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선 환승 전용 내항기?!


  지난 4월 2일부터 시행 된, 김해-인천 간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 운항’ 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 ‘국제선 환승 전용 내항기’란?


 김해-인천공항 간 운항하는 국내선 항공편으로,

 ① 인천공항에서 국제선을 환승하려는 승객과 

 ② 국제선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한 승객만 탑승할 수 있으며, 김해공항에서 CIQ를 시행한다.

 (* CIQ : Customs, Immigration, Quarantine 약자로 공․항만에서 출입국시 시행하는 세관검

          사, 출입국 심사, 검역을 의미한다.)

출처 : 국토해양부



  국제선 환승 전용 내항기를 운항하게 된 가장 큰 목적은, 간단히 말해 ‘편의 증진’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김해공항을 통해 입국한 외국인 여행객들이, 우리나라에 스탑오버(stopover : 여정상의 두 지점 사이에 잠시 머묾, 단기 체류) 후에, 인천공항을 통하여 외국으로 또다시 여행을 가는 경우나,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하였지만, 최종 목적지가 부산인 경우가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 외국인 여행객들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입국 수속 및 수화물 수령 후, 또다시 국내선으로 세관 검사를 다시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제도를 통하여 김해-인천국제공항 간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 승객들은, 출입국시 기존에 인천공항에서 받던 출입국 심사 등 CIQ 수속을 김해공항에서만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① 출국 여행자(김해→인천→외국)는, 김해공항에서 CIQ 수속을 하고 인천공항에서는 별도의 수속절차 없이 국제선을 탈수 있으며, ② 입국 여행자(외국→인천→김해)는, 인천국제공항 도착 후 바로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로 환승하고 김해공항에서 CIQ 수속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인천공항에서의 최소 환승시간이 현재 80분에서 45분으로 35분 단축되는 등 해외여행이 편리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글로써 설명하니, 이해하기 어려우시죠?^^ 그림으로 다시 한 번 살펴볼까요?



□ (현행) 인천공항~김해공항 국내선 운항




[문제점] 여행자 불편 (해외여행자가 인천공항에서 출입국․세관 신고를 하고 수하물을 찾아서 환승해야 함)



□ (개선) 인천공항~김해공항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 운항




[장  점] 여행자 불편 해소

        입국: 최종 목적지공항에서 입국․세관신고, 수하물 수령,

        출국: 최초 출발지공항에서 출국․세관신고, 수하물 수속)

<출처 : 국토해양부 보도자료 2012년 3월 15일(목) 조간>



 이렇게 편리한 환승제도지만, 어디에든 주의할 점은 꼭 있기 마련이죠? 

  우선, 김해공항을 출국할 경우, 국제선에 준하여 2시간 전에는 출국 수속을 해야합니다. 면세점의 경우, 김해공항에서는 시내 면세점에서 구입한 물품 수령만 가능하며, 추가 구입은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입국할 경우,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세관신고 및 입국수속은 김해 국제공항에서만 하면 됩니다. 단, 입국 시에는 인천국제공항이나, 김해국제공항 모두 면세점 이용이 불가하다는 것! 참고 해주세요.



<▲인천국제공항 환승절차 안내 (출처 :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는 언제 운항하나요?


  이제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에 대해 파악하셨다면, 이제 운항 스케쥴을 알아봐야겠죠?^^



□ 운항횟수/기종 : 1일 4회(오전․오후․저녁 각 1편) / B737(180석 규모)

  ㅇ 1일 평균 출입국자 800여명 운송 예상(연 30만명 규모)



□ 운항사 : 대한항공 3편, 아시아나항공 1편

           (환승전용 내항기 운항이 안정화될 경우 일 1회 증편하여 일 4회 운항예정)



□ 대한항공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 운항 스케쥴

   - KE1402 : PUS →ICN : 07:00 ~ 08:05

               ICN →PUS : 08:50 ~ 09:55

   - KE1404 : PUS →ICN : 10:25 ~ 11:30

               ICN →PUS : 17:45 ~ 18:50

   - KE1406 : PUS →ICN : 16:50 ~ 17:55

               ICN →PUS : 20:40 ~ 21:45



  운항 스케쥴은, 요일마다, 기상 상황에 따라 조금씩 변동 가능하므로, 미리 스케쥴 체크 하

시는 센스를 부탁드려요^^



# 이젠 너 없인 안돼! -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 만족도는?



  지난 4월 2일부터 시작하여, 약 3개월의 기간 동안 국제선 환승전용 내항기를 이용한 여행객의 만족도는 어떨까요?  국토해양부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4월 2일 김해-인천 간 환승전용 내항기 운항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3개월간 총 58,547명이 이용했고, 6월 이후 1일 평균 783명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12. 5.28부터 6. 3일 동안, 내항기 탑승객 195명을 대상으로 기내 설문조사 결과, 73.6% 만족, 18.7% 보통, 7.7% 불만족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약 95.2%의 이용객이 ‘다시 이용 하겠다’라고 응답하였다고 합니다(조사 자료 출처 : 국토해양부). 

  비록 이용객 중, 환승 게이트를 찾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있고, 1일 운항 횟수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었지만, 환승객들이 이구동성으로 ‘너무 편해요’라고 느낀다면,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여행객이 더욱 더 증가하겠죠?^^ 




Posted by 국토교통부

댓글을 달아 주세요