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SRT, 빠르고 쾌적한 교통수단으로 출장이나 여행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중요한 교통수단이기도 하고요.


현대인이 가장 초조해하는 휴대폰 방전



갑자기 좀 뜬금없긴 하지만 현대인은 어떨 때 가장 두렵고 초조함을 느끼게 될까요? 초자연적인 존재나 천재지변, 재난 등의 두려움이 당연히 훨씬 크겠지만 일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사실 휴대전화의 배터리가 방전되는 상황입니다.


바로 옆에 사람이 지나가고 있어도 우리에게 익숙한 세계와 연결시켜 주는 이 작은 휴대폰 하나가 방전이 되면 세상과 연결이 끊어져 고립되기 때문입니다

KTX SRT 등에서 다른 여타 서비스보다 휴대폰 등을 충전시킬 수 있는 콘센트가 있는 것이 매우 큰 의미로 다가오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현재 KTX SRT 콘센트는 어디에 위치해 있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속속들이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KTX-I 열차와 KTX 산천 열차



현재 운행되고 있는 KTX는 두 가지 종류의 차량입니다. KTX 산천과 KTX(KTX-I) 두 가지입니다. KTX 산천이라고 따로 쓰여져 있지 않으면 모두 KTX-I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열차의 종류에 따라 콘센트 위치가 다릅니다. 







KTX 산천 열차에서 휴대폰 충전하기


우선 여러분이 KTX 산천 열차를 이용한다면, 좌석의 콘센트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KTX 산천 열차 앞좌석과 본인좌석 아래 달린 콘센트


앞좌석 아래와 본인이 앉는 좌석 아래에 각각 콘센트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옆자리 손님이 앞좌석 쪽의 콘센트를 사용 중이라면, 본인은 좌석 아래에 있는 콘센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KTX 산천 열차에서 전원 충전의 문제가 생길 경우는 객차 내에서 가장 앞열에 앉아 있을 때입니다. 가장 앞열에 앉아 있다면 앞좌석의 아래에 존재하는 콘센트가 없기 때문에 2명이서 콘센트는 1개를 쓸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KTX 산천 열차 유아동반객실 이용 

2시간 정도 열차를 이용하면서 업무 등을 보려고 하는 사람은 유아동반석이 존재하는 객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객실은 장시간 이동을 힘들어하는 아이들과 함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소음 등에 대하여 이해와 양해를 구하는 객실입니다. 유아동반실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이런 양해를 한다는 사전 동의를 전제합니다. 


KTX 산천 열차의 유아동반객실 

KTX 산천 열차에서는 4호차와 14호차가 유아동반실입니다. 유아와 함께 기차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이 객차를 예약하는 것이 좋지만, 업무나 조용하게 열차를 이용하려면 4호차와 14호차는 피해야 합니다. 





KTX 열차에서 휴대폰 충전하기

그럼 KTX 산천이 아닌 일반 KTX 열차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KTX 산천 열차를 생각하고 콘센트 걱정 없이 탑승했는데 아무리 찾아도 콘센트가 없다면 KTX에 탑승하신 겁니다KTX 열차는 콘센트가 있는 좌석이 5, 7열 등이라는 기준이 있으나, 굳이 이것을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KTX 동반석


KTX 열차는 객실의 중앙에 테이블을 낀 동반석이 존재합니다. 이 동반석을 중심으로 한 좌석 뒤부터 콘센트가 존재하는데, 그 다음 좌석은 없고 그 다다음 좌석은 있는 규칙을 가집니다.



KTX 콘센트 찾는 요령①


쉽게 동반석을 찾으신 후에 그 다음 좌석부터 콘센트가 한 좌석씩 건너 뛰어가며 존재합니다. 



KTX 콘센트 찾는 요령②




KTX 콘센트 모습


그런데 만약 한 좌석씩 건너서 계산할 때, 마지막 좌석이 콘센트 좌석이 아닌 것으로 계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 좌석이 콘센트 좌석이 아닐 때에도 마지막 좌석은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콘센트는 좌석의 등받침보다 뒷쪽에 위치해 있으니 주의하세요. 



KTX 마지막 좌석 콘센트







KTX 열차 내 5호차 및 유아동반객실 



그런데 일반 KTX 열차를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객실이 5호실입니다.


KTX 5호실의 경우, 역방향 좌석이 없기 때문에 동반석이 없고 이런 계산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모두 순방향 좌석인데다가 좌석의 앞뒤 공간도 가장 넓어 코레일 톡에서 예매 시에도 가장 먼저 자리가 없어지는 객실이기도 합니다.


5호실 콘센트 위치는 한 좌석을 건너서 하나씩 콘센트가 존재합니다. 맨 앞 좌석부터 콘센트가 존재하니 그것을 기점으로 계산하셔서 콘센트 좌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한편 일반 KTX는 유아동반객실이 8호실이니 이용 시 참고해주세요.


KTX 유아동반객실






SRT 열차에서 휴대폰 충전하기 




SRT 열차


그러면 이번에 SRT 살펴보겠습니다.

SRT는 위에서 언급한 KTX 산천과 동일한 모델이며, 따라서 콘센트는 모든 좌석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2명이 1개의 콘센트를 사용해야만 하는 객실 내 맨 앞좌석만 제외하면 어떤 경우에도 콘센트 부족 문제가 일어나지는 않을 겁니다.

SRT 열차의 유아/어린이 동반석은 일반실 5호차와 일반실 15호차입니다.


지금까지 설명을 간단히 요약해보면 2가지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충전과 관련하여 신경 써야 하는 열차는 KTX(KTX-I) 열차입니다.

 KTX 산천과 SRT는 콘센트에 관한 부분은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콘센트 좌석에 대한 요령을 잘 숙지하셔서 열차 이용 중에도 즐거운 인터넷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