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마다 운전자 좌석은 다 다르다. 우리나라나 미국은 운전자 좌석이 왼쪽이고, 일본이나 영국은 오른쪽에 운전자 좌석이 있다. 그런데 내 생각에는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한가운데가 좋을 것 같다. 이 별것 아닌 것이 나에게 혼란을 가져다주기도 한다. 모든 나라가 하나로 통일을 하면 좋겠다. 그래서 운전자 좌석이 나라마다 다른 이유를 알고 싶다.



<출처 : 네이버 blog 브라더중고차>



현재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는 거의 왼쪽에 좌석이 있다. 우리나라처럼 말이다. 비율로 따져보면 약 65%의 나라가 운전석을 왼쪽에 둔 자동차를 사용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운전석을 오른쪽에 둔 나라는 약 35%가 된다는 이야기이다. 일본처럼 운전석을 오른쪽에 둔 나라는 영국,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등이 있다운전자 좌석이 왜 나라마다 다른지는 과거부터의 문화적 차이도 운전석의 위치에 영향을 준다고 한다옛날 마차를 몰던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 보자...




옛날 미국의 마차는 도로가 넓어서 2마리 이상의 말이 끄는 마차가 많았고, 오른손잡이가 많아서 대부분 왼쪽에 앉았다고 한다. 



반면 영국 마차는 작고, 길이 좁아서 한 마리의 말이 끄는 마차가 많았다고 한다영국에서는 마부가 미국처럼 왼쪽에 앉으면 마차가 작기 때문에 채찍질을 할 때 손이나 채찍 끝이 마차의 벽에 부딪히고, 자칫하면 옆에 탄 승객이 채찍에 맞을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영국의 마부들은 오른쪽에 앉았다고 한다


이렇게 옛날의 관습이 내려오면서 미국의 운전석은 왼쪽, 영국의 운전석은 오른쪽이라고 한다그리고 우리나라는 영국보다는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왼쪽 좌석이고 일본은 영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 오른쪽 좌석인 것 같다유럽도 영국의 영향을 받아 운전석이 원래 오른쪽이었다고 한다. 사실, 운전자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독일이 움직였다. 최초로 운전석이 왼쪽인 자동차를 생산한 것이다. 


그리고 운전자들은 운전하기 편한 독일 자동차를 샀다. 반면, 자존심이 강한 영국은 불편함을 감수하며 운전석이 오른쪽인 자동차를 샀다. 영국이 오른쪽 운전석을 고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영국이 전통을 중시하는 성향 때문이기도 하지만, 영국은 예로부터 좌측통행이 일반적인 나라였다. 우측통행은 프랑스 혁명 이후 프랑스로부터 생긴 것이다. 따라서 이미 국민들은 좌측통행에 익숙하고 교통 체계도 바꾸는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오른쪽 운전석을 채택한 것 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미국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운전석이 좌측에 있는 자동차를 최초로 수입했다. 그리고 자동차가 우측으로 주행하는 현재의 모습으로 이어지고 있다그냥 무심하게 지나쳤던 자동차 운전석의 위치, 알고 보면 꽤 복잡한 역사와 이야기가 숨어 있다


이상은 모세연기자였습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