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 휴가철에 다들 어디론가 떠나셨나요? 자차를 타고 여행을 떠나시는 분이 있는가 하면 여름방학을 이용해 내일로로 전국을 여행하는 대학생들도 많았을 텐데요, 버스도 내일로처럼 고속버스 프리패스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2014 EBL패스로 처음 나온 고속버스 프리패스는 초반에는 1~2개 업체의 노선만 가능했는데, 정식으로 출시되면서 8개 업체의 노선에서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올해 4월부터는 고속버스 프리패스로 운영사와 명칭을 바꾸면서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 전에 운영되던 EBL패스



상대적으로 더 잘 알려진 프리패스가 바로 앞서 언급했던 내일로입니다. 내일로는 학생들이 국내 여행을 떠나는데 많이 활용하는 철도 프리패스인데요. 비용이 저렴하고, 여행지나 숙소와의 제휴로 많은 혜택을 받고 있어서 대학생의 필수 코스로도 선정되곤 합니다.

 

즉 일정 기간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프리패스는 고속도로 프리패스, 내일로 모두 정해진 기간만큼 해당 교통수단을 마음껏 이용해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와 비슷한 개념의 철도 프리패스인 내일로



고속버스 프리패스, 어떻게 사용하나요



 

금호, 중앙, 동양, 삼화, 동부, 속리산, 한일, 천일 등 8개 버스가 이용 가능한 고속버스 프리패스



고속버스 프리패스는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 회원사 중에서 8개 업체(금호고속, 중앙고속, 동양고속, 삼화고속, 동부고속, 속리산고속, 한일고속, 천일고속) 고속버스 면허로 인정받는 노선에 대해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외의 업체 노선에 대해서는 이용이 불가하며, 8개 업체 고속버스 면허로 인정받는 노선임에도 다른 업체가 껴있을 경우에는 이용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아, 고속버스 프리패스 홈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한 노선인지를 먼저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부분 대도시에서 대도시로 이용하는 데는 제한이 없으며, 대도시에서 중소도시로 이용하는데 약간의 제한이 있습니다. 반대로 중소도시에서 중소도시로 이동하는 것은 사실상 이용 불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www.kobus.co.kr/adtnprdnew/frps/frpsPrchGd.do#none



고속버스 프리패스, 어디서 구입하나요?


고속버스 프리패스는 모바일 앱홈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요. 고속버스 프리패스의 특징은 이용 가능한 노선의 대부분의 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BL패스 때는 정규시간이 아닌 임시시간에는 이용이 제한됐었지만, 지금은 임시시간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고속과 우등고속, 그리고 밤 10시부터 새벽 6시까지인 심야버스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프리미엄버스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고속버스 예매 홈페이지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고속버스 프리패스



고속버스 프리패스 모바일 앱 구매 예시 - 본인 대조용 생년월일 입력 필요



고속버스 프리패스, 어떤 종류가 있을까



EBL패스 시절에는 4일권으로 월~목요일에 사용 가능한 평일권만 존재했는데요. 지금은 주말에도 이용 가능한 5일권과 7일권이 추가되어 선택지가 늘어났습니다. , 선택할 때 유의할 점은 5일권과 7일권은 주말 제한 없이 연속해서 쓸 수 있지만, 4일권의 경우에는 금~일요일에는 이용이 제한되어 만약 수요일에 4일권으로 시작했다면 수~목요일, 그리고 다음 주 월~화요일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 3개 티켓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4일권 (금~일요일 이용 불가능) : 75,000원

▶ 5일권 (금~일요일 이용 가능) : 110,000원

▶ 7일권 (금~일요일 이용 가능) : 130,000원

▶ 4일권 (금~일요일 이용 불가능) : 75,000원

▶ 5일권 (금~일요일 이용 가능) : 110,000원

▶ 7일권 (금~일요일 이용 가능) : 130,000원

▶ 4일권 (금~일요일 이용 불가능) : 75,000원

▶ 5일권 (금~일요일 이용 가능) : 110,000원

▶ 7일권 (금~일요일 이용 가능) : 130,000원


 


4일권 사용 시 금~일은 이용이 불가하여 건너뛰고 평일로 이용 기간이 넘어간 모습



고속버스 프리패스, 이용시 주의사항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사용할 때 특히 신경 써야 할 것은 이용 기간입니다.

 

버스 도착 시각이 아닌 버스 출발 시각을 기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오전 12시는 24시로 인정하는데요. 예를 들면 31일이 된 밤 12시 차는 3024시 차로 인정되어 30일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31일부터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이용하기 시작했다면 31일 밤 12시 차는 탑승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30일까지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이용한다면 31일 밤 12시 차에 탑승할 수 있습니다.

 

EBL패스 시절에는 월요일 오전 0~6, ~목요일 오전 2~4시에 이용 제한이 있었는데요. 이 부분은 고속버스 프리패스로 오면서 없어져 시간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예매 앱으로 결제 시 프리패스 결제를 누르고 이용이 가능




또 하나의 유의할 점은 같은 노선을 2번 이상 이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에서 부산까지 왕복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서울에서 부산을 가는 편도 2회 이상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바로 환승휴게소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서울에서 부산까지 이용하고 서울에서 낙동강휴게소, 낙동강휴게소에서 부산까지 이용한다면 사실상 서울에서 부산을 2회 이용했지만, 전산상으로는 다른 노선으로 이용한 것으로 됩니다. 낙동강휴게소, 선산휴게소, 정안휴게소, 인삼랜드휴게소, 횡성휴게소 등 5곳의 환승휴게소를 적절히 이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 4일권 여행 



고속버스 프리패스 4일권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직접 체험해보고자 725일 목요일부터 31일 수요일까지 4일권을 이용해봤습니다. 앞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4일권은 월~목요일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26일 금요일부터 28일 일요일까지는 이용할 수 없고 25, 29, 30, 314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4일권을 이용한 여행 일정




4일권을 이용해 총 6곳의 여행지를 방문하였는데, 만약 고속버스 프리패스를 이용하지 않고 일반 버스요금을 냈다면 총 144,800원의 교통비가 들었을 것입니다. 4일권의 금액은 75,000원이기 때문에 총 69,800원을 절약한 셈입니다.


1일 차 : 강릉 당일치기

 

이동 : 인천 서울 강릉

첫 일정으로 시작한 곳은 강릉입니다. 강릉으로 가기 위해서 이용할 수 있는 노선은 고양, 광명, 서울, 동서울, 그리고 횡성휴게소가 있습니다. 그 외의 노선은 시외버스로 속하기 때문에 인천에서 서울로 이동한 다음에 서울에서 강릉으로 이동했습니다.


강릉 커피거리



볼거리 : 커피거리, 선교장, 경포대

강릉에 도착해 제일 처음으로 간 곳은 커피거리입니다. TV 예능프로그램에서 강릉 안목해변에 있는 커피거리를 방문하면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는 곳이기도 한데요. 테라스에서 커피를 마시면서 강릉 해변을 감상하면서 한껏 여유로움을 느끼게 했던 곳입니다

 

강릉 선교장



다음으로 찾은 곳은 강릉 선교장입니다. 300여 년 동안 한옥이 자연미와 함께 잘 보전된 곳인데요. 하늘이 족제비 무리를 통해 점지했다는 명당이라고 전해져오고 있습니다. 한옥 스테이나 다양한 전통체험, 박물관이나 문화예술행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곳입니다.

 

강릉 경포해수욕장



강릉에서 마지막으로 찾은 곳은, 강릉 하면 떠오르는 곳, 바로 경포대입니다. 경포대는 해돋이를 볼 수 있는 누각이지만, 대부분 경포해수욕장과 경포호수를 통틀어 경포대라고 합니다. 여름인 만큼 해수욕도 많은 사람이 즐기고 있었습니다. 해돋이나 해넘이 때도 많은 사람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경포호수 주변으로는 산책로도 있어서 경포대 주변을 감상하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강릉 경포호수



먹거리 : 짬뽕순두부, 교동짬뽕

 

금강산도 식후경! 열심히 다녔으면 에너지를 채울 먹거리도 중요합니다. 강릉에서는 초당동이 순두부로 유명한데요. 허균 생가에서 멀지 않은 곳에 순두부집이 모여있습니다. 그냥 순두부보다도 얼큰한 짬뽕순두부가 강릉에서 대표적인 먹거리로 많은 관광객이 찾아가는 곳입니다



강릉 짬뽕순두부


강릉터미널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곳에 교동이 있는데요. 이곳은 진짜 짬뽕이 유명합니다. 교동짬뽕이라고 해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서 편의점에서는 컵라면으로도 나오기도 했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교동은 강릉시의 교동 지명입니다. 강릉역과도 멀지 않아서 강릉에 도착하고 점심으로 많은 사람이 교동짬뽕으로 점심을 해결하기도 합니다


강릉 교동짬뽕



고속버스 프리패스 4일권이 평일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보니 목요일부터 시작하면 연속해서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강릉은 당일치기로 마감하고, 월요일부터 수요일의 3일간의 일정은 2편에서 계속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