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에너지 손실은 줄이고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집인 '패시브 하우스'가 주목받고 있다. 패시브 하우스는 전기, 가스등 에너지 없이 자연으로 만들어진 에너지를 활용한 시원하고 따뜻한 집을 말한다.


 

환경문제가 심각해져서 패시브 하우스가 주목받는 결정적인 이유는 자연에너지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태양열 에너지와 풍력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만들고 평소 우리처럼 일상생활에서 컴퓨터, TV , 냉장고 등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평소 우리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이지만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리고 땅의 온도를 활용하여 물을 데우기도 한다. 이 데워진 자연에너지로 우리는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공기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고 따뜻하게 목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신재생 에너지로 우리의 생활을 돕는다는 점 외에도 우리가 가질 수 있는 장점은 많다. 자연에너지 활용으로 미세먼지, 지구온난화를 발생하지 않게 한다. 최근 미세먼지와 지구온난화가 매우 심각하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패시브하우스는 자연에너지이기 때문에 온실가스와 같은 것들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공기를 더 이상 나빠지게 하지 않는다.


 

또 일반주택에 비해 냉난방비가 1/10으로 줄어들게 한다. 많은 집들에는 전깃세, 수돗세 등을 지불해야하지만 패시브하우스는 모두 자연에서 가져오는 에너지이기 때문에 냉난방비가 훨씬 줄어들 수 있다.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가 새어나가지 않게 지킬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집이기 때문에 일반주택과 비교했을 때도 큰 장점이 있다. 그리고, 보온병처럼 외벽으로 집을 둘러싼 단열재로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해 준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일반주택과 패시브 하우스를 비교해보자면, 패시브하우스는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처음 지붕에서부터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다. 패시브 하우스의 유리는 고효율 3중 유리로 구성되어있는 반면, 일반주택들은 그저 일반이중창호로 구성외어있다. 이 외에도 패시브 하우스에는 열교차단재, 열회수환기장치,기밀시공(열손실방지 용) 등 각종 장점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