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신혼생활, 신혼희망타운에서 준비해요!

 

신혼희망타운이란?

 

육아와 보육을 비롯한 신혼부부 수요를 반영하여 건설하고 전량을 신혼부부에게 공급하는 신혼부부 특화형 공급주택입니다. 공급대상은 신혼부부, 예비신혼부부, 한부모가정으로 되어있으며 어린이집, 공동육아방, 실내놀이터 등 육아시설 확충하고 통학길 특화 및 수납공간을 강화함으로서 신혼부부 맞춤형 설계를 반영하고 스마트홈 기술을 적용하여 미세먼지 저감, 에너지 절감, 화재, 범죄 예방 등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함께할래?, 국토발전전시관에서 먼저 즐겨요!

 

국토발전전시관 1층에는 신혼희망타운 홍보관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주택의 면적은 46m²,55m² 두 가지 형태로 공급되어집니다. 홍보관 내부에는 위례 신혼타운의 조형도, 입주자격, 입주자 선정방식, 신혼희망타운의 홍보영상등 알차게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공급면적을 선택한 후 붙박이장, 바닥재 및 가전제품 등을 직접 선택하며 먼저 집을 꾸며볼 수 있었습니다.

 

 

 

단지 내 다양한 부대복리 시설, IOT를 적용한 스마트홈 시스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편의공간을 글로 나열된 설명보다는 조금 더 자세히 볼 수 있었습니다.

 

 

신혼희망타운은 다른 세대와 함께할 수 있는 공동육아방, 단지 내 어린이집이 운영되며, 맞벌이 부부를 위한 방과 후 교실이 준비되어 아이의 오후를 책임질 수 있는 시스템과 부부를 위한 공간, 입주민의 건강을 책임질 피트니스 센터와 같은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됩니다.

 

이외에도 단지 내 근린생활시설, 비가와도 놀이터, 숲놀이터, 맘스&키즈카페,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시설이 있습니다.

 

조금 더 알아보자, 신혼희망타운!

 

입주자격

분양형의 공통자격은 입주자저축이 가입 6개월 경과, 납입인정횟수 6회 이상 이며 소득기준 전년도 가구당 월평균 소득 120%이하, 배우자가 있을 경우 130%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또한 총자산기준이 2018년 적용기준으로 250600천원 이하가 되어야 합니다.

 

임대형의 경우에는 입주자저축에서 행복주택의 경우 본인 또는 배우자 중 1인이 입주 전까지 가입사실 증명, 국민임대 50m²이상 주택에 한해서 분양형의 조건과 같습니다. 소득기준은 전년도 가구당 월평균소득 100%(행복주택),70%(국민임대)이하며, 2018년 적용기준으로 총자산이 244,000천원이하여야 합니다.

 

기본자격

 

신혼부부

(분양형,임대형) 혼인 기간이 7 이내인 무주택세대구성원

예비 신혼부부

(분양형) 공고일로부터 1년 이내에 혼인사실 등을 증명할 수 있는 분

(임대형) 입주일 전까지 혼인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분

한부모 가족

(분양형,임대형)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무주택세대구성원

 

입주자선정방식

 

 

공급물량

사업승인 기준으로 22년까지 공급물량이 분양형의 경우 10만호, 임대형의 경우 5만호에 달합니다.

 

초저리 대출상품 지원

분양형: 1.3% 고정금리로 최장 30년간 집값의 70%까지 지원

임대형: 최저 연 1.2% 금리로 최장 10년간 임차보증금의 80%까지 지원(버팀목전세자금대출)

*대출상품은 계획이며 ,세부적인 내용은 실제 대출실행단계에서 금융기관의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공급계획

서울, 수도권 뿐만 아니라 각 지방에서도 공급이 이루어집니다.

 

 

이외의 자세한 사항은 마이홈포털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s://www.myhome.go.kr/hws/portal/cont/selectContHoneyMoonView.do#guide=HM401)

 

신혼희망타운은 ________했으면 좋겠다

 

 

모두가 행복, 행복한 우리 집, 사랑해 등 다양한 말들이 적혀있었습니다. 신혼희망타운을 통해 부담을 덜고 행복을 더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됐다는 것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으로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정선민 기자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