계와 시공기술을 적용한 것으로 운전자들에게 탁트인 경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대 5만5천톤급 선박과 충돌하더라도 다리 기능을 유지토록 선박 충돌 보호공을 설치하였으며, 바람으로 인한 진동 최소화를 위해 상판 양쪽에 면도날 형상의 3경간 유선형 강상판을 설치했습니다. 다이아몬트 형태의 주탑은 초속 74.9m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이 컨셉은 두 마리의 학(목포시의 상징)이 목포 앞바다를 날아오르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함께 야간경관이 아름다운 목포대교가 목포권의 대표적 볼거리로 자리 잡으면서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목포대교의 야경 (출처 - 국토해양부)>



 이날 개통식에 이어서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목포시민한마음 걷기대회’가 열렸는데요, 이 걷기대회에서는 초청인사들 그리고 지역민들이 풍선을 날리고 악천후 속에서도 다리를 직접 걸으며 지역발전 그리고 화합을 기원했습니다. 저에게 있어서도 오늘 하루만큼은 비바람에 온몸을 맞기며 목포시민들과 함께 지역발전을 기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목포대교개통기념 한마음걷기대회>



 목포대교 개통으로 예상되는 기대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목포주변 교통여건 개선

  영산강 하구둑의 상습 교통정체가 상당부분 해소 될 전망이며, 목포IC-신항간 이동시간이 60분에서 20분으로 약 40분이 단축될 것입니다.



2.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 탄생

  목포대교의 모양과 규모자체로 뛰어난 경관과 아름다운 야경 등 볼거리를 탄생시키며, 목포 유달산 등 에서 바라보는 야경은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것 같습니다. 



3. 서남권 획기적 발전 계기 마련

  서해안고속도로와 국도 1, 2호선이 바로 연결되며, 교통여건 개선을 통한 물류비 절감으로 서남권 투자유치가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또한 영암에서 열리는 F1 경기장 접근성 개선을 통한 대회 흥행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지역경제활성화 기여

  목포시내 도심 교통난 해소로 도심 이미지가 개선될 것이며, 출퇴근 시간 단축 및 교통여건 개선으로 시민들의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것이며, 대불산업단지 활성화 등의 경제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목포대교 입구에 설치된 기념비>                         <북항에서 바라본 목포대교의 전경>



  학이 날아오르는 듯한 형상적 모습에서처럼 목포대교가 기대효과와 관련된 시민들의 염원이 이뤄질 수 있는 토대가 될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 사회적․경제적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원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