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1일 경기도 안산시에 위치한 시화나래휴게소를 찾았습니다. 시화나래휴게소는 오이도와 대부도 사이에 있는 시화방조제에 위치하고 있는데, 바다 한가운데에 있다는 점이 일반 휴게소와는 다릅니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주로 휴게소 시설을 이용하기보다는 시화조력발전소부터 달 전망대까지 다양한 볼거리를 즐기기 위한 목적으로 많이 방문한다고 합니다. 저도 이곳에 얼마나 많은 볼거리가 있는지 한번 찾아가 보았습니다.

 

시화나래휴게소는 일요일이어서인지 사람이 많았습니다. 시화나래휴게소 뒤편에 있는 공원은 휴게소가 아니라 일반 시민공원처럼 사람들이 놀거나 쉬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연을 날리거나 비눗방울을 불며 놀기도 하고, 한쪽에서는 갈매기 먹이를 주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는 시화나래휴게소



공원에는 깡통 기차 대여점, 빛의 오벨리스크, 달 전망대, 전시관이 있었습니다. 깡통 기차는 작은 자동차가 있고, 그 차가 뒤에 깡통을 끌고 가는 놀이기구의 일종으로 주로 가족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뒤에 깡통은 더 달아서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인원이 많은 가족들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빛의 오벨리스크는 휴게소 바로 옆에 있는데 조그마한 탑같이 생겼고 끝이 뾰족합니다.

 


공원에 위치한 빛의 오벨리스크



공원 한쪽에는 달 전망대가 있는데 약 25층의 높이입니다. 달 전망대로 올라가면 유리 바닥이 있는데요. 바닥이 유리로 되어있기 때문에 땅이 다 보여서 무서워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한 번씩은 다 유리 바닥을 걸어 보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아이들은 무섭지도 않은지 유리 바닥을 망설임 없이 걸어갔습니다.

 

전망대가 높아서 아래에 있는 사람들이 조그마하게 보였습니다. 달 전망대에서는 시화나래휴게소, 바다 그리고 시화나래휴게소 옆에 있는 조력발전소의 모습도 한 눈에 볼 수 있었습니다.

 


공원 한쪽에 위치한 달 전망대



에너지 관련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관



달 전망대에서 밑으로 내려가면 옆에 전시관이 있는데요. 전시관 1층에는 아트 갤러리, 2층에는 어린이 에너지 놀이방과 달의 선물존, 시화조력발전존이 있습니다. 3층에는 로비, 안내데스크, 다목적 강당, 바닷길, 서클영상관이 위치해있습니다.

 


전시관 2층에 위치한 어린이 에너지 놀이방



에너지 놀이방은 어린이들이 몸으로 체험하며 에너지에 대해 알 수 있는 공간입니다. 어린이 에너지 놀이방에는 불 피우기 체험, 방아 돌려보기(마력에 대해 알아보기), 동물과 식물이 오랜 시간에 걸쳐 석탄, 석유, 천연가스로 만들어지는 과정을 담아 놓은 설명 등이 있었는데요. 에너지 놀이방의 활동이 쉽고 재미있어서 어린이들이 마음껏 이용 할 수 있었습니다.

 

달의 선물존에는 달과 지구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 곳인데요. 달의 선물존에는 지구와 달의 입체 모형이 있었습니다. 달이 지구를 끌어당기는 힘으로 밀물과 썰물의 차이가 생겨서 조력발전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의 이야기를 담고 있었습니다.



달 전망대에서 본 시화조력발전소




밀물과 썰물의 원리를 이용한 조력발전



조력발전존에는 조력발전의 뜻, 조력발전의 모습, 다른 신재생 에너지인 태양광, 풍력 등을 게임으로 재미있게 알아보는 스크린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조력발전은 밀물과 썰물이 발생하는 하구나 만을 방조제로 막아 해수를 가두고, 수차 발전기를 설치하여 썰물 때에 저수지와 해수면의 수위차를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인데요. 밀물일 때 수문을 열어 밀려오는 물을 가두어서 호수를 채우고 썰물일 때 바다와 호수의 수위차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단류식 발전과, 바다와 호수의 수위차가 생기면 밀물과 썰물 양쪽 방향으로 발전하는 복류식 발전으로 구분합니다.

 

시화조력발전소는 물이 빠질 때 사이렌을 울리며 물이 빠지는 것을 알려주는데요. 2011년에 발전이 개시되어 연간 552GWh의 전기에너지 생산을 하고, 이 전기에너지로는 인구 50만 규모 도시에 가정용 공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요즘 이색적인 휴게소들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중에서도 시화나래휴게소는 고속도로에 있는 일반 휴게소와는 조금 달랐습니다. 편히 쉴 수 있는 공원일 뿐만 아니라 근처의 전망과 아름다운 바다를 볼 수 있는 전망대, 에너지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에너지 놀이방, 조력발전에 대해 알 수 있는 전시관 등을 가진 이색 휴게소입니다. 여러분도 꼭 한번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