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도시재생'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도시재생이란 산업구조 변화에 의한 인구감소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창의적인 행정을 통해 경제적, 물리적, 사회적으로 활성화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도시재생을 활용하여 관광 명소가 된 지역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서울에 있는 서울로 7017과 춘천 낭만골목, 통영 동피랑마을 등이 있습니다.

 

서울로 70171970년에 만들어진 서울역 고가를 2017년에 645개의 원형 화분과 18개의 편의시설, 휴식공간과 17개의 보행길로 새롭게 탄생한 곳입니다. 춘천 낭만골목은 벽화마을로 유명한 곳인데, 춘천시 문화재단에서 색다른 공간을 만들기 위해 2012년부터 그림들을 그려가며 완성시켰다고 합니다


동피랑마을에 있는 벽화 앞에서 기념사진


마지막으로는 제가 방문한 통영에 있는 동피랑 벽화마을인데요. 동피랑은 동쪽 벼랑이라는 뜻입니다. 통영은 원래 조선사업으로 유명한 도시였지만 지역 경제의 중심이었던 조선사업이 점차 나빠지면서 도시 또한 쇠퇴의 길을 걷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런 시기에 정부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선정지 중 하나로 통영을 선정하였다고 합니다. 원래 동피랑 마을은 철거예정인 지역이였는데요. 하지만 다양한 지역단체에서 공공미술의 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담벼락에 벽화를 그리기 시작하였고 이것이 입소문을 타서 관광객들이 서서히 방문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결국 통영시에서는 철거하기로 했던 원래의 계획을 취소했다고 하네요.

 

현재 동피랑마을은 정말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는 통영의 대표명소가 되었습니다. 다른 도시재생 선정지역도 통영처럼 멋진 곳으로 다시 태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동피랑 마을을 본격적으로 살펴보았는데요. 아기자기한 벽화들로 이루어져 있어 너무 예뻤습니다.

 

동피랑 마을은 구불구불한 골목길과 가파른 오르막길을 따라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올라가면서 다양한 벽화 앞에서 사진도 찍어보았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았던 벽화들을 소개해 보자면, 천사 날개, 꽃 벽화 등이었는데요. 가족들끼리 여행으로 오기 좋은 장소인 것 같습니다. 천천히 마을 사이사이를 둘러보며 가다 보면 포토존이나 카페, 햄버거 가게 등을 만나볼 수 있는데 먹고 즐길 수 있는 것들이 많아 너무 좋았습니다. 여기는 사진이 정말 예쁘게 찍히는 곳인 것 같습니다.

 

동피랑 마을의 정상에 도착하니 통영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었는데요. 여기까지 올라오는 것도 너무 좋았는데 왠지 뿌듯함이 들었습니다. 여러분도 통영 근처에 오실 일이 생기면 동피랑 마을에 한번쯤 방문해보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가족들과 추억도 쌓고 예쁜 벽화 앞에서 사진도 찍어보세요!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