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하면서 내가 사용한 에너지의 양을 누적한 값을 계산해 본 적이 있나요

오늘 소모한 에너지의 양만 생각해도 값이 어마무시할 것입니다. 그런데 앞으로 살아가야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의 양과는 비교도 안 될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도 성장이 빠른 지구 온난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입니다. 또한 그만큼의 에너지를 사용한 사람의 부담도 계속 늘어날 것입니다. 오늘은 그런 문제점을 말끔히 해결할 만능 주택, 제로에너지주택에 대하여 설명하려고 합니다.

 

제로에너지주택이란 그야말로 집이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어내어 집이 생산해낸 에너지가 소비하는 에너지와 최대한 똑같이 되도록 하는 친환경적인 집입니다. 제로에너지주택으로 평가되려면 건축물 에너지 소요량을 따져보아 에너지 효율 등급이 1++ 이상이어야 하고 에너지 모니터링 시스템이 설치된 건축물이어야 합니다.


제로에너지주택은 다른 말로 패시브 하우스라고 하며 국토교통부 소속인 행복 도시 건설청에서 세종시, 부산, 오산 등등의 곳에 건설했습니다. 국토교통부 어린이 기자단 67명은 63일 월요일에 세종시에 위치한 가락마을을 제로에너지주택 취재를 위해 방문했습니다. 세종시 제로에너지주택 단지 가락마을은 제로에너지 단독 주택으로 약 67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제로에너지주택이라 불리는 친환경 주택은 제한 없는 우리 주변 속의 자연에너지, 즉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신재생에너지에는 우리가 자주 보는 햇빛의 힘을 빌린 태양력, 바람의 힘을 빌린 풍력 등등이 있습니다.

앞의 사진에서 보셨듯이 제로에너지주택은 태양열을 집 안으로 공급하려고 지붕 위에 태양 전지판을 설치해 놓았습니다. 또한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뜻하게 생활하려고 일반 집보다는 3배나 두꺼운 단열재가 있고 열 환기 회수장치도 달았습니다. 이렇게 해서 이 패시브 하우스는 열을 빼앗기지 않아 낭비되는 에너지도 줄이고 주거자의 편안과 안전을 지켜주는 만능 주택입니다. 또한 범죄, 치안 등의 문제에 있어서도 걱정하지 않아도 좋을만큼 안전합니다. 제로에너지주택 단지 내에 설치된 약 200만 화소의 고화질 CCTV 덕분이죠. 이것 덕분에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제로에너지주택 단지 내에는 방문/주거 차량번호 인식기, 무인 택배 시스템, 전기차 충전소 등이 설치되었습니다.

 

먼저, 차량번호 인식기는 차량이 단지 내 진입 시, 주거 차량은 출입 허가, 외부 차량은 출입 통제시키는 자동 인식기입니다.

두 번째, 무인 택배 시스템은 인간이 아닌 더 정교해진 인공지능을 이용해 택배를 배달해 더 안전하고 정교하고 빠르게 택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기차 충전소는 제로에너지주택 단지 내에 설치되어 있어서 단지 내 주거자가 소유한 전기차의 에너지가 부족할 때 전기 충전소에 가서 곧바로 충전시키면 됩니다.

이러한 시설 말고도 제로에너지주택 단지 내를 일일이 관리해주는 중앙관리실 등등이 있습니다.

 


 그럼 이 만능 주택의 장점을 살펴볼까요?

먼저, 제로에너지주택의 목적은 에너지 효율성도 높고 집 자체가 에너지를 생산해내기 때문에 에너지 자립률이 높으며 해외 의존도가 낮다는 것입니다. 앞에서 말했듯이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하여 낭비되는 에너지가 없어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화석을 태워 만드는 화석에너지가 아닌 신재생에너지를 중심 에너지원으로 하니까요. 신재생에너지 사용으로 인한 제로에너지주택의 장점이 몇 개 더 있습니다.

둘째,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해서 에너지 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화석연료가 아닌 신재생 에너지를 페시브 하우스의 중심, 즉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니까 현재 남아있는 에너지는 전혀 건드리지 않아 일반 주택이 사용하는 만큼 에너지를 절감시키기 때문입니다.

셋째, 신재생에너지를 사용해서 생활하는 것이 쾌적합니다. 화석에너지를 사용할 때 잘못하면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고 청결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제로에너지주택은 청결하고 깨끗한 자연에너지를 사용하고 전기 공급이 갑작스럽게 중단될 경우가 없으므로 전혀 우려할 것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제로에너지주택은 집이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해내기 때문에 냉난방비, 전기세 걱정은 금물! 일반 주택과 달리 냉난방비가 없어서 경제성도 우수합니다. 자연과 주택의 시너지 효과로 태어난 제로에너지주택! 앞으로 제로에너지주택의 멋진 미래의 발전과 우리에게 주는 삶의 영향이 기대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