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공룡 둘리가 탄생한 곳



요리 보고~ 저리 봐도~ 알 수 없는 둘리~ 외로운 둘리는 귀여운 아기공룡~”

 

우리에게 친숙한 만화 아기공룡 둘리가 있는 전철역을 아시나요? 둘리역으로 불리는 4호선 쌍문역에는 아기공룡 둘리와 또치 희동이 도우너가 있습니다. 만화의 배경이 쌍문동이기 때문에 둘리역이 된 건데요. 오늘은 둘리 테마 전철역과 쌍문역 근처 가족 또는 연인들끼리 나들이 가기 좋은 둘리뮤지엄과 함께 도시재생사업으로 새롭게 태어난 방학천 문화예술거리를 소개하겠습니다


아기공룡 둘리가 가득한 쌍문역 내부



아기공룡 둘리가 안내하는 쌍문역


아기공룡 둘리로 꾸며진 쌍문역 4번출구



방학천 산책길



방학천은 도봉산 기슭에서 발원하여 중랑천까지 흐르며 도봉구 방학동, 쌍문동, 창동을 나누는 경계선 역할을 해 왔습니다. 도봉구의 역사와 문화를 언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곳으로 2009년 복원사업을 통해 방학천은 주민들의 쉼터와 산책코스로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2019 대한민국 국토 대전에서 국토연구원장상 특별부문(도시재생 및 생활 SOC)에 수상하기도 했어요.



방학천 문화예술거리 안내책자



방학천 산책길의 모습



방학천에 위치한 터널의 모습



방학천 도시재생



방학천을 따라 걷다 보면 양쪽 벽면에 그려진 이색 벽화와 그림을 만날 수 있습니다. 민들레를 후~하고 부는 어린이 모습은 자연 속 동심으로 돌아간 듯한 느낌도 듭니다. 그뿐만 아니라 터널 내부는 물속 풍경으로 그려져 있는데요. 회색의 기존 다른 터널들과 비교해 터널답지 않은 화사한 분위기입니다.

 

걷다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타이밍에 예쁘게 변화한 스팟이 나오는 곳, 과거와 현재의 모습이 혼재된 방학천이 그래서 수상의 영광을 얻지 않았나 싶습니다.

 


방학천을 걷다 보면 볼 수 있는 방학천 문화예술거리문구



방학천 문화예술거리



방학천을 따라 걷다 보면 크게 적힌 방학천 문화예술거리라는 문구가 보입니다.

 

서울시 도봉구 방학천 문화예술거리 사업은 주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만들어 가는 방학천 주변 도시재생프로젝트로 청년 예술가들의 이색공방, 카페들이 가득한 민관 협치 도시재생의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방학천 문화예술거리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방예리 143’



폐업 공실을 구청이 직접 임차해 주민 커뮤니티 공간이자 거점 공간으로 설치하였습니다. 낮에는 마을 사업을 통해 만든 작품을 발표하는 주민 재능 공유의 장으로, 밤에는 심야 단속거점 공간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도시재생 지역들이 행정기관 주최로 조성됐지만, 방학천은 주민들이 지속해서 함께 도시를 가꾸어 나간다는 점이 특별해 보였습니다.

 


방학천 문화예술거리에 위치한 하티월드



볼거리가 가득한 공간



방학천 문화예술거리는 오늘날 공방 가득한 볼거리 많은 공간으로 변화했습니다. 목공예, 칠보공예, 가죽공예, 유리공예, 도자기 스튜디오 등 15개의 공방이 입주해 있는 방학천 문화예술거리는 마을 주민들뿐만 아니라 서울을 여행하는 여행자들에게도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북적이는 서울 도심 속 이렇게 소담스러운 공방 거리가 있다는 사실이 이곳을 방문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학천 문화예술거리에 위치한 칠보공예연구소

 


아기자기한 문화예술거리는 공방들의 감각적인 인테리어뿐만 아니라, 유리창 안에 보이는 작품들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고요.

 


캘리그라피 수업을 수강할 수 있는 늘품글씨문화연구소



 

전시뿐만 아니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었습니다. 원데이 클래스를 비롯해 다양한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어 직접 배우고 만들어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도시재생으로 다시 태어난 공간



변화하는 시간 속 멈춰진 공간을 재생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텐데요. ‘방학천 문화예술거리주민과 행정기관이 함께 상생하며, 청년 예술가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와 감각으로 채워져 마치 잡지 사진 속 공간을 보고 있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방학역 또는 쌍문역에 내려 쉽게 갈 수 있으니 대중교통으로도 충분히 방문할 수 있습니다. 바람이 선선하게 부는 9월엔 방학천 문화예술거리를 여행지로 방문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방학천 문화예술 거리


주소 서울특별시 도봉구 143

찾아가는 길 : 1호선 방학역 3번 출구약 700m 또는 4호선 쌍문역

1번 출구 141번 버스방학사거리 하차 도보 129m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