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주택이란

 

제로에너지주택이란 에너지 손실은 줄이고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집입니다. 전기, 가스 등 에너지 없이 자연으로 만들어진 에너지를 활용한 시원하고 따뜻한 집을 말합니다. 패시브 하우스라고도 합니다.


제로에너지주택은 국토교통부 소속인 행복도시 건설청에서 계획하고, 건설하고 있습니다.

 

제로에너지주택의 에너지

제로에너지주택은 친환경적인 집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제로에너지주택이 자연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에너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연에너지를 신재생에너지라고도 합니다. 그렇다면 신재생에너지는 어떻게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사용될까요? 대표적으로 태양열, 풍력, 지열이 있습니다.


태양열과 풍력은 전기를 생산해서 컴퓨터, TV 등 전자기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열, 땅의 온도를 이용해 우리가 하는 목욕 등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공기를 제공합니다.

 

제로에너지주택과 일반 주택을 비교해 보자

*일반주택
  평범한 일반 이중창호가 있고, 창문 틈새로 바람이 들어와 열이 손실되어 버립니다.

*제로에너지주택
  태양광 발전이 설치되어 있고, 이중창호 대신 고효율 3중유리가 있으며, 기밀시공이 설치되어 있습니다(열손실 방지).

제로에너지주택의 장점


자연에너지(또는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지구온난화 방지, 미세먼지 등이 발생되지 않으며 일반 주택보다 냉난방비가 1/10로 줄어들게 됩니다. 보온병처럼 외벽으로 집을 둘러싼 단열재로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집입니다. 


  *제로에너지주택의 장점 요약*

  1. 지구온난화 방지
  자연에너지를 사용해 자연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2. 에너지 절감
  자연에너지를 사용해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

  3. 쾌적성
  자연에너지를 사용해 쾌적하다.

  4. 경제성
  냉난방비가 일반 주택보다 훨씬 적어 돈을 아낄 수 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