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3일 월요일 친환경패시브 하우스에 다녀왔습니다 패시브 하우스란 자연 에너지를 활용하여 지구온난화 미세먼지등이 , 발생하지 않는 주택입니다. 




로렌하우스 조감도 (출처 로렌하우스)


1. 패시브 하우스의 장점


패시브 하우스의 장점은 에너지를 약 70% 절감하여 여름에는 시원하게 겨울에는 따듯하게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를 제로에 가깝게 사용하기 때문에 제로에너지 주택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2. 패시브 하우스의 설계

패시브 하우스는 에너지를 절감시켜야 하기 때문에 일반주택보다 과학적인 측면에서 보온병 같이 설계하고 있습니다 지하환기 시스템 태양열 집열판을 만들고 초고효율 단열시공을 합니다 태양열 . 집열판이란 태양빛으로 전기를 만들어 쓰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지하환기 시스템은 땅속의 냉온기를 이용해 겨울을 따듯하고 여름을 시원하게 만드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초고효율 단열시공이란 냉열과 온열이 빠져나가지 않게 단열재를 설치한 시공방법을 말합니다.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설명그림 (출처 직접촬영)



신재생에너지의 적용사례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3. 패시브 하우스의 경험과 소감

패시브 하우스를 가보니 패시브 하우스들이 나란히 서 있어서 옛날 마을 같았으며 패시브 하우스가 생각보다 크게 느껴졌습니다. 안에 들어가 보아도 일반적인 주택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예전에는 지구 온난화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이없다고 생각했지만 패시브방문한 후로부터는 그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은 것 같아 기뻤습니다. 앞으로도 제로 에너지 주택패시브 하우스가 널리 확장되기를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