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토교통부 정책기자단 김건재입니다.


2019년 상반기, 경복궁 수라간 시식공감이라는 행사가 있어 방문해보았습니다.

수라간 시식공감 행사는 궁중 문화를 보고, 먹고, 즐기고, 감동한다는 視(공간), 食(음식), 

公(공연), 感(감동)을 테마로 궁중음식 문화를 직접 체험해보는 전통문화 복합체험 프로그램입니다.


이번 경복궁 야간개방 기간에 진행하는 수라간 시식공감 행사는 조선시대 '궁중야별참'을 모티브로 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경복궁 시식공감에 가기 위해서는 서울로 가야 하기 때문에 KTX를 타고 서울역에서 

내렸습니다. 코레일에서는 기차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할인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것 아시나요?


코레일멤버십 회원이라면 누구에게나 할인 가능한 인터넷 특가부터 

청소년, 임산부, 가족, 단체 할인 등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할인은 코레일멤버십 회원에게 적용이 되니, 미리 가입하는 것이 좋겠죠?



KTX 할인 혜택 보러가기 ▶

http://www.letskorail.com/ebizcom/cs/guide/discount/discount01.do





서울역에서 내리면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경복궁으로 갈 수 있습니다.


경복궁 동편에는 주차장이 있어 개인차량을 이용해도 되지만 서울은 대중교통이 정말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자차가 아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주차장

유료주차장으로, 오후 10시 40분까지 이용 가능


지하철 3호선

3호선 (안국역) 1번 출구에서는 도보로 약 10분 소요

3호선 (경복궁역) 4번 출구에서는 도보로 약 12분 소요


지하철 5호선

5호선 (광화문역) 2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10분 소요

    ※ 단, 야간에는 경복궁역 5번 출구 이용 불가능


버스

종로 11번 버스를 타고 법련사역에서 하차

경복궁 남측 : 109, 171, 272, 601, 606, 1020, 7025

서측편 : 1020, 1711, 7016, 7018, 7022, 7212, 6011, 9703






경복궁 수라간 시식공감의 행사 기간은 5월 19일부터 6월 1일, 6월 16일부터 6월 29일, 행사 시간은 1부(19:00~19:55)와 2부(20:15~21:10)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행사는 이번 주 토요일까지 진행하니, 행사를 즐기러 가고 싶은 분들은 서둘러 예매해주세요!


위 행사는 경복궁 야간개장과는 별도로 운영하기 때문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따로 티켓을 예약해야 하니 참고해주세요.



 


수라간 시식공감 행사는 궁중음식(궁중다과, 궁중약차 등) 체험전통공연을 결합하여 내․외국인 관람객이 궁중의 야별참(야다소반과)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궁중야별참은 야다소반과 라고 하여 각색병, 약반, 면, 각색상정, 각색다식, 각색정과 등으로 구성된 임금님의 야참을 뜻합니다.



 



찬품단자는 궁중에서의 식단으로 찬안 또는 찬품단자라 하는데 참품단자는 ‘음식발기’라고도 하며, ‘연회 음식’뿐만 아니라 ‘제사음식’, ‘사찬 음식’, ‘궁중 일상식’에 이르기까지 궁궐에서 격식을 차려 차리는 의레 음식이 준비되어 올려질 때까지의 내용을 적은 기록입니다.


작은 상에 음식과 다과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음식과 다과는 예약인원에 맞춰 좌석과 함께 제공합니다. 다과는 매우 고급스럽게 되어있어 별참으로 나온 강정을 먹어보면 정말 주변에서 가볍게 먹던 강정과는 맛이 정말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함께 나온 오미자차도 다섯 가지의 맛을 잘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고급스러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종소리가 울린 후에는, 공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데 식사를 하며 정통공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선율을 들으며 따뜻한 차를 마시니 공연이 금방 끝났는데요. 공연이 끝난 후에는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사진 촬영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 시원한 밤바람을 쐬며 역사까지 배울 수 있는 수라간 시식공감을 다녀왔는데요. 여러분들도 이번 주말, 특별하고 이색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수라간 시식공감에 놀러 가는 건 어떠신가요?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