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누구나 꿈꾸고 있지만 쉽지만은 않은 길인데요. 무주택 세대주를 위한 주택담보대출인 디딤돌·버팀목 대출을 알고 계시나요? 디딤돌·버팀목 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 버팀목은 주택도시기금으로 각각 운영되고 있으며, 은행 방문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디딤돌과 버팀목이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디딤돌버팀목 대출이란?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 내 디딤돌대출 상품소개



우선 디딤돌 대출은 본인과 배우자 합산 연 소득이 연간 6천만 원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 신혼부부, 2자녀 이상 가구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연간 7천만 원)이하인 대한민국 성인이라면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주택도시기금 사이트 내 버팀목전세자금 상품소개




반면, 버팀목 대출은 주택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 수도권(서울, 경기인천)3억 원 이하, 2자녀 이상 가구일 경우 각 3, 4억 이하) 전용면적 85이하(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 지역은 100이하)에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국민이라면 누릴 수 있는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한 마디로 디딤돌은 주택매매, 버팀목은 전세에 대한 자금을 낮은 금리로 대출해주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모두 일정 기준만 맞으면 낮은 금리로 돈을 빌릴 수 있어서 최근 인기가 매우 높은데요.

 

하지만 이런 혜택을 받기 위한 절차는 매우 까다로운 것이 문제였습니다. 어느 정도냐면 제출해야 하는 증빙서류는 10여 종이고 은행은 최소 3번 방문해야 합니다




디딤돌버팀목 대출, 오래 걸리고 복잡한 신청방법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 내 디딤돌 대출 신청방법

 



디딤돌 대출의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상담 정보를 입력하고 대출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위한 전화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후 서류를 공사 관할 지사로 발송하거나 홈페이지에 서류 이미지 파일을 올리면 심사가 진행됩니다. 그 다음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심사 이후, 문자메시지와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취급금융기관을 방문해 대출 약정 및 근저당 설정 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을 수령하면 되는데요.



주택도시기금 사이트 내 버팀목 대출 신청방법




버팀목 대출 신청 절차도 디딤돌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먼저 은행을 방문 및 상담 신청을 진행해야 하고 후에 대출 상담을 받으며 대출금액을 산정해야 합니다. 금액을 산정하였다면 대출 신청을 하고 서류 제출한 후에 대출 심사를 기다려야 합니다. 대출 승인이 떨어지면 은행에서 대출을 받고 대출금을 수령하면 됩니다.

  • 오른쪽 정렬
    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
  • 작게
    문서 너비
    옆트임

국토부 보도자료 내 대출절차 간소화에 관한 인포그래픽

 


국토부 보도자료 내 대출절차 간소화에 관한 인포그래픽




이처럼 신청부터 여러 절차가 진행되기까지 대출 처리기한은 최장 70일 정도 소요되는데요. 신청부터 약정까지 10여 종의 서류를 들고 은행에 3번 방문해야 하는 기존의 복잡한 절차가 사라지게 됩니다.




국토부 보도자료 내 대출절차 주요 프로세스에 관한 인포그래픽





대출 신청, 이제 한 번에 처리하자!


앞으로는 디딤돌, 버팀목 대출시 대출신청자가 정보수집·활용에 동의하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에서 대출서류를 전자적으로 수집한 후, 은행에 한 번만 방문하면 됩니다. 또 대출 신청부터 대출 실행(또는 심사완결)까지 약 5(영업일 기준)로 대폭 짧아졌는데요. 최장 70일까지 걸렸던 심사기간이 약 5일 만에 해결할 수 있어 더욱 간편해졌습니다




 

국토부 보도자료 내 9월에 출시 예정인 비대면 대출신청 시스템




이렇게 개편되는 비대면 대출 인터넷 서비스는 9월경, 모바일 서비스는 10월경 출시 예정입니다. 앞으로 더욱 개선된 디딤돌(구입버팀목(전세) 대출로 인해 생업에 쫓기는 서민들이 서류와 은행 방문에 많은 시간을 쏟지 않아도 간편하게 대출 신청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Posted by 국토교통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