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일 금요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9 스마트국토엑스포를 다녀왔습니다



2019스마트국토엑스포 안내문



스마트국토엑스포 가는 길에 코엑스 내에 있는 별마당 도서관이라는 곳을 잠시 들렀는데요. 큰 책장과 수많은 책들을 보니 입이 딱 벌어졌습니다. 규모가 매우 커서 도서관 내부에 에스컬레이터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코엑스 내에 있는 별마당 도서관



스마트국토엑스포

 

행사장 입구에는 행사장부스의 위치를 그려 놓은 지도가 붙어있었는데, 찍으면 길을 찾을 수 있는 QR코드도 함께 그려져 있었습니다. 행사장 안으로 들어서니 정말 큰 공간에 여러 부스와 작품들, 사람들이 모여 있어 정말 놀랐는데요.

 

그럼 이제부터는 이번 스마트국토엑스포에서 만난 신기하고 재미있는 것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행사장 부스 안내지도 및 QR코드

 


디지털 트윈존 입구



카카오맵


안에 들어갔을 때 가장 먼저 우리를 반겨주고, 가장 먼저 제 눈에 띈 것은 바로 카카오맵 코너와 카카오 프렌즈 모양의 인형이었습니다. 함께 온 모든 친구들이 그 앞에서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카카오맵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을 들었습니다.

 

사실 저는 지도 어플을 쓸 필요가 없어 잘 몰랐는데, 이 카카오맵이라는 어플은 꽤 유용했습니다. 카카오맵은 진짜 그곳에 가서 보는듯한 기분을 주는 3D지도 등 여러 기능이 있었습니다. 실제 건물들이 모여 있는 모습이어서 내가 어디 있는지, 어디로 가야 목적지로 갈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길을 잘 잃어버리는 사람들에게나 처음 보는 곳에 가는 사람들에게 길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어플인 것 같습니다.

 

특히 행사장에 있는 폰은 GPS를 단 제주 버스의 위치를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었는데요. 이 기능이 대중화 된다면 내가 탈 버스가 언제 오는지 알 수 있어 유용할 것 같았습니다



부스에서 시연중인 카카오맵어플

 

그 외에도 카카오맵처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여러 지도 어플이 있었습니다.

 

 

 

물체탐지기


다음으로는 물체 탐지 발명품을 보았는데요. 이 물체탐지기는 땅 속에(최대 5미터 정도) 무언가 어떤 물체가 있다면 소리를 내서 알려주는 도구였습니다. 무슨 물체인지는 자세하게 알려주지는 않고, 뭔가가 있다는 사실만 알려준다고 합니다. 수도 파이프 공사나 유물 발굴, DMZ 유해 발굴에도 유용하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동광지엔티에서 개발한 물체 탐지 발명품

 


3D 프린팅


그 다음에는 손으로 눈으로 느끼는 서울이라는 3D프린터 작품을 보았는데요. 시각장애인들이 보고 싶어 하지만 볼 수 없는 동대문과 그 주변을 3D프린터로 인쇄하여 만지면서 느낄 수 있도록 제작했다고 합니다.

 


3D프린터로 제작한 동대문과 주변 모습



스탬프 투어


행사나 축제에는 꼭 있는 것이 바로 스탬프 투어인데 이곳에서도 스탬프 투어를 했습니다. 부스 세 곳의 설명을 다 듣고 나면 스탬프를 찍어 주고, 스탬프를 다 찍으면 선물을 주니 일석이조였습니다. 선물은 깜찍한 카카오캐릭터 필통이었습니다.



스탬프 투어 부스에서 설명을 듣고 획득한 스탬프


 

스탬프 투어를 하면서 브이월드지도 웹사이트 설명을 들었는데요. 나중에 그 웹사이트에 들어가보니 과거 항공사진도 볼 수 있고, 여러 지역의 사진도 볼 수 있고, 여러 기능도 있어 우리 지역의 옛날 사진이나 주변 모습을 볼 수 있으니 유용한 것 같습니다.



가상 공던지기 체험 



공던지기 게임 체험



드디어 AR/VR존에 가서 여러 체험을 해 보았는데요. 처음에는 공을 스크린에 던져 날아오는 로켓이나 폭탄들을 폭파시켜 없애는 게임을 해 보았습니다. 터치스크린은 아니고 그냥 하얀 스크린에 빔 프로젝터로 쏴서 이미지를 만든 건데, 공을 던졌을 때 화면의 장애물들이 없어지는 원리가 궁금해서 그 부스의 담당자께 물어보았습니다. 스크린 위에 있는 카메라 센서가 공의 위치를 인식해서 장애물들을 없애주고 그 결과를 표시하는 거라고 하였습니다.



 VR체험



 

상해임시정부 VR체험 및 기념촬영



이후 자유롭게 부스를 방문하고 취재하는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모두가 VR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는 상해에 있는 임시정부로 가서 미션을 수행하는 VR체험을 하였는데요. 기차를 타고 가며 일본인의 눈을 피해 숨고, 김구 선생님을 만나 여러 미션을 수행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밖에도 내가 좋아하는 유적지의 그림 부분을 앞으로 향하게 하여 사진을 찍으면 그림을 스캔해서 마치 나의 손에 그 유적지가 들려 있는듯한 사진을 남겨 주는 체험도 있었습니다.



VR체험 중 하나로 가상의 숭례문 이미지를 들고 찍은 사진



스마트국토엑스포 체험을 마치며...


스마트 국토엑스포에서 여러 가지 발명품과 작품들을 보고, 다양한 체험을 해보았는데요. 이제 미래시대에는 이런 기능의 도구와 어플이 많이 등장해서 사람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이 될 거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또 그런 세상이 온다면 어떤 느낌일지 상상해보게 되었습니다.

 

신기한 작품들과 여러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느끼면서 저도 이런 도구들과 어플을 개발하여 편리함과 즐거움을 주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행사장을 방문해 돌아보며 느낀 점을 그림으로 간단히 표현해 보았습니다.

 


 

그림으로 표현한 스마트국토엑스포

 


스마트국토엑스포는 로봇,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기술이 우리 생활에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혹은 앞으로 어떻게 사용될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행사였습니다. 매년 열리는 행사인만큼, 우리의 미래를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할 수 있는 자리에 여러분도 꼭 방문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삼촌

    기자님. 수고 많으십니다.
    기사 내용이 상세하고 아기자기하네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 많이 기대할게요~.

    2019.09.18 23:0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